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전구간 개통에 따른 교통대책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용은 고군산군도 교통계획과 교통통제계획, 주차장확보계획, 관광형2층버스 도입계획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신시도에서부터 장자도까지 고군산연결도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도로가 완공될 경우에는 저희들이 지금 이 구간에는 버스를 운영을 해야 되는데 일반버스보다는 뭔가 관광객들한테 좀 더 각인을 시키기 위한 그런 관광형버스를 통해서 2층형 시내버스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김포운수를 다녀왔는데 거기서 광역버스로 17대를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많은 상당한 호응이 있는 것으로 저희들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이 버스를 통해서 전북 최초로 관광형 2층버스를 투입하는 걸로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선유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현재 지금 깜빡이고 있는 노란선까지는 익산국토관리청에서 도로를 12월 말까지 개설을 하게 됩니다.
이어서 짚라인 쪽에 있는 저 갈색부분은 우리 해양수산과에서 내년 5월까지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물론 2차선입니다. 편도 1차선이고요.
현재 깜빡이고 있는 파란선 부분은 현재 2차선으로 확장이 되어있는 구간입니다.
또 마지막으로 선착장에서부터 선유1구로 넘어오는 녹색부분은 내년 5월부터 12월까지 마찬가지로 해양수산과에서 2차선으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차공사가 진행되어지는 짚라인 쪽에 1차공사가 진행될 경우에는 보건소에, 선유도 보건소에서부터 선유1구까지만 통행이 가능하도록 그렇게 되어있어서 지금 깜빡이는 부분에서 저희들이 일반차량 통행을 중단시킬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빨간선 부분까지만 통행을 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점선으로 되어져있는 부분은 현재 교행이 불가능한 구간이므로 저희들이 신호수를 배치해서 통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로 노력을 할 계획이고요.
또한 마찬가지로 일반관광객 차량은 가능한 저희들이 통제를 하고 주민들 차량만 가능하면 운행할 수 있도록 공사가 끝날 때까지는 그렇게 통제가 불가피하리라 그렇게 생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1차공사 끝나고 2차공사가 선착장에서부터 선유1구까지 2차공사가 진행되는 그 기간 동안에는 현재 빨간선으로 표시되어있는 그 부분에는 2차선으로 확장이 되어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일반차량까지도 통행이 가능하므로 저희들이 특별한 그렇게 가능한 많이 밀리지 않는 선에서는 통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1, 2차공사가 다 끝나고 나면 전체적으로 통행이 가능하므로 저희들이 가능한 피크시즌이나 혹은 주말이 아니라면 저희들이 특별한 통제를 않고 전체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그런 계획입니다.
이어서 교통통제 관련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현재 교통통제지점을 계획하고 있는 부분은 저희들이 신시도 입구인데요.
현재 신시도 신치항 입구에 익산국토관리청에서 과적차량측정기로 해서 저희들이 카메라와 바닥에는 루프를 설치해서 진입하는 차량들을 카운터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익산청하고 지난번 회의 때 협의를 해서 여기에서 카운터 되어지는 그 숫자를 저희한테 제공할 수 있도록 저희가 같이 공유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카운터 되어지는 차량에 따라서 저희가 통제시점을 좀 판단할 수 있도록 그렇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군산경찰서하고 협의결과 상시통제는 어렵고 피크시즌과 주말 위주의 탄력적 통제를 하는 것이 맞다라는 그러한 의견을 저희가 들었습니다.
참고적으로 지난 2016년 7월부터 개통이 시작되어서 현재까지 통행한 차량 숫자입니다. 최고로 많은 차량이 들어온 때는 올 5월달인데요. 평일 때는 3,356대, 주말에는 5,895대까지 통행이 있었습니다.
또한 참고적으로 지난 추석연휴 열흘동안 4만 3,170대가 차량이 들어왔고요. 그 중에서 추석 다음날인 10월 5일날 6,956대까지 차량이 들어온 걸로 저희들이 카운터되었습니다.
다음은 주차장확보계획입니다. 현재 신시휴게소, 신치항, 무녀2구, 선유3구 내 주차장 포함해서 1,281면의 주차장이 확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고군산연결도로 개통과 동시에 지금 익산국토관리청에서 저쪽 무녀도에 1조망대, 2조망대, 장자도에 장자초교, 대피항 포함해서 304면의 주차장 조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도 2018년도에 저희들이 계획하고 있는 거는 선유3구 내의 주차장, 선유도보건소 앞, 선유1구 물양장, 무녀1구, 그다음에 신시도 다목적부지 포함해서 1,350면의 주차장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이후에는 신시도 제방하단이나 신시교 하단, 무녀2구 고군산물양장, 장자도, 무녀도의 정주어항 포함해서 1,650면의 주차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차장이 전부 조성이 되고나면 약 4,585면이 주차장이 조성이 되고 그렇게 되면 신시도에 2,731면을 포함해서 총 4,585면이고요.
내년도 2018년까지 주차장은 총 2,935면이 계획되어 있고요. 도서별로 주차장 면수는 신시도는 1,681면, 무녀도 346면, 선유도 750면, 장자도 158면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관광형 2층버스 도입입니다. 운행구간은 새만금광장에서부터 장자도까지 약 9㎞ 구간이 되겠습니다. 평일날은 이 2층버스만 운영을 할 계획이고요.
주말과 피크시즌에는 일반시내버스를 겉에를 지금 2층형 우리 시내버스 래핑하는 것처럼 겉에를 저렇게 해서 일반 시내버스도 투입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계획이고요.
그 4대로도 부족할 경우에는 최대 2대를 더 포함해서 6대의 시내버스를 투입할 그런 계획에 있습니다.
2층버스 구입비용은 대당 4억 5천만원으로 약 9억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또한 일반버스는 1억씩 2억이, 2대에 2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여지는 버스는 2층형 버스인데요. 마찬가지로 부산시 시티투어버스로 지금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2층형 버스를 저희들이 투입을 하게 되면 전북 최초로 도입하는 버스로 관광효과가 극대화되고 또한 차량 정체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그렇게 판단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