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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1회 군산시의회 (2차정례회) 본회의 제6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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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5년 12월 18일

의사일정

- 동백대교 명칭 재선정 촉구 건의문(서동완 의원) - 5분 자유발언(박정희 의원) 1. 군산시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3.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4. 2016년도 예산안

부의된 안건

- 동백대교 명칭 재선정 촉구 건의문(서동완 의원) - 5분 자유발언(박정희 의원) 1. 군산시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3.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4. 2016년도 예산안
10시04분 개의
의장 진희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올해 마지막 정례회를 마치고 의정활동 자료 및 홍보물 제작에 활용하고자 산회 후 전체 의원님들의 단체사진 촬영이 있겠습니다.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의에 앞서 서동완 의원님의 동백대교 명칭 재선정 촉구 건의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서동완 의원님 나오셔서 건의문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동백대교 명칭 재선정 촉구 건의문(서동완 의원)
서동완 의원
경제건설위원회 나운3동, 미룡동 서동완 의원입니다.
동백대교 명칭 재선정 촉구 건의문을 낭독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군산시민과 서천군민들의 의견을 다시 수렴하여 군장대교의 명칭을 재논의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군장대교를 동백대교로 명칭을 결정했다는 소식에 시민들은 매우 당혹스러워 하고 반대하는 의견이 많다.
다리의 명칭공모를 위해 지난 5월 2004년 이후 10년째 중단됐던 행정협의회를 재개하였고 군산과 서천 두 지역의 행정협의회 심사 과정에서 군산 쪽 위원들은 군장대교와 진포대교를 내세웠고 서천 쪽 위원들은 장군대교와 기벌포대교를 주장하다가 서로 충돌을 피하기 위해 동백이 양 시군의 시화인 점을 감안하여 동백대교로 결정하였다.
부산을 비롯하여 여수, 통영, 거제, 보령 등 동백꽃이 시화인 지역이 많이 있고 양 시군의 주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대부분의 국민들은 동백 하면 여수의 오동도 동백꽃 축제와 돌산대교, 부산 동백섬의 동백공원 등을 군산이나 서천 보다 먼저 떠올리는 현실 속에서 과연 동백대교가 양 시군을 전국에 알리고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최선의 명칭인지 다시 한번 재논의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건의물을 낭독해 드리겠습니다.
「동백대교 명칭 재선정 촉구 건의문」
군산 시민들은 군장대교를 동백대교로 명칭을 결정하였다는 소식에 매우 당혹스러워 하고 이해할 수 없다는 반대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동백대교라는 명칭이 군산시민 뿐 만 아니라 서천군민들도 이해하기 힘든 군산시와 서천군과의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생소함 때문일 것입니다.
동백대교는 군산에서는 군장대교, 서천에서는 장군대교로 불리다가 지난 10월 공모하여 양 시군 간 화합, 상생과 아울러 누구나 부르기 쉽고 오래 기억될 수 있는 친근한 다리 명칭을 선정하기 위해 주민을 대상으로 다리 명칭에 대한 공모를 통해 동백대교를 최우수작으로 선정, 발표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2004년 이후 10년째 중단됐던 행정협의회를 재개하였고 군산과 서천 두 지역 행정협의회 심사과정에서 군산 쪽 위원들은 군장대교와 진포대교를 내세웠고 서천 쪽 위원들은 장군대교와 기벌포대교를 주장하다가 서로 충돌을 피하기 위해 동백이 양 시군의 시화인 점을 감안하여 동백대교로 결정하였습니다.
10년째 중단됐던 행정협의회를 재개하고 군산시민과 서천군민이 다리의 명칭을 함께 작명하여 두 지역의 화합과 상생발전을 기회로 삼은 의욕적인 사업이었다고 하지만 과연 위 결정이 군산과 서천의 화합을 이끌어내고 서해안시대에 양 시군이 상생 발전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소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양 시군은 충돌을 피하고 최선의 선택을 하였다고 하지만 단지 시·군화가 같다는 이유만으로 선정된 동백대교라는 명칭은 군산시민 뿐만 아니라 서천군민들에게도 생소하고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동백이라는 명칭 자체가 부산을 비롯하여 여수, 통영, 거제, 보령 등 동백꽃이 시화인 지역이 많이 있고 양 시군의 주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대부분의 국민들은 동백하면 여수의 오동도 동백꽃 축제와 돌산대교, 부산 동백섬의 동백공원 등을 군산이나 서천 보다 먼저 떠올리는 현실 속에서 과연 동백대교가 군산시와 서천군을 전국에 알리고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최선의 명칭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에 장군대교는 서천군에서 주장하였지만 군산시민들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점도 감안하여 다시 한번 군산시민과 서천군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다리 명칭을 재논의 해주시길 강력하게 건의드립니다.
2015년 12월 18일
군산시의회 의원 일동
--------------------------------- (참조)
ㆍ동백대교 명칭 재선정 촉구 건의문
(부록에 실음)
-----------------------------------
의장 진희완
서동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의문을 양 시군에 송부하여 군산시의회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1회 군산시의회(제2차정례회) 6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심의의결에 앞서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2조 2 규정에 의하여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박정희 의원님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5분 자유발언은 5분으로 제한되어 있으니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박정희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5분 자유발언(박정희 의원)
박정희 의원
군산시의회 마 선거구 박정희 의원입니다. 의례적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발언을 통해 군산시가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선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전담부서의 신설 필요성과 조직의 정비가 절실함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전국적으로 지방자치제가 추진된 이후 지자체들의 정책은 오직 지역경제 활성화에 집중되었고 그 방법으로 관광자원 개발이 추진되었던 것은 인근 익산의 마한문화개발이나 전주 한옥마을 조성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우리시만이 보유한 독특한 역사문화자원이라 평가 받고 있는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이미 2008년 군산시에서 추진한 근대산업유산 벨트화 사업을 시작하여 근대역사 문화경관 가꾸기 사업으로 아시아경관 대상을 수상 받은 바 있습니다.
2014년 12월 15일 전국 86개 지자체 중 13개 지자체가 국토교통부 장관의 최종승인을 받음으로써 치열한 경합을 뚫고 군산시 원도심 지역에 대한 도시재생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본 사업은 월명동 일원에 총 200억원 예산으로 근대역사문화도시 구현을 위하여 근대건축물의 보전, 정비 및 원도심의 쇠퇴한 상권을 활성화 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기업 상생 클러스터 구축과 지역재생 공간 조성 및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의 기틀 마련하고자 하는 큰 사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작년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선정된 13개 지자체 중 순천시, 광주 동구, 청주시, 창원시, 부산 동구, 천안시, 대구 남구, 목포시가 도시재생과를 신설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그 외에 원도심 재생 및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관련한 사업을 하기 위하여 직제개편 및 조직을 신설한 시군만도 무려 31개나 되고 있습니다.
우리시와 규모가 비슷한 순천시의 경우 선도사업 지정 후 4일 만에 안전행정국에 도시재생과를 신설하고 전담부서 및 전담인원을 배치하는 등 지역의 사활을 건 발빠른 움직임을 보였으며 실제로 전국에서 도시재생을 효율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는 대부분의 도시에는 이미 도시재생 관련부서를 만들어서 현장에 배치하는 등 이 사업에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시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전담직원이 고작 도시계획과에 속한 도시재생계 직원 4명이 전부입니다.
도시재생 선도사업은 그 규모와 기간으로 볼 때 군산시의 중요한 문화관광자원의 개발사업이며 향후에도 군산시의 진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 명백한 사업이고 계속 신도심 개발로 인해 또 다른 원도심이 발생하는 바 지속적으로 원도심 활성화정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중대한 사업들을 문화체육과, 관광진흥과, 도시계획과에서 각각 추진하는 다원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어렵게 확보한 예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과거 군산시는 문화체육과의 업무를 50만 국제관광 기업도시 슬로건으로 관광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문화예술과, 관광진흥과, 체육진흥과로 분리하여 운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문화자원이 관광이고 관광자원이 곧 문화라고 보는 관점에서 보면 업무연찬이 되지 않아 금방 설치할 수 있는 원도심 관광 이정표 하나가 3년 만에 설치되는 사례를 보면 두 과를 다시 통합시켜야 된다고 봅니다.
철새생태관리과의 경우를 보면 국제적인 철새 축제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축제를 위한 과가 존재해야 한다고 보기에는 예산 대비 비효율적 운영과 인력낭비로 여겨 과가 아닌 계로 편성해 박물관처럼 상시로 운영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군산시 행정기구 설치 개정 조례안을 보면 2개의 과가 신설되어 효율적으로 운영을 모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조직개편안이 심도 있게 검토되지 못했다고 평가하는 부분은 다른 지방자치 단체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도시재생과를 군산시는 간과하고 있다라고 하는 겁니다.
도시재생사업은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토목, 건축, 문화, 관광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있는 것이며 어느 한 부서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도시재생 관련 부서 간의 혼란 및 사업추진에 대한 명확한 정책수반은 없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현재 군산시의 핵심사업인,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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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도시재생선도사업 및 근대역사문화 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조직을 재정비하여 총괄부서인 도시재생과를 설치할 것을 문동신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강력하게 제안하면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한 해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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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진희완
박정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의원님의 발언내용을 검토하시어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1. 군산시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장 진희완
의사일정 제1항 군산시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경건설위원회 서동수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수 의원
경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서동수 의원입니다.
제191회 제2차정례회 기간 중 본예산 및 부의안건 심의에 진희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금번 경제건설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군산시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관내 가축사육 제한거리를 강화하여 가축사육으로 인한 악취 및 해충피해 등 환경민원 발생을 예방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및 주민들의 보건향상을 도모하고자 본 조례 일부를 개정하는 내용으로 주요내용으로는 조례 제3조 2항 관련 소, 닭, 젖소, 오리, 개의 경우 기존 인근주택 대지 경계선으로부터 가축사육시설 대지 경계선에서 가장 가까운 직선거리 500m 이내로 거리제한을 두었던 내용을 인근주민들에게 피해가 주로 발생하는 닭, 오리, 개의 사육시설에서 1,000m 이내로 설정하여 일부 제한지역 안에서 축사의 신축과 관련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고 사육 환경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개정안으로 신규 축사로 인한 악취 및 해충피해 등 환경민원 발생을 예방하고 쾌적한 정주여건 조성 등 인근 주민들의 보건향상에 일익 될 것으로 심사되었으며 다만 갈수록 증가하는 말 관련 사육시설로 인한 환경피해에 대하여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심사되어 기존 200m에서 300m로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들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조)
ㆍ군산시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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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진희완
서동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군산시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신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가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의장 진희완
의사일정 제2항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의거 지난 11월 17일부터 11월 25일까지 9일 동안 각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부서별로 감사를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감사결과를 위원회별로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복지위원회 김종숙 위원장님 나오셔서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숙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김종숙 의원입니다.
2015년도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7일부터 25일까지 9일간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히 임해주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총평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는 모든 위원이 위원회 소관 전 분야에 걸쳐 주요사항에 대한 사전 자료요구 및 시민들의 애로사항 청취와 그동안의 업무보고 및 감사 지적사항, 언론보도 등 다각적인 자료 수집을 통해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행정의 불합리한 부분을 바로잡고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한편 대안을 제시하여 시정에 반영하도록 요구 하였습니다.
전반적인 감사 결과를 말씀드리면 행정 각 분야에서 많은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여 지역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계속 높아져 가는 시민의식에 앞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을 펼쳐야 함에도 여전히 소통의 부재와 기존 업무를 답습하는 행정 편의적 업무행태들이 금번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다수 지적되었고, 또한,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감사자료 제출 지연 및 수감 자세가 적절하지 않은 사례가 발생하여 감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앞으로 이러한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여야 할 것입니다.
먼저 주요 현안사업 추진 난항에 대한 신속한 원인분석 및 해결을 요구하였습니다.새만금방조제 관할구역 결정, 군산 전북대병원 건립, 대형아울렛 입점, 송전철탑 설치, BTL 사업, OCI 가스누출 등 주요 현안문제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고 지역경제 침체가 장기화 됨에 따라 시민불만 및 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은 공직사회 무사안일, 공직기강 해이 등으로 인한 총체적인 부실의 결과인 것으로 판단되는 가운데 철저한 원인분석을 통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요구 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서 간 업무협조 체계구축이 시급함에 따라 대책마련을 요구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추진 및 민원사항 등의 해결과정에서 관련되어 있는 부서 간의 원활한 업무 협조가 되지 않고 있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기에 정부 3.0시책의 취지에 맞춰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행정편의가 아닌 시민중심 에서 사업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부서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마련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또한 행정의 동반자로서의 시의회에 대한 집행부의 인식부족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였습니다.
집행부의 주요 발간물, 시정 홍보물, 현안사업 관련 자료들이 의회에 제대로 제공되지 않고 있는 등 상호 원활한 협조를 위한 노력이 부족하고 간담회 등 논의를 거치지 않거나 의회 동의를 얻어야 하는 사항에도 동의를 얻지 않고 적정한 시기를 놓치는 등 의회와의 원활한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아 주요 사업추진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못하는경우가 발생하는데 시정의 동반자로서의 의회의 역할을 상기하고 다양한 자료 제공, 의견수렴 등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주문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계층 간의 소통과 갈등 해결 방안을 마련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시의 문제점은 당면 현안의 성공적 추진과 문제해결을 위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의지 부족으로 집행부와 집행부 간, 집행부와 시의회 간, 집행부와 시민 간, 그리고 시민과 시민 간의 소통이 단절되고 갈등 해결방안의 부재로 이어지면서 총체적인 어려움을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소통과 갈등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대책마련을 요구하였습니다. 분야별 주요 지적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치행정 분야는 최근 새만금 1,2호 방조제 관할 결정과 관련하여 국회 및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연계, 중분위의 판단 방향에 맞춘 준비 등 우리시의 세심한 대응이 부족하였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신항만을 확보하지 못함에 따른 장기적인 피해는 막대한 상황이며 철저한 원인분석과 적극적인 대응이 절실하므로 가칭 “새만금 1,2호 방조제 찾기 추진대책위원회” 등의 구성을 통해 범시민적으로 대응하고 우리시만의 논리가 아닌 권한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납득할 수 있는 보편적인 논리를 개발하고 정확한 방향을 정립하도록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교육발전진흥재단 지원사업의 전반적인 효율성 분석을 위한 노력이 부족하였습니다.
특히, 글로벌리더아카데미 사업의 경우 상반된 의견이 공존하는 만큼 사업의 참여율, 재수강률, 학교별 참여율 편차, 학생 만족도 등 현황파악 및 원인분석, 다양한 의겸수렴 등을 통해 효율적이면서 형평성에 맞는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하였고, 또한 사업 추진 시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추진을 요구하였습니다.
읍면동 행정분야로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 시 군산시 주민자치센터 설치 운영 조례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특히, 읍면동장 고유의 권한인 주민자치위원 위촉을 주민자치위원회에 일임하는 등 원칙에 어긋나게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주민자치위원도 특정계층이나 남성 위주로 편성되어 조례의 취지에 맞지 않게 구성되고 있는 바 읍면동에서는 조례의 규정에 따라 주민자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함으로써 자생단체의 활성화를 통해 시정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세심한 운영을 요청하습니다.
다음 주민복지 분야는 민선 6기 핵심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어린이 행복도시 조성이 1년여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로드맵이나 인식개선의 효과가 아직 미미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주관 부서인 어린이행복과는 어린이 행복 관련 데이터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고 구체적 정책수립 또한 미비한 상황이며 사업추진에 기본이 되는 예산 편성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어린이 행복도시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어린이행복도시 추진위원회의 위상과 역할 또한 크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에 실질적인 정책 개발을 서두르고 추진위원회 및 분과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어린이행복도시 조성에 내실을 기해주기를 주문하였습니다.
그리고 경관을 저해하고 장기간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은파관광호텔에 대한 세심한 처리 노력이 아쉬웠습니다.
관광호텔 승인 취소와 건축허가 취소를 병행하여 처리함으로써 시민의 불편사항을 해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부서 간 칸막이와 소통 부재로 인해 원만하게 진행되지 못하였기에 유관부서가 상호 연계 및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적극적인 대안을 강구할 것을 요구하였고 향후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긴밀하게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건 분야는 전북대병원 건립과 관련하여 환경단체 등의 반대의견을 듣는 등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한 노력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정확한 사실관계 및 객관적인 상황에 대한 시민 홍보도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 반려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안도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병원 건립이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적극적인 후속 대책이 미흡한 상황인 바 현재의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고 새로운 대체부지를 선정하여 추진하는 등 조속하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강구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결과는 배부해드린 감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행정을 통해 명품도시 군산을 만들어가려는 공통의 목표를 이루고자 최선을 다하시는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에게 진심어린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2015년도 행정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진희완
김종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건설위원회 신경용 위원장님 나오셔서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용 의원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 신경용 의원입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히 임해주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에게 노고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2015년도 경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11월 17일부터 11월 25일까지 9일간에 걸쳐서 경제항만국, 건설교통국, 농업기술센터, 수도사업소,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사무전반에 대하여 주요사항에 대한 사전 자료요구와 시민들의 애로사항 청취, 그간 업무보고 및 감사 지적사항, 현지방문 등 다각적인 자료수집을 바탕으로 해서 심도있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행정의 불합리한 점을 바로잡고 재발방지는 물론 대안을 제시하여 시정을 개선토록 요구하였습니다.
총괄적인 감사결과를 말씀드리면 행정 각 분야에서 대부분의 공무원들이 혁신적인 행정 마인드를 바탕으로 해서 일자리 창출 및 기업유치, 농수산업인을 위한 각종 시책발굴과 기술지도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도로·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의 확충과 도서관 및 예술의전당 등 공공시설의 관리, 운영의 선진화를 통해서 지역이 발전하고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좀더 창의적인 업무수행 보다도 전례의 답습적인 행정편의적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내용들이 금번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많이 지적되었습니다.
특히, 올해 OCI화학사고 대응과 관련해서 부서 간의 업무협조 체계가 잘 이행되지 않으므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불안해 하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집행부의 철저한 반성과 업무개선 노력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분야별 감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제항만 분야에 대한 감사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내고장 상품 애용, 청년 취업지원 사업, 사회적 마을기업 육성 등에 적극적인 노력과 성과를 거양하고 있으나 기존 대형유통업체의 입점 시 이행 협약한 상생방안이 지역소상공인들에게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한 시의 미온적인 행정력을 지적하였으며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이 법 취지에 맞게 투명하고 공정한 그와 같은 사업으로 선정을 해서 예산낭비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과 해수청의 부선물량장 입지선정과 관련해서 우리시 대처방안이 부족하고, 특히, 어선통항과 이에 대한 안정성이 미확보된 것에 대하여 대응논리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해수청과 재협의 하여 대책방안을 강구토록 주문하였습니다.
다음 건설교통국 소관 분야에 대한 감사에서는 균형있는 도시기반 구축과 농촌지역 가로망 정비 등을 통해서 정주여건 개선, 친환경 하천정비로 녹색도시 건설 등 우리시의 지역 균형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만, 도시계획도로 정비 시 신규사업에 대한 사업초기 철저한 손익검토를 통한 사업추진의 방안 마련, 시내버스 재정 지원에 관하여 근본적인 대책방안 마련, OCI사고와 같은 화학사고 시 시민의 입장에서 대응하고 부서 간 업무협조 체계를 강화하여 체계적인 재난업무 수행을 이행을 할 것과 행정의 효율성을 따져서 무조건적인 위탁사업을 지양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적극적인 업무자세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하였습니다.
은파순환도로 주변 인허가 관련해서 도시계획 지구 지정을 선행하여 은파관광지보전과 난개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관렵법규 및 조례를 준용하여 형평성 있는 인허가 처리로 시민들이 의혹이나 불신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처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 분야입니다. 농업인을 위한 각종 시책발굴과 기술지도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정부서 통합에 따른 조직의 장악 및 명령체계 확립이 더욱 재고되어야 함을 주문하였고 예산, 인사 등을 포함한 농정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부서별 중복사업에 대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각종 지원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들였지만 초라한 성과를 보여준 것에 대한 자구노력 및 지속적인 투자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과 체험마을을 조성한 후 사후관리가 되지 않으므로 실태파악을 정확히 하여 매각이나 사유화가 되지 않도록 하고 지역에 기반한 농업 육성을 위하여 홍보방안을 확대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특화작물 개발로 지역농가에 활력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토록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에는 상하수도 분야입니다. 맑은물 공급 및 유수율 향상을 위한 노후시설 교체와 수질환경 개선을 위한 하수시설 정비 등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나 원도심의 하수관로 상황이 다른 지역에 비하여 매우 열악한데도 불구하고 하수관거 정비사업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 지적을 하면서 하수관거 정비사업 후 도로포장 등 원상복구가 철저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책마련을 요구하였습니다.
끝으로 시설관리사업소 분야에서는 시민들이 밀접하게 접하고 있는 시설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기획공연의 경우 지역문화예술 쿼터제를 도입하여 지역 예술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군산시 이미지 제고와 예술 문화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대책 마련할 것과 도서관에서 대출하는 도서가 회수되지 않는 사례가 종종 있으므로 미반납이나 훼손되는 사례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를 주문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경제건설위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총괄적으로 보고 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금번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가 원안대로 채택되어 지적된 사안들이 빠른 시일 내에 시정·개선됨으로써 시민의 불편 해소와 생활편익 및 복리증진에 기여하여 신뢰받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열과 성을 다하여 적극적으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 주신 의원님들과 진지한 자세로 감사에 임해 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들 모두에게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5년도 경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진희완
신경용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양 상임위원회에서 제출한 보고서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가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참조)
ㆍ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
-----------------------------------
오늘 채택된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의 2 및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7조 2항의 규정에 의거 집행부에 이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의원님들께서 지적한 사항을 개선하여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여 주시고 지적사항 및 시정요구사항 등에 대하여 지체 없이 처리하고 그 결과를 의회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3.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장 진희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방경미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경미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방경미 의원입니다.
제191회 군산시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중 예결위 활동을 통하여 안건심의에 최선을 다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4회 추경예산안은 정수장 매각수입의 입금 지연으로 인해 상수도공기업 특 별회계 전입금의 삭감이 불가피함에 따라 예비비, 특별회계 내 가용재원 등을 활용한 추경예산의 편성이 필요한 것으로 심사되었으나 특별회계 예산의 무분별한 일반회계로의 전입은 예산원칙에 부합하지 않고 신중하게 판단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철저한 예산추계를 통해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하였으며 정수장 매각 대금의 조속한 납부와 계약 파기에 대비하여 적절한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하면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며 아무쪼록 심사보고 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진희완
방경미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신 내용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가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2016년도 예산안
의장 진희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6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강성옥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성옥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강성옥 의원입니다.
제191회 군산시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중 예결위 활동을 통하여 안건심의에 최선을 다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예산안은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면서 경기침체에 따른 건전재정 운영에 중점을 두고 편성되어 있는 바 우리 위원회의 심사 방침은 시급성 없는 신규사업은 가급적 억제하고 경상경비와 행사성 경비는 최대한 절감하여 재원을 마련하는 한편, 일자리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농업·농촌 활성화,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등 주민불편사항 해소와 시민의 생활안정에 필요한 예산인지를 점검하고 심사하였습니다.
사업별 세부 심사결과를 보면 유원아파트~제4토지 간 도로개설공사의 경우 현재 지곡동~유원아파트 간 순환도로의 도로 여건이 좋지 않아 교통체증이 반복되고 있고 유원아파트 앞 도로는 폭이 좁고 인도가 없어 혼잡한 상황으로 본 사업의 추진으로 터널이 신설될 경우 산북동과 미룡동 방면에서 유입되는 차량들로 병목현상이 발생하며 시민들 불편이 더 커질 우려가 있기에 본 사업의 추진 시 이와 연결된 은파 순환도로 및 유원아파트 앞 도로 개선사업을 계획하여 병행 추진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수산물종합센터 권역 진입로 비가림 시설 설치사업은 비가림 시설 설치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는 바 상인들이 인도에 수산물을 내어 판매하는 등 비가림 시설을 영업에 이용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대책을 마련할 것과 악취 없는 수산물종합센터를 만들어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수산물종합센터 권역 시설개선사업 또한 정기적인 상가 위치 변경 등을 통해 상인들의 불화를 해결하고 상인들의 친절, 청결 마인드 향상을 통해 수산물센터와 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상인회와의 계속적인 소통과 대안 마련을 주문하였고 명품 수산물종합센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군산 은파청소년 오케스트라 운영 지원사업은 당초 저소득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술분야 지원을 위해 추진했던 사업이었으나 현재는 그 취지가 무색해져 일반 청소년만으로 구성되어 운영하고 있는 바 당초 사업 취지에 맞게 저소득층 청소년을 중심으로 발굴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주문하였습니다.
군산시 새마을회 운영비 지원의 경우 군산시 새마을회가 도비와 시비를 지원받아 매입한 새마을회관의 임대수입이 정기적으로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매입할 당시의 운영계획과는 다르게 우리시로부터 운영비를 계속 지원받는 것은 불합리함으로써 향후에는 자체예산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예산 편성에 따른 몇 가지 문제점을 말씀드리면 각종 협약 등의 체결 시 의회에 보고하거나 승인을 받지 않고 진행하고 있어 협약 등에 따른 예산편성 및 사업진행이 원활하게 추진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데 예산이 수반되는 협약 등을 체결할 때에는 사전에 의회에 보고, 승인을 얻는 등 의회와의 소통을 통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국도비 지원사업이라 할지라도 사업 타당성을 철저히 따져봐야 할 것이며, 특히, 도비 지원사업의 경우 무조건 지원을 받을 것이 아니라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하고 사업효과와 영향에 대한 세심한 검토 후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예산서의 정책·단위·세부사업·부기 등이 사업의 취지와 맞지 않거나 어법에 어긋나는 경우가 있는데 예산서는 누가 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업의 취지를 제대로 반영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예산은 시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만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편성된 사업들이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부터 세부 추진과정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인 자세로 노력해줄 것을 당부드리면서 예결위원님들의 세밀한 심사를 거쳐 배부해드린 심의조서와 같이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총 90건, 109억 5,804만 2천원을 삭감하여 내부유보금으로 계상하였고,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총 2건 1억 2백만원을 삭감하여 내부유보금으로 계상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국비 등 확보를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위해 최선을 대해주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과 시민의 세금이 헛되어 쓰이지 않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심의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며 아무쪼록 심사보고 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참조)
ㆍ2016년도 예산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
의장 진희완
강성옥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16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신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가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문 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지난 36일동안 각종 안건심사와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예산안 심사 등을 통하여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써 의회 본연의 기능과 역할인 견제와 감시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일들은 의원님들의 열정적인 자세가 없었다면 이룰 수 없었던 것입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애써 주신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따른 각종 자료제공과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심사에 적극적으로 임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도 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 중 지적된 사항 및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내년도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서 각종 현안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시민의 행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리며 최근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우리 군산시가 하위권에 속해있다는 사실을 접하며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이러한 결과를 반면교사로 삼아 다시 한번 심기일전 하는 모습으로 새로운 군산시를 만드는데 합심하여 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문동신 시장님께서 지난 시정연설에서 내년에는 정도를 걷는 시정을 목표로 윤리·창조·감성의 고품격 시정 구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하셨습니다.
이러한 목표가 이룩될 수 있도록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합심하여 역전의 명수 군산의 뚝심을 다시 한번 보여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또한 지난 수많은 세월동안 성상을 시민의 공복으로서 성실하게 공직을 수행하고 퇴직하시는 이장식 자치국장님, 장남수 국장님, 한일덕 소장님과 함께 20명의 공무원께 여러분의 그동안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언제 어느 곳에 가시더라도 우리 군산시 발전을 위하여 사랑과 조언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올해도 이제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지나고 나면 늘 아쉬움이 남는 게 인지상정입니다. 올 초 계획했던 일들 잘 마무리 하시고 부족했던 부분은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데 교훈으로 삼아 희망찬 계획들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금년 한 해 동안 우리 군산시의회에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을 베풀어 주신 30만 군산시민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다가오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항상 건강과 웃음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191회 군산시의회(제2차정례회) 6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2분 산회
출석의원(20명)
의원 진희완 의원 한경봉 의원 고석원 의원 김경구 의원 서동수 의원 신경용 의원 길영춘 의원 김영일 의원 김성곤 의원 조경수 의원 박정희 의원 김종숙 의원 나종성 의원 유선우 의원 이복 의원 김우민 의원 서동완 의원 방경미 의원 김난영 의원 신영자
출석공무원(50명)
시장 문동신 자치행정국장 이장식 경제항만국장 김진권 주민복지국장 장남수 건설교통국장 이희영 보건소장 한일덕 농업기술센터소장 고종원 수도사업소장 김인생 시설관리사업소장 김형철 공보담당관 문용묵 감사담당관 김양천 정보통신담당관 박남균 총무과장 서경찬 기획예산과장 안창호 새만금국제협력과장 오국선 세무과장 김형숙 징수과장 이진석 민원봉사과장 추현예 인재양성과장 진성봉 지역경제과장 장경익 투자지원과장 정준기 항만물류과장 김장원 해양수산과장 김봉곤 환경위생과장 이수진 자원순환과장 황대성 어린이행복과장 서동석 주민생활지원과장 김병래 복지지원과장 김창환 가족청소년과장 차정희 문화예술과장 박진석 관광진흥과장 김성우 체육진흥과장 오길환 도시계획과장 박인수 안전총괄과장 임춘수 건설과장 양주생 공영사업과장 동태문 건축과장 이광태 교통행정과장 한대천 토지정보과장 유상준 보건사업과장 박이석 건강관리과장 백종현 농촌지원과장 김학영 기술보급과장 문현조 농산물유통과장 김성원 수도과장 심명보 하수과장 최영환 예술의전당관리과장 문세환 시립도서관관리과장 김홍식 철새생태관리과장 정진인 차량등록사업소장 전순미
회의록서명(4명)
의 장 진 희 완 (인) 의 원 길 영 춘 (인) 의 원 김 영 일 (인) 사무국장 김 용 구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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