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근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제 한여름의 무더위도 물러가고 풍성한 결실을 맺어가는 가을의 문턱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우리의 당면한 시정현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오늘부터 11일간의 일정으로 제71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여름 비 회기 중에도 열과 성의를 다해 의정활동을 활발하게 펼쳐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여 성실하게 시정을 이끌어오신 강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충심으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제4대 개원이후 처음으로 시정질문을 하게 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시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은 사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시정질문을 펼쳐 의회의 참모습을 보여주시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에 대해서는 어려운 경제사정을 감안하여 낭비성 예산은 없는지 살펴보시고 시민생활의 안정과 복리증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근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평화를 원하면 전쟁에 대비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을지연습이야말로 그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난 8월 19일부터 6일간 실시한 을지훈련은 전시를 대비한 훈련으로 안보환경 속에서 성공리에 개최된 데 대하여 관계공무원의 노고를 치하드리며 지난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하여 귀중한 시민의 생명을 앗아가고 가축과 전답이 침수되는 등 인명과 막대한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다행히 우리지역은 큰 피해 없이 보낸 것은 공무원 여러분의 예방행정을 펼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이번 제15호 태풍 ??루사??로 인하여 우리 군산과 자매시인 김천시의 재해는 정말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으며 이에 군산시와 직장협의회, 우리 의회가 수해지역을 순발력 있게 방문하여 위문금과 수재의연품을 전달하고 수재민들과 고통을 함께 한 것은 영호남의 화합의 차원이 아닌 우리는 하나라는 모습을 보여준 아름다운 방문이 아니었는가 생각됩니다.
우리지역에 발생된 재난 피해상황에 대해서도 중앙과 도, 관련 부서와 긴밀히 협의하여 신속한 복구로 시민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의 재해는 국지적으로 불가항력적인 측면이 있다고는 하지만 우리의 노력여하에 따라 재해는 최소화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철저한 예찰 활동을 통해서 인재로 인하여 시민들이 재해를 입지 않도록 항구적인 수방 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하여 주실 것을 당부 말씀드립니다.
시정질문은 그 동안 행정을 추진해 오면서 도출된 문제점을 지적하고 새로운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지방자치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시정질문의 답변이 성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이제 우리 의회도 지난 10여년 간의 축적된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많은 경륜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집행기관 역시 민선자치 3기를 맞고 있습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살기 좋은 군산을 건설하는데 있습니다.
목표를 향한 우리의 노력이 부서간 혹은 기관간의 알력이나 힘 겨루기로 비쳐지지 않도록 다함께 허심탄회한 마음을 가지고 노력해 나갑시다.
아울러 다가오는 추석명절에는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시민들이 경제적으로는 어렵지만 편안하고 넉넉한 마음으로 추석을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물가안정, 체불임금해소, 원활한 교통대책과 소외계층의 지원대책추진에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 말씀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에서도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고뇌하고 협의하는 가운데 풍성한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를 기대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