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사업소장 김인생입니다.
먼저 시민의 복리증진과 우리시 발전에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경제건설위원회 신경용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6년도 수도사업소 주요업무보고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수도사업소 담당과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이어 수도사업소 총괄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입니다. 우리 수도사업소는 시민생활의 기본이 되는 상하수도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로써, 총 2개 과에 12계, 6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수도과에는 7개 계에 42명이, 하수과에 5개 계에 2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보고서 2쪽부터 9쪽까지 일반현황과 시설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쪽 2015년 주요성과입니다. 금년도 행정자치부에서 전국 334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5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전략 리더쉽,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정책준수 등 경영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군산시가 우수등급을 받음으로써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고군산군도 식수난 해소를 위해 금년 8월 신시도에서 무녀도까지 4.5Km의 비상급수관을 설치하여 장기가뭄에 대비하였습니다.
도시침수를 예방하고자 하수도 정비 중점관리지역에 대해 종합적인 하수도 정비대책을 수립하여 중동2지구와 산북지구에 배수펌프장, 유수지 등 배수시설 개설공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오염원을 사전에 예방, 서해안 수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경암-금암분구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추진 중으로 올해 2월에 2차분을 착공하여 공사 중이며 연말에 2차분을 준공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보고서 11쪽 2016년 업무 추진방향입니다. 수도과에서는 상수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유수율 제고사업을 시행하여 작년 67%대에서 올해 9월 현재 68%대로 진입하였으며, 2020년까지 유수율 83%를 목표로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수도 정비 기본계획을 통해 관망 정비, 블록시스템 운영 및 노후관 정비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깨끗한 물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도서민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개야도에 저수지 취정수시설, 배수지 및 관로포설을 시행하여 도서민에게 안정적인 생활용수를 공급하여 식수이용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하수과에서는 안전행정부 지방상하수도 직영기업 전환추진 지침에 따라 지방공기업으로 전환하여 2016년 1월부터 지방공기업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2017년까지 2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하수도시설의 체계적 정비와 합리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시민들의 생활환경과 공중위생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수도사업소에서는 시민 여러분들께서 항상 맑은 물을 마시며 안전하고 깨끗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단위사업별 주요업무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들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으며 저희 수도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한 관심과 조언을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