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활성화 계획 전체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본 위원이 볼 때 안타깝습니다. 도심활성화계가 한 지역에만 있습니다. 누차 강조하는 것입니다. 앞서 48쪽부터 49쪽까지 다 얘기하려다 넘어왔는데 전체적으로 간단하게 하겠습니다. 신도시가 생기면 구도시는 반드시 원도심이 되어버립니다. 군산시 원도심 1번이 어디입니까? 농촌입니다. 도시계획은 정해졌는데 본 위원이 하고자 하는 것은 도심활성화계가 월명, 해신, 중앙, 개복, 장미동 일원 외에 어디 있습니까? 대한민국의 지자체 중에서 한 계가 몇 개 동을 맡고 있는 것을 처음 봅니다. 이런 계를 문 시장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갈수록 나운1, 2동이 원도심이 되어버립니다. 나운1, 2동에 대한 원도심재개발계가 별도로 생겨야겠습니다.
국장님, 과장님 생각을 해봅시다. 저는 아주 못마땅합니다. 5년 전부터 마스터플랜을 짜서 움직이라고 했는데 내항재개발사업 다시 올라오고 원도심 활성화, 청소년 문화공간 100번 해야 무슨 놀이가 있어야 갑니다. 100% 실패할 것입니다. 자신 있게 얘기합니다. 과거 강 시장님이 얘기했던 것과 똑같을 것입니다. 차이나타운 만든다고 가봐야 몇 년 가면 없어지고 투자비는 계속 들어가고 분명합니다. 제가 의원직을 걸고도 얘기 할 수 있습니다. 도시계획을 짠 계획자가 이야기한다고 거기에 쏠리지 말자는 것입니다. 본 위원이 얘기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일개 4~5개동을 책임지려고 계장 포함해서 직원을 쏟아야 됩니까? 의회를 9년째 겪어오면서 이런 부분이 두 번째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차이나타운 다음인데 이것이 성공할 것이라고 믿습니까? 절대 안 됩니다. 고민하시고 나운1, 2동이 원도심 되어 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 다음에 미장동 개발하면 수송동이 됩니다. 한번 고민을 하십시오.
덧붙일 것은 문 시장님의 민선 4, 5기 오면서 안타까운 것입니다. 건설교통국, 항만경제국 책자를 보면 시청을 중심으로 서쪽 개발입니다. 각성해야 됩니다. 다음에 5분 발언에, 시정질문에 제가 분명히 할 것입니다. 잘 보십시오. 시청 중심에서 동쪽은 군산시 새만금땅 빼놓고 면적이 반절입니다. 이것이 안타깝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요구하는 지자체 내에서도 균형발전을 하지 않습니다. 아무 생각이 없습니다. 국장님이 생각을 하십시오. 여기에 있는 의원들도 각자 지역구를 다 챙기고 있는데 그런 식으로 발전하면 절대 안 됩니다. 저도 하려면 할 수 있습니다. 제 지역구 챙길 수 있지만 군산시 발전 방향을 봐가면서 지역발전을 이루어내야 된다는 말입니다. 처음부터 계획하는 도시계획을 잘 짜야 합니다. 산림과 부분은 산림과 계장이 분명히 들어가야 되고 동쪽은 묘지공원 되는 지역이 아닙니다. 죽음의 마을이 아닙니다. 그런 면이 아닙니다. 이 말을 하려고 끝까지 앉아있었던 것입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시정하시고 준비하시고 균형발전을 위해서 고민합시다. 저도 건건이 2~30분 이야기할 수 있고 5분 발언 할 수 있습니다. 건건이 시정질문 할 수도 있지만 왜 의원들이 안 하나 고민하고 생각도 해봅시다. 마지막에 목소리를 높였는데 연초에 계획을 다시 짜시고 5년 동안 시장님의 계획서를 보면 동군산에 1건 있습니다. 시장님 민선 4, 5기 동안 1건, 시립묘지 부근입니다. 그것도 했다고 올린 것이 기가 막힙니다. 준비 잘 하시고 말로만 중앙정부 올라가서 균형발전 차원에서 예산 따오지 마시고 건설교통국 자체에서 하십시오. 제가 항만경제국에도 이야기하고 다 했습니다. 꼭 챙깁시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