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국장 이종홍입니다.
평소 시정발전에 헌신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이 복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사일정 제5항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종합비즈니스센터 건립 추진에 따른 변경 동의안 승인 심의의 건이 되겠습니다.
새만금산업단지에 국·내외 유수기업 투자유치 촉진 및 기업중심 국제도시로 면모를 갖추기 위한 기업종합지원시설 건립 필요성 제기에 따라 2010년 3월 국비 40억 원과 지방비 80억 원을 포함한 총120억 원의 사업비로 오식도동 814번지 6,600㎡부지에 지상 2층 규모의 연면적 8,500㎡의 종합비즈니스센터 건립에 관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취득 승인을 득한 바 있습니다.
이후 2천 명 이상의 인원 수용이 가능한 컨벤션 규모로 확대 추진하면서 시설규모를 지상 2층에서 3층으로 연면적은 8,500㎡에서 7,492㎡로 변경하여 2천 명 이상 수용가능한 대회의실 1실과 30인 이상 수용가능한 중소회의실 10실, 2천㎡ 이상 전시면적을 확보한 국제회의 개최가 가능한 전문회의시설 규모로 확대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규모 확대에 따른 시설보강과 표준건축비 증가로 당초 지방의회의 의결을 득한 사업비의 30%가 초과된 161억 원으로 총사업비가 증가됨에 따라 이에 관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승인을 심의 받고자 합니다.
새만금사업의 본격적인 추진과 함께 새만금명품도시로서의 위상에 맞는 인프라 구축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시는 군산새만금종합비즈니스센터 건립을 통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시설을 갖추어 기업비즈니스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며 전라북도 유일의 컨벤션센터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소화해 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음은 청암산 방문객 편익을 위한 주차장 조성 공유재산 취득 심의 건이 되겠습니다.
청암산 주차장 예정지는 옥산면 제2수원지와 시영양묘장 사이에 인접한 지역으로 구불길 탐방, 산악회 등반, 수변길 트레킹, 지역주민 등 월평균 6만 6만 6천여 명이 이용하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장소입니다.
그런데 현재 주차장 규모가 70면 정도로 매우 협소한 실정이며 특히 주말에는 청암산을 찾는 시민은 물론 외래 이용객의 차량 이용 등에 불편초래와 주민의 민원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군산시 소유인 옥산면 옥산리 780번지 1,463㎡를 활용하고 인접 옥산면 옥산리 784번지 외 1필지 3,300㎡ 토지를 매입하여 총사업비 4억 8,500만 원을 들여 160면에 해당하는 주차장을 조성하여 청암산 이용객의 불편 및 민원을 해소하고 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농특산물 홍보갤러리 건물의 기부채납 승인 심의의 건이 되겠습니다.
농특산물 홍보갤러리 건립사업은 농림수산식품부 2010년 특화품목육성사업으로 공모에 선정되어 군산농협이 우리시 부지에 전시판매관과 향토음식관을 661㎡ 규모로 건립중인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군산시 장미동 15-1번지 백년광장 앞에 조성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총15억 원의 건축비로 2012년 5월 건물을 착공하여 오는 12월 4일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건물 준공과 동시에 군산농협이 우리시에 기부채납을 할 계획입니다.
농특산물 홍보갤러리가 완공되면 구도심권 및 근대도시벨트화사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우리시민 뿐만 아니라 새만금관광시대 외지 관광객들에게도 우수한 지역 농특산물의 홍보마케팅 효과와 판매 증진이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군산오토캠핑장 주변 도로 확장 부지매입 심의 건이 되겠습니다.
군산오토캠핑장 조성사업 주변 도로 확장을 위하여 옥산면 남내리 732번지 외 7필지와 지장물 등 총4,293.9㎡를 매입하여 기존도로 700m를 3m에서 6m로 확장하기 위한 부지매입이 되겠습니다.
현지 여건으로는 기존 우동제를 매립 오토캠핑장 조성으로 지대가 높아짐에 따라 오토캠핑장과 마을 진입로 사이의 토지가 지형적으로 낮아져 우기철 침수 발생이 우려되며 참고로 지난 8월 13일 집중호우시 멜론농가 3가구, 6동 800평이 침수되는 피해가 발생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오토캠핑장 주변 민가 18가구가 개별적으로 오폐수를 처리하고 있어 수질오염 발생이 우려되고 있으며 마을 도로 폭이 3m 이하로 매우 협소하여 통행을 하는데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 내년에는 토지 감정평가 및 부지매입을 추진하고 2014년에는 도로 확장공사를 시행하면서 오토캠핑장내 오수처리장으로 오수관을 연결하고 배부관로 설치 등으로 재해예방, 주변 환경개선 및 주민통행 불편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