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문영엽입니다.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신 서동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보고에 앞서 저희 농업기술센터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이상으로 과장급 공무원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총괄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책자 1쪽에서 10쪽에 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축산과, 먹거리정책과, 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 4개 과에 19개 계, 12개 상담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89명 정원 중 83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어 6명의 직원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그밖에 직원명단, 부서별 주요업무, 예산현황, 주요통계 등은 별지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1쪽 농업기술센터 2020년 주요성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농업기술센터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정에 대응하고 농촌의 고령화, 농산물 가격하락 및 가축전염병 발생 등 어려운 농정현실을 타개하기 위하여 농업인 복지사업, 농가소득 지원사업, 농촌마을 정주여건 개선사업, 유기동물 보호사업, 가축전염병 방제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인 농축산물 생산기반 확충과 농정의 체질강화에 기여하였으며, 지역먹거리 선순환체제 구축을 위하여 재단법인 군산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 로컬푸드 통합인증시스템 구축, 기획생산체계 구축, 농산물 가공품목 확대를 통해 농산물 유통 활성화 및 농산물의 판로 확대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귀농인 육성,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 농업인 학습단체 연찬교육, 청년농업인 육성프로젝트 등 미래의 농업·농촌을 이끌어나갈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였으며, 농기계 임대사업장 서비스 강화 등 농업인 편익 증진에도 기여하였습니다.
아울러 기후변화, 소득작물 현장애로기술 시범, 채소수출 재배단지 조성 등을 통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농업 미생물 공급 확대 추진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과학영농 신기술 보급에 주력하였습니다.
다음은 15쪽 2021년 중점 추진방향입니다.
새롭고 다양하게 요구되는 시대 흐름에 대응하고 어려운 농정현실을 타개하기 위하여 따뜻한 농촌, 누리는 농업, 활기찬 농업인 육성을 목표로 농촌 복지증진 및 주민역량강화를 통해 농촌 활력을 도모하고, 친환경농업단지 육성,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등으로 농업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공익직불제 지원, 안정적인 동물 보호 등을 통해서 사회적이고 공익적인 농정을 실현하고, 군산농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여 미래 선진농업을 이끌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리 지역 농민의 안정적인 소득 증대를 위하여 지역 내 생산과 유통, 소비가 이루어지는 푸드플랜을 통한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으며, 안전한 농산물을 지역 내 소비를 확대하고 농특산물의 시장 개척 및 판로 확대, 가공 지원 등을 통해 농산물 유통인프라 구축 및 경쟁력 강화로 활력 있는 농촌이 되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농업을 선도하는 창의적인 농업인재와 귀농인들을 육성하고 농촌자원 융복합화, 농식품 가공, 체험관광 활성화, 지역맞춤형 농기계임대사업 구축으로 농업인 편익 증진을 도모하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 안정화 및 생력재배기술 보급, 기후변화에 대응한 작물육성을 위해 농업인 현장기술지원을 강화하고 과학영농 신기술을 보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