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항만국장 김형철입니다.
먼저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존경하는 나종성 위원장님과 경제건설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총괄보고에 앞서 우리 경제항만국 소속 과장님들은 변동이 없습니다만 그래도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경제항만국 총괄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금번 조직개편으로 경제항만국은 7개 과 35개 계에서 7개 과 33개 계로 변경되었습니다.
지역경제과 노사협력계와 기업지원과 인력양성일자리계가 신설부서인 일자리담당관으로 이동 개편되었고, 투자지원과는 기업지원과로, 지역경제과 전략기획계는 신산업계로, 기업지원과 미래산업계와 산단관리계는 조선자동차계와 기업협력계로 각각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나머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위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21페이지부터 2018년도 경제항만국 중점 추진방향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세계경제는 완만한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나 국내경기는 유가상승 및 교육둔화, 수출부진 등으로 인하여 지난해에 비하여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역경제 분야로는 지역경제 또한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가동 중단 및 산단 제조업체들의 가동률 저하 등으로 인하여 침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기반산업의 경쟁력 확보로 고용을 안정시키고 친기업 소상공인 정책강화와 신성장동력 창출을 통한 풍요로운 경제도시건설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소비촉진을 통한 내수활성화와 골목상권 육성으로 서민경제의 안정을 도모하고 MICE산업 육성과 더불어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핵심기술 인프라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업지원 분야로 안정적인 기업활동을 위해 복지와 산업기반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생활안정 및 고용복지 구현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항만 분야로 군산항 항로 통항수심 확보와 국외 신규항로 개설 등 물동량 창출기반 조성 및 해양레저산업을 적극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해양수산 분야로 고군산연결도로 개통에 따른 어촌관광 활성화 기반조성과 도서별 어촌 특화개발 및 해망동 수산물 특화단지 중심의 수산물 유통가공산업 육성으로 어업소득 증대 및 수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산림 분야로는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와 체계적인 산림복원, 생활권 주변지역 도시숲 조성과 4계절 생태관광지 육성으로 녹색도시 조성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정책 및 청소 분야로 쾌적한 생활환경 및 품격있는 청정도시 조성을 위해 천연가스 및 전기자동차 보급지원 확대를 통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폐기물 적정처리 시스템과 효율적인 폐기물 수거운반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항만국 총괄보고를 마치고 단위사업별 주요업무는 소관 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