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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6회 군산시의회 (1차정례회) 경제건설위원회 제7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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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군산시의회

일시

2007년 07월 13일

의사일정

1.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현장방문의 건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심사된 안건

1.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현장방문의 건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10시07분 개의
위원장 이성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6회 군산시의회(제1차 정례회) 경제건설위원회 제7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현장방문의 건
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위원장 이성일
의사일정 제1항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현장방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께서는 나오셔서 총괄 현황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입니다.
평소 우리 시 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하여 수고하시면서도 저희 상하수도 업무에 대해서 남 다른 관심과 애정으로 도와주시는 존경하는 경제건설위원회 이성일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저희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담당급 이상 간부소개는 상반기와 변동이 없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중점 추진방향,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바람)
위원장 이성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정계획에 의거 수도행정과부터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계 공무원을 제외한 공무원들께서는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부 공무원 퇴장)
수도행정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업무보고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입니다.
저희과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바람)
위원장 이성일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님!
서동완 위원
서동완 위원입니다.
18쪽 추진실적에 보면 주민참여 민·관합동 수질검사 2개 단체에서 참여하여 9개소를 했다고 했는데 민은 어디가 참여를 합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2개 단체는 YMCA하고 YWCA의 추천을 받아서 2분이 참여했습니다.
서동완 위원
올해 했습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러면 검사한 자료 있으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서동완 위원
그리고 공업용수도 수질검사를 합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공업용수는 공업용수기준이 없어서 하기는 하는데 옥산 수원지 것하고 수자원공사에서 하는 것하고 하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공단지역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공업용수의 수질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전번 회의 때도 그런 이야기를 했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은 없습니까?
본 위원이 사실 확인은 안 해 보았지만 물고기가 들어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저희들은 검사를 하고 수질문제 협의는 계속 수도과에서 맑은 물을 공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공업용수도 공업용수 중에서 상질의 용수를 써야 될 사업장이 있는데 공업용수의 질이 떨어지다 보니까 자체적으로 필터링을 해서 사용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공업용수 가격을 군산시에서 다른 지역에 비하여 낮추어줘도 자기들이 다시 시설을 설치해야 되고 필터링을 한번 해야 되기 때문에 사실 낮추어준 효과가 덜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공업용수에 관련해서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시에서 공업용수 가격만 낮추어 준다고 해서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수질이 좋지 않아 관련된 설치를 하다보니까 돈은 돈대로 또 들어가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시에서 공업용수 가격을 다른 지역에 비하여 낮추어줬는데도 그 효과를 못 보는 것입니다.
그런 것들을 한번 점검해주시고 공업용수도 기업별로 방문을 하던지 다른 방법을 통해서든지 모니터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일
박진서 위원님!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수돗물 홈닥터 서비스 운영은 수돗물이 냄새가 난다든지 부유물이 있다든지 하여 민원이 발생하면 저희들이 바로 출장해서 검사할 시료를 채취하여 그 원인을 분석해서 거기에 대한 조치를 하고 또 거기에 대하여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다수 했습니다.
민원으로 받은 것은 저희들이 다해서 그 원인을 분석해보면 대개 PVC관을 새로 교체했을 때 냄새가 난다든지 그런 부분이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저희들이 원수는 용담댐 광역상수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생활용수 수질에는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아파트마다 저수조를 만들어놓고 저수조에 물을 받은 것을 다시 펌핑해서 위로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저수조 청소문제나 관로문제 때문에 수질에 문제가 생기지 원수 자체는 용담댐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 문제가 있는 것은 법적으로 저수조 청소를 1년에 한번 이상 하도록 되어 있고,
예. 맞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저희가 지도감독을 해서,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알겠습니다.
예. 대형아파트는 잘하고 있는데 연립이라든지 소형아파트는,
위원님이 지적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일
박희순 위원님!
박희순 위원
본 위원도 같은 내용입니다. 그러면 5,000㎡이상인 것만 위생점검을 하면 그 이하는 어떻게 점검하고 있습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법적인 사항으로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고 다른 것들은 민원이 발생할 경우에만 하고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그러면 저수조 위생점검을 강화해서 하고 있다는데 위반된 곳은 한곳도 없었습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현재까지는 없었습니다.
박희순 위원
어떻게 조사를 하시는데 위반된 곳이 없습니까? 우리 군산 시민들이 맑은 물만 먹고 있습니까? 왜냐하면 본 위원도 아파트에서 많이 살아보았는데 아파트 사람들은 불안해서 거의 정수기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위반되어서 우리 군산시에서 서비스를 해 준 경험은 없습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없습니다.
박희순 위원
그러면 언론 활용 및 통반장을 통한 홍보체계 구축 강화한다고 했는데 무슨 내용입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저수조 청소를 계속 안 하신 분들을 하도록 하고 있고 또 대상건물에 대하여 하도록 통반장을 통해서 홍보하고 직접적으로 저희들이 그 대상한테 홍보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우리가 안전한 먹는 물 수질관리도 나쁜 결과는 전혀 없는데 그런 것이 있으면 투명하게 밝히고 잘 해 주십시오.
그리고 상수도 체납요금 징수 추진에 대한 자료 요구합니다.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주민생명하고 관계된 것이기 때문에 철저히 하겠습니다.
박희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일
한경봉 위원님!
한경봉 위원
상수도 체납요금이 상당히 되는데 합동징수반을 4개반 21명을 운영한다고 하는데 어떤 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주로 전년도에 체납한 것을 하면서 과년도까지 병행해서 내도록 독려하고 내지 않을 경우 2개월 이상 되면 단수를 하고 있습니다.
한경봉 위원
지금 가정용, 업무용, 영업용, 공업용이 있는데 주로 체납이 많이 이루어지는 쪽은 어느 쪽입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공업용 같은 경우는 덜합니다만 그전에 부도난 업체들이 대부분이고 가정용도 경매가 진행되었다든지 실질적으로 없어서 못내는 분들도 많은데 자꾸 경기가 좋지 않다 보니까 2개월이 밀리면 사실은 4개월입니다. 그렇게 해서 계속 누진되고 있고 과년도치는 거의 단수가 되어 있는 상태에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경매 진행중인 것이 많고 법인같은 경우는 별로,
한경봉 위원
그래도 가정용은 요금이 체납되면 받아내기가 편한데 공업용 같은 경우는 부도가 나면 받을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결손처분하지 않습니까. 미리 대처를 해야 하는데 타이밍을 놓쳐서 그런 경우들이 많이 발생하는데 신경 써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좀 전에 경매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체납자가 경매에 낙찰되었습니다. 그러면 체납된 것는 누구한테 받아야 합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경매이전의 체납에 대해서는 받지 못하고 결손하고 있습니다. 전 건물주가 재산이 있다면 계속 결손을 못하고 전혀 없을 경우에는 대법원 판례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한테 받아야 하기 때문에 결손하고 있습니다.
한경봉 위원
모 시에서 낙찰자들이 청구를 했다가 공영방송을 통하여 망신을 당한 일이 있는데 그런 일이 없도록 군산시에서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상수도공기업 독립채산제 운영을 한다고 하는데 어떤 식으로 독립채산제를 운영할 것입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지난번에도 위원님들이 요금을 인상해줬는데 요금 현실화가 됨으로써 거기에서 발생되는 재원으로 유수율을 올려서 저희들이 자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속 증가는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경봉 위원
좀 전에 국장님이 보고하신 자료에 의하면 2010년도까지 유수율을 70% 달성하겠다고 했습니다. 2006년도 현재 53.8%인데 2007년에는 62%로 올리겠다고 했습니다. 가능합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유수율 부분은 수도과 소관인데 독립채산제가 거기하고 관련되기 때문에,
한경봉 위원
유수율이 올라가게 되면 독립채산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에 본 위원이 말씀드렸습니다만 요즘 수자원공사에서 지자체의 상수도에 대해서 위탁관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왜 유수율 제고가 안 되느냐 하면 노후관이 너무 많고 군산의 토양이 쉽게 이야기하면 뻘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관도 오래 되고 염분도 있고 여러 가지 여건에 의해서 누수율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 유수율이 53.8%입니다. 만약에 80%, 90%가 된다면 실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수자원공사에서는 돈이 많은 회사이기 때문에 일시에 노후관을 교체하여 유수율을 높여서 거기에 대한 이익금으로 나머지 투자비용을 빼내는 식입니다. 수도요금은 오르지 않고 거기에서 누수율을 줄여서 채산제를 맞추는 체계로 돌아가는데 그런 부분도 검토를 해 보실 의향 있으십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저희들이 전에는 검토하다가 지금 은 사실 검토를 않고 있습니다. 저희들도 자체인력이라든지 아까 이야기대로 유수를 올려서 최소한 독립채산제를 운영하려고 하는데 참고로 정읍시 같은 경우는 수돗물 값은 저희보다 비쌉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우려하는 것이 민간위탁이 되었을 때 첫째는 유수율을 상승시키고 다 교체하는 것도 좋은데 나중에 계속적으로 시민한테 부담이 되는 요금을 인상해서 받았을 때 그것이 상당히 염려가 되기 때문에 계속적인 검토는 하고 있습니다만,
한경봉 위원
물론 그런 부분이 걱정이 안 되는 것은 아닌데 실제로 보면 그렇습니다. 저희가 어차피 수도요금을 계속 인상하는데 물가인상이 된다고 하면 시민들도 불만이 없습니다.
그런데 수요요금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번에 10몇%씩 올리다 보니까 시민들의 반발을 사는 것입니다.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신중히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군산시에 노후관이 너무 많습니다. 저희가 매년 15억 정도 들여가지고 노후관 교체공사를 하고 있는데 실제로 그 비용가지고는 이만큼 교체하면 다른 곳의 수도관이 또 노후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매년 반복되는 현상입니다.
차라리 투자를 해서 교체하면 상관이 없겠지만 10억씩 들여서는 노후관 발생하는 것에 따라가지를 못합니다. 그러나 좀 전에 업무보고에서 62%까지 올린다고 해서 고무적인 일이기 때문에 질의하였습니다.
아무튼 과장님께서는 상수도 체납요금하고 상수도공기업 독립채산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위원님이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강력히 이행하도록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서 추진하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일
강태창 위원님!
강태창 위원
강태창 위원입니다.
16쪽 보면 2007년 지방채상환계획이 나와 있습니다. 41억 5,900만원에 원금 33억 6,800만원, 이자 7억 9,100만원을 상환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런데 추진실적을 보면 41억 5,900만원 중에서 2억 9,200만원을 상환하였습니다. 그리고 금후계획을 보면 불용토지 매각을 통한 지방채 상환을 하겠다고 자세히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불용토지 매각 비용이 여기에 나와 있는 것으로 보면 5억 3,600만원입니다. 5억 3,600만원인데 무엇을 플러스 알파해서 37~8억 되는 돈을 갚겠다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은데 한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불용토지 매각으로는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5억 내지 6억정도밖에 세입이 안됩니다. 매년 저희들이 지방채를 40억 이상 상환하고 있는데 그 부분은 일반회계 지원분도 있고 나중에 수도세입에서 지방채를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상환이 대개 9월하고 3/4분기, 4/4분기에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때 가서 수입자원으로 하려고 합니다.
강태창 위원
그러니까 상환 계획 중에 매각수입은 일부분이고 수도세 징수수입이라든지 체납액이라든지 일반회계에서 넘어오는 지원금을 통해서 하겠다는 것 아닙니까?
그러면 그런 계획을 자세히 표기해서 알아볼 수 있게 해야지 이것을 아무리 본 위원이 보아도 도대체 30몇억을 어떻게 갚겠다는 계획인지 답이 나오지 않아서 물어본 것입니다.
그리고 도서 식수는 수도과 소관입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그렇습니다.
강태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일
박희순 위원님!
박희순 위원
한가지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19쪽 저수조 청소 위생점검 강화에 보면 대상시설이 290개소인데 대상시설 290개소를 전부 다 일제조사 했습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상.하반기로 나누어서 하기 때문에 상반기는 거의 다 끝난 실적입니다.
박희순 위원
상반기에는 몇 개소나 했습니까?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자료확인)
박희순 위원
없으시면 자료로 주십시오.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예. 별도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
박희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일
수도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수도행정과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0분 회의중지
10시 55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성일
회의를 속개합니다. 다음은 수도과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업무보고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김형우
수도과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바람)
위원장 이성일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경봉 위원님!
한경봉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유수율이 8.2% 향상되었다고 하는데 1%당 거의 3억 정도 되니까 24억 정도의 유수율이 제고된 것 같아서 상당히 뜻깊게 생각합니다.
33페이지 노후 및 고장계량기 교체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 고장계량기가 접수되면 처리기간은 얼마나 걸립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고장계량기 같은 경우는 주로 검침하는 과정에서 수도행정과에서 저희한테 통보가 되면 저희들이 그것을 취합해서 일괄 발주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발주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한경봉 위원
고장계량기가 접수되면 효율적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면 구경이 13㎜는 많이 확보하고 있는데 구경이 큰 계량기들은 확보가 안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구경이 큰 계량기들은 고장신고가 들어오면 다시 구매해서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지는데 그 부분에 대한 대안은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작년 말에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계량기에 대한 자재를 파악했습니다. 파악해서 지나치게 수량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계량기에 대해서는 구매를 최소화하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재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계량기 교체를 실시했는데 그러다 보니까 일부는 자재가 준비되지 않아서 교체가 되지 않은 것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경봉 위원
시민들이 계량기 고장으로 인하여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접수가 되면 빠른 시간 안에 처리해 주시고 또 그런 부분들이 어떻게 보면 시민들이 피해가 될 수 있고 시에서도 피해가 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그런 일이 없도록 미리 연초에 구입해서 확보해 놓았다가 신고 접수되면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구경에 대해서는 몇 개 정도 여유 분량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니까 꼭 연초에 자재를 확인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김형우
예. 알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일
정길수 위원님!
정길수 위원
37쪽 보십시오. 상수도 개인 급수공사를 1년에 900건 시행했다고 하였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작년도에는 907건에 대한 공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정길수 위원
민원을 빨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데 대개 신청하면 며칠만에 해결합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급수민원신청이 접수되면 5일 이내에 설계를 해서 공사비를 통보하고 있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러면 15일정도 걸리는 곳은 왜 그렇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공사비가 통보되면 민원인께서 공사비를 납부하는 날부터 5일에서 15일 사이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러면 20일이 지나서도 안 되는 곳이 많이 있는데 왜 그렇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그런 부분이 있다면 저희들이 파악해서 공사기간을 최소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수 위원
군산시가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많이 노력하고 있는데 급수민원을 신청하면 오래 걸리는 곳은 과장님이 손수 챙겨서라도 바로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인들이 기다리는 심정은 오죽 하겠습니까? 본 위원도 이것 때문에 두 번 갔었는데 보셨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정길수 위원
이것 때문에 의원이 두 번이나 가서 부탁할 정도 되면 되겠습니까? 이런 것은 부탁하지 않아도 즉시 해결해 주셔야지 의원들이 급수공사 해주는 것까지 민원이 들어와서 부탁할 정도라면 소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급수민원이 20일을 경과해서도 안된 다는 것은 어떤 사정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확인하겠습니다.
그러나 급수민원이 위원님께서 염려하시는 것처럼 그렇게 되었다면 어떻게든지 찾아서 개선책을 마련하여 단축하도록 하고 저희들이 급수민원관계는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편리하게 제도를 고쳐서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옛날에는 본인이 신청하면 우리가 받아서 설계하여 다시 들어가면 그 사람이 다시 돈 내고 와서 신청하면 그때 공사를 발주해서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전화로라도 신청만 하고 우리시에서 만들어놓은 구좌로 돈이 입금만 되면 바로 설계해서 공사를 하도록 해서 기간도 줄이고 또 민원인이 시청을 덜 오도록 개선은 해놓았습니다.
그런데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20일이 넘어서도 안 된다는 것은 어떤 내용인지 제가 확인을 하고 개선할 것이 있으면 즉시 개선해서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리고 건물이 무허가인데 상수도를 놓으려고 하는데 일부는 되는 곳이 있고 안 되는 곳이 있는데 어떤 부분이 되고 어떤 부분이 안 됩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급수공사를 할 때 저희들이 무허가건물에 대해서는,
정길수 위원
원래 못 놓게 되어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그렇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각별히 신경 써 주시고 민원이 접수되면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신속히 잘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일
박희순 위원님!
박희순 위원
27쪽입니다. 읍면지역 일원에 농어촌 지방상수도 확장공사를 해 준다고 했는데 주로 어떤 곳에 상수도를 놓아줍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농어촌 지방상수도 확장공사의 제일우선 순위는 수질이 부적합한 지역이고 두 번째로는 주민들의 요구도 입니다. 실제로 관을 포설했는데 주민들이 우리는 옛날처럼 기존의 것을 이용하겠다 하는 경우 그런 사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때는 그런 부분에 대한 주안점을 두고 대상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그러면 세대수가 많이 살고 있어도 원하지 않으면 그냥 내버려둡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그렇지는 않습니다.
박희순 위원
그리고 농촌에 도로가 개설되는 곳은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도로가 신설되는 경우 나중에 수도관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다른 과하고 협의해서 수도관 매설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본 위원이 민원을 받았었는데 성산면 고봉리 만줄마을 아십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알고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그 민원에 대하여 알고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현장 다녀왔습니다.
박희순 위원
몇 가구나 살고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30에서 40호 정도 살고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3~40가구가 살고 있는 큰 지역입니다. 그리고 시내에서도 멀지 않은 곳에 있습니다. 구암동 지나서 바로 만줄마을인데 그 사람들이 수돗물 혜택을 받지 못하고 군산시에서 관심을 가져주지 않고 그분들이 원해야 해 준다면 말이 됩니까?
좀 적극적인 행정으로 일을 해주시고 지금 국토관리청 길에 수도관 매설해 놓았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현재 거기는 안 들어가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과장님께서는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침묵)
박희순 위원
본 위원은 그 현장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 곳의 물을 주민들이 먹지 못한다는 것을 몰랐습니까? 아셨는데도 하지 않았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저는 그 내용을 최근에 알았습니다.
박희순 위원
앞으로 군산시에서 도로를 개설한다든지 국토관리청에서 도로를 개설하는 큰 지역의 주변 마을들을 살피셔서 그 마을에 상수도가 들어갔는지 하수관은 어떤지 미리 대책을 세워서 일을 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알겠습니다.
박희순 위원
도로를 잘 만들어놓고 다시 도로를 뜯어야 되는 상황에 처해 있죠?
수도과장 김형우
거기 같은 경우는 구) 길로 해서 관을 묻어야 합니다.
박희순 위원
구) 길로 해서 갈 수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박희순 위원
그렇다면 다행이지만 앞으로 도로가 개설되는 구역은 상수도로 인하여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하수관은 어떤지 반경 몇 m안을 잘 지켜보고 앞으로 미리 미리 예방하고 대책을 세우는 행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김형우
예. 알겠습니다.
박희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일
강태창 위원님!
강태창 위원
강태창 위원입니다.
박희순 위원님 질의에 보충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각 읍면동에서는 내년도와 내후년도 사업을 받고 계획성있게 일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또 빠진 곳은 시에서 챙겨주고 하니까 그렇게 답변을 하셔야지 전혀 대책이 없다고 하니까 본 위원이 알기로는 본 위원의 지역이나 이런 곳은 올해나 내년에 할 곳을 미리 올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책이 없다고 답변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26쪽 보십시오. 저희가 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을 하고 있는데 아까 박희순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면서 표현을 다 하지 않았는데 건설과와 수도과의 연계가 부족한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건설과에서도 그런 지적을 했는데 도로를 새로 개설하고 수도공사로 인하여 도로를 절단하고 다시 매꾸는 것을 지적했는데 그런 것이 물론 한 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겠지만 국만 해도 그런 것이 부족하고 같은 청 내에 있으면서도 그런 교류가 안되고 정보교환이 안되고 있는 것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지금 기본계획을 하는데 지적과에서 GIS시설 하고 있는 것 알고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알고 있습니다.
강태창 위원
범용프로그램을 통해서 GIS시설을 하고 있고 상하수도, 가스관 등 모든 시설을 하고 있습니다만 거기하고 교류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저희가 이번 수도정비 기본계획을 할 때 그 부분은 지적과에서 하는 사업으로 대체를 하고 용역발주를 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강태창 위원
당연히 그렇게 할 줄 알지만 노파심에서 다시 한번 짚어본 것이고 28쪽 보겠습니다. 관리도 식수원 개발공사를 30억 들여서 하고 있는데 7쪽을 보면 도서 식수원 개발이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선유도 같은 경우는 물론 관광지이니까 해수담수화까지 합하면 1일 사용량이 890톤입니다. 그리고 어청도는 50톤, 연도는 40톤인데 비안도는 해수담수화가 안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150톤 가지고 비안도 주민들이 먹기에 충분하기 때문입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그렇습니다.
강태창 위원
그러면 관리도를 보겠습니다. 30억이나 되는 막대한 돈이 들어갑니다만 인구가 몇 명입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120명입니다.
강태창 위원
121명입니다. 121명이면 우리 군산시민의 1일 급수기준량이 532ℓ입니다. 그러면 532ℓ 곱하기 121명 하면 67,000톤입니다. 1일 필요한 양이 67,000톤인데 7쪽에 보면 20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번 설명을 해주십시오.
수도과장 김형우
(자료확인)
위원장 이성일
과장님 정확한 답을 모르시면 강태창 위원님께 서면으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김형우
예.
강태창 위원
무슨 이야기냐 하면 1일 급수 기준량이 있고 1일 생산량이 있습니다. 물론 도서지역의 급수난은 과거에 심각했습니다. 그래도 시에서 여러 가지 신경 쓰고 배려해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고서에 의하면 인원에 비해서 충분한 양입니다. 그런데 굳이 30억이나 들여서 다시 추진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거기에 대해서 자료로 제출해 주시겠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지금 이 사업은 현재 있는 관리도의 시설이 노후되어서 처리가 제대로 잘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정수시설을 새로 교체하는 부분하고 그 다음에 현재의 시설은 관정을 통해서 치수한 물을 해수담수화시설을 통하여 정수해서 공급하는데 관정에서 나오는 물의 수질에 문제가 있습니다. 염분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문제가 있고 치수량에 문제가 있어서 현재 저희들이 계획하고 있는 사업은 저수지를 만들어서 담수하여 그 물을 가지고 정수 처리하는 계획입니다.
강태창 위원
무슨 말씀인지 알겠는데 그러면 수자원공사에서 하고 있는 해수담수화는 별로 효과가 없고 염분 때문에 식수로는 적합하지 않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지금 이 정수시설은 해수담수화와 겸용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강태창 위원
지금 현재는 담수화로 하고 있죠?
수도과장 김형우
예.
강태창 위원
그리고 자세한 것은 서면으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김형우
예. 알겠습니다.
강태창 위원
그리고 32쪽 보겠습니다. 저희가 5,000만원 들여서 탐사용역을 주었습니다. 작년도 감사 때도 지적되어서 올해는 누수 탐사기 이용 실적과 관리카드를 하겠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140건 빼놓고 자체탐사는 몇 건이나 됩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11회 실시하였습니다.
강태창 위원
이것도 자세한 사항에 대하여 자료로 부탁하겠습니다.
수도과장 김형우
알겠습니다.
강태창 위원
마지막으로 34쪽 보겠습니다. 장둑마을 주변 외 9개소를 노후관 교체하여 유수율을 8.2% 향상시켰습니다. 과장님 믿어도 됩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그렇습니다.
강태창 위원
13㎞ 노후관을 교체하여 유수율 8.2%를 향상시켰다는 것은 본 위원도 보고서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과거 2~3년 전에 1% 올리기도 무척 어렵다고 집행부에서 저희 의회에 보고를 했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은 누수 집단지를 잡은 모양이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설명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김형우
지금 유수율이 8.2% 향상된 것은 단순히 노후관 교체를 해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고 저희들이 그동안에 블록시스템을 구축하고 작년 8월에 블록시스템 구축된 구역 계량기의 수압이라든지 유량이라든지 이런 자료를 사무실에서 관리할 수 있는 TN을 구축했습니다.
그래서 사무실에서 각 블록에 대한 수압을 보고 수압이 지나치게 높을 필요가 없는데 높은 지역은 감압변을 통하여 수압을 낮추는 과정을 통하고 또 야간에는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수압이 굉장히 많이 올라갑니다. 그런 경우 야간에는 배수지에서 유출밸브를 조절해서 수압을 낮추는 과정을 통해서 유수율이 향상되었습니다.
강태창 위원
그러니까 블록시스템하고 노후관 교체를 같이 해서 향상된 것이라고 받아들이면 되겠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그렇습니다.
강태창 위원
그런데 블록의 수압조절에는 조금 문제가 있지 않습니까? 어떤 문제인지는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는 주민들의 불편한 문제가 있는데, 그래서 주민들의 불편한 시간대를 최대한 피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고 또 장기적으로는 관을 전부 교체해서 누수를 없애는 것인데 돈이 부족하니까 그런 것 아닙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저희가 이번에 수도정비 기본계획을 할 때 지대가 높아가지고 수압이 굉장히 낮은 지역에 대한 대책을 세우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강태창 위원
알겠습니다. 블록도 몇 개 남지 않았습니다. 20여 개 남은 것 하면 65개가 전부 구성되는데 그렇게 해서 일반회계 도움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상수도사업소가 되기를 바라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나종성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서동완 위원입니다.
37쪽 광역상수도 단수관련 업무에 보면 군산공업용수 단수를 32시간 한다고 되어 있는데 작년에도 한번 공업용수 단수를 했었는데 이것은 관로 이설이나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해마다 정기적으로 하는 것입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생활용수 같은 경우는 거의 정기적이라고 볼 수 있고 공업용수 같은 경우는 정기적이라기보다는 어떤 사유가 발생했을 때 단수를 하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생활용수 같은 경우는 아파트는 아파트 단지 내에 저수조가 있으니까 짧으면 그것으로 활용이 가능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공업용수는 본 위원이 작년에도 공단지역에서 민원 아닌 민원으로 들었던 것이 거기에서는 단수된다는 이야기를 못 들었다고 합니다. 못 들었는데 단수된 시간이 길어서 공업용수를 못쓰고 공장을 가동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 단수되면 공장에 통보합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개별적으로 통보하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러면 32시간 정도 단수되면 공장이 가동하는데 어려운 공장이 있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예. 있을 수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러면 이 공장들은 어떻게 합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공장이 저수조 용량이 큰 경우에는 미리 물을 받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생활용수로 대체해서 하는 업체도 있고 저희들 입장에서는 수자원공사와 협의해서 단수시간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본 위원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아까 수도행정과에도 질의했지만 우리가 기업들을 많이 유치하고 기업을 운영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공업용수 요금을 낮추어줬는데 물론 짧은 시간이지만 그렇게까지 노력을 하고도 기업들한테 이런 것으로 인하여 불만의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큰 기업들은 저수를 해놓을 수 있으니까 어려움이 없겠지만 사실 공업용수를 낮추는 것도 작은 기업들 영세한 기업들 때문에 해 준 것 아닙니까?
그런데 이런 것도 역시 큰 기업은 별로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작은 기업들은 32시간을 단수하면 말씀하신 것처럼 공장을 멈추던지 아니면 생활용수를 가져다가 써야 합니다.
그러면 생활용수는 당연히 비싸니까 거기에 대한 손실부분이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것도 원성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해마다 정기적으로 한다면 대책을 세워서 그 기간에는 생활용수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공업용수 가격에 어느 정도 준하는 보전을 해 준다던지 파악해서 해줘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일상적인 피해로 가니까 상대적으로 큰 기업들은 그런 영향이 없는데 작은 기업들이 피해를 보니까 문제가 계속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것도 한번 연구를 해주십시오.
수도과장 김형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단수기간을 공장이 돌아가지 않는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걸쳐서 한다든지 하는 방법을 강구해보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나종성
이건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건선 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노후수도관교체공사해서 유수율을 8.2% 향상시켰는데 노후관 교체를 해서 누수율이 적은 것입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유수율이 8%까지 향상된 가장 큰 원인은 노후관 교체보다는 수압관리를 했던 부분이 주요했던 것 같습니다.
이건선 위원
지금 도수는 없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그 부분은 도수가 있다 없다 말씀드리기가 곤란합니다.
이건선 위원
한번도 적발된 사례가 없습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현재까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건선 위원
노후관을 교체하여 8% 이상 잡은 것은 대단한 성과입니다. 그런데 거기에는 도수도 잡지 않았나 생각이 되는데 옛날에는 도수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노후관 교체한 것을 보니까 구암동 주변을 많이 했는데,
수도과장 김형우
주로 바닷가쪽에서 누수가 많이 발생됩니다.
이건선 위원
노후관 교체한다고 해서 이렇게 많이 올라갑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그동안에 노후관 교체를 한 효과를 분석해보면 약 10억에서 15억 정도 투자했을 때 1~1.5% 정도 유수율이 올라갑니다. 그런데 8%가 올라간 것은 저희들이 작년에 투자한 노후관 교체 사업비에서 굉장히 많이 유수율이 향상되었는데 이것이 노후관 교체보다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수압관리부분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참고로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까 위원님들께서 걱정해주시는 것처럼 상수도행정이 독립채산제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 분기점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유수율이 70%가 되면 일반회계에서 지원 없이도 스스로 독립채산제가 되겠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2010년도까지는 유수율을 70%까지는 올리려고 준비를 하고 하여튼 유수율에 관련된 것은 굉장히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주일에 이틀씩은 야간에 누수탐사 직원들이 하고 있는데 지방상수도도 수자원공사에서 앞으로 지방상수도 쪽으로 자기들이 위탁해서 관리하려고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정읍에서 하고 있는데 그쪽도 자기들이 위탁관리하면서 시설투자를 한 500억 정도 했는데 유수율이 2% 올라갔답니다. 저희는 15억씩 하는데 유수율이 많이 올라가니까 오히려 저희들한테 전문기관에서 자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건선 위원
그런데 노후수도관을 15억 정도 투자해서 잡았다고 하는데 그런 일은 없겠지만 이렇게 많은 성과를 올렸다면 그동안 도수도 많이 썼다는 이야기가 되는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저희들이 도수를 잡아서 유수율이 올랐다고 그렇게 표현은 안하고 도수가 있는지 없는지 하는 상황은 솔직히 아직까지는 적발된 사항이 없기 때문에 그렇고 실질적으로 저희 직원들이,
이건선 위원
실질적으로 도수 사용하는 사람을 잡지도 못합니다. 그런데 8% 향상되었다고 하니까 교체하면서 그런 것도 잡지 않았나 해서 물어보는 것입니다.
2008년도에는 노후수도관을 얼마나 교체하려고 합니까?
수도과장 김형우
앞으로는 1년에 30에서 35억씩 투자하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위원님들께서 예산을 많이 반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건선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나종성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수도과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과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수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업무보고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이덕봉
하수과장 이덕봉 입니다.
하수과 소관 주요 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바람)
부위원장 나종성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님!
서동완 위원
서동완 위원입니다.
48쪽입니다. 군장산단에 폐수처리장을 토지공사로부터 받았는데 연초에 받는다고 보고하셨습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산업단지관리사업소에서 그것을 위탁받아서 업무가 다시 재조정되면서 하수과에 인계를 하게 된 것입니다. 저희가 인수를 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러니까 인수할 계획이 작년에 2007년도 사업에 대하여 보고할 때 올라왔습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자료확인) 그때 당시 업무보고할 때는 업무는 인수를 안 했지만 계획은 저희한테 오는 것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러니까 하수과에서 업무보고할 때 보고는 하지 않았습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예. 그렇습니다. 처음으로 4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알겠습니다. 슬러지 처리는 어떻게 합니까? 거기에 소각로까지 같이 있습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하수종말처리장의 슬러지는 홍보산업에 위탁해서 처리하고 있는데 이것은 지정폐기물이라 하수처리장 바로 앞 한솔 소각장에 소각하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환경부 지정 사업소에 한다는 것입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예. 그렇습니다.
서동완 위원
과장님 가 보셨습니까? 가보니까 어떻습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가서 보면 처리하는데는 아무 문제는 없고 잘 되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지금 저희 위원님들이 그것을 못 보아서 현장방문을 하려고 하는데 부위원장님 현장방문을 요청합니다.
부위원장 나종성
현장방문은 위원님들하고 상의해서 전문위원님은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나종성
강태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태창 위원
강태창 위원입니다.
43쪽 44쪽을 보면서 본 위원은 참으로 안타깝고 답답한 생각이 듭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지금 BTL사업과 BTO사업을 2년 주기로 시작을 하는데 쉽게 이야기하겠습니다. 주선을 2년 전에 하고 간선을 2년 후에 하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안타까운 것이 똑같이 국비 70%를 받아서 하는데 또 다시 주민들한테 욕을 먹을 것 같습니다. 주선을 하느라고 도로굴착을 다 하고 주선을 묻고 다시 아스콘까지 포장했습니다.
그런데 간선을 하기 위해서 내년이나 내후년에 도로를 또 파내야 합니다. 물론 환경부에서 국비를 받아서 하는 사업이지만 우리시에서 이런 것을, 물론 먼저 나오고 나중에 나왔으니까 어쩔 수 없습니다만 그 주기가 2년밖에 안됩니다.
그래서 주.간선을 조금만 조정해서 같이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듭니다.
물론 행정에서는 내려오는 대로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인 것을 십분 이해를 합니다만 주민들이 받아들일 때는 작년에 뜯어내고 매꾸어놓고 또 뜯는다는 소리를 시의원뿐만 아니라 국가에 대한 시에 대한 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그리고 수도과도 마찬가지이지만 이것이 지적과의 GIS 지하매설물하고 다 연결되어 있습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예. 그렇습니다.
강태창 위원
이것은 노파심으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GIS하고 꼭 연결이 되어 있어야합니다. 과거에 GIS가 없을 때에는 이쪽 저쪽 굴착해서 찾아냈는데 지금은 그 지점을 찾으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낭비가 안 됩니다. 그렇게 된 것으로 알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묻겠습니다. 46쪽입니다. 영세민 아파트가 29개소인데 전부 다 헤아릴 수는 없지만 본 위원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여기를 개축이라든지 리모델링 계획을 9,000여만원 들여서 세워놓았는데 4개소를 4,100만원에 고치는 것으로 하고 3개소를 5,000만원에 신축하는 것으로 해놓았습니다.
그런데 본 위원이 염려스러워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대개 공중화장실 있는 곳은 환경이 열악지역입니다. 그런데 우리시에서 토지개발공사를 통하여 그런 곳을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노파심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송동 2지구가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들어갔는데 그쪽에도 본 위원이 알기로는 공중화장실이 있을 것입니다. 내년에 들어갈 곳을 올해 돈 들여서 고치는 우가 없도록 하기 위하여 그런 것들을 철저히 사전에 점검해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29개 화장실 현황을 자료로 요청하겠습니다.
하수과장 이덕봉
예.
강태창 위원
그런 것을 우리 행정에서 세밀히 점검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하수과장 이덕봉
예.
강태창 위원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나종성
박희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희순 위원
46쪽 청결한 공중화장실 문화조성이라고 되어 있는데 한 가지만 여쭈어보겠습니다. 이번에 대야시장에 화장실이 생겼는데 그것은 관리하지 않습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시장에 관한 것은 설치 및 관리조례에 보면 그 업무를 관장하는 과에서 담당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경제과에서 담당합니다.
박희순 위원
그러면 보고서에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만 전에도 본 위원이 농촌의 정화조 문제를 말씀드렸는데 정화조를 청소하고 나서 과장님께서도 영수증을 잘 보관하고 있으라고 말씀하셨는데 영수증이 없으면 청소한 것이,
하수과장 이덕봉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정화조청소업체가 소유자 주소를 적어서 저희한테 통보를 해줍니다. 영수증이 없어도 상관이 없는데 그래도 혹시 착오가 있을지 몰라서 그런 말씀을 드리는데 항상 해서 저희한테 보고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저희가 청소를 하고 있는지 않고 있는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은 식구도 두식구밖에 살고 있지 않는데 작년에 분명히 청소를 했다고 했는데도 그 이후에 엽서를 두 번 더 받았습니다. 그 엽서는 우리시에서 보내는 것이죠?
하수과장 이덕봉
그렇습니다.
박희순 위원
요즘 엽서비가 쌉니까? 청소를 했는지 안 했는지 확인도 없이 무조건 엽서를 보내는데 농어촌에 정화조 가지고 있는 관리대장 없습니까? 거기에서 통보 받으면 나올 것 아닙니까?
하수과장 이덕봉
전부 다 정리하고 있습니다.
박희순 위원
그런데 저만 받으면 괜찮은데 우리 주민들이 그것을 받으면 어떻겠습니까 그 내용 한번 보십시오. 자료 요청했는데 아직 가져오지 않았는데 그 내용을 읽어보면 겁이 납니다. 본 위원이 기억이 안 나는데 엽서에 청소를 제때 하지 않으면 벌금이 얼마라는 이야기가 나올 것입니다. 과장님 그 내용 한번 말씀해 보십시오.
하수과장 이덕봉
(자료확인)
부위원장 나종성
과장님 서면으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희순 위원
한번 읽어보시면 그렇습니다. 농어촌 단독주택에 사는 사람들이 죄인인지는 모르지만 그 사람들도 자기 건강이나 집안 청결을 위해서 청소를 합니다. 그것도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어야 하는데 청소를 한 집인지 안 한 집인지도 모르고 계속 엽서만 보내서 겁주는 이야기를 우리시에서 한다면 주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철저히 해서 청소한 집은 보내지말고 청소를 안 해서 정말로 하수에 지장이 많은 집에만 보내십시오. 국장님 말씀해 보십시오.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가서 그 내용을 실질적으로 파악해서 영수증을 본인이 소유하고 않고 상관없이 청소가 끝나면 바로 연계되어서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박희순 위원
그렇게 하십시오. 농촌에 사는 분들은 나이드신 어르신들도 많은데 요즘 누가 영수증 관리를 합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예. 알겠습니다. 바로 조치해서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박희순 위원
철저히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나종성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하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마철 변덕스러운 날씨와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제1차 정례회 기간동안 수고해 주신 모든 공무원들과 업무보고 청취와 현장방문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신 경제건설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16회 군산시의회(제1차 정례회) 경제건설위원회 제7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0분 산회
출석위원(11명)
위원 이성일 위원 나종성 위원 조부철 위원 정길수 위원 박진서 위원 강태창 위원 이건선 위원 한경봉 위원 서동완 위원 장덕종 위원 박희순
출석전문위원(1명)
전문위원 권유원
출석공무원(4명)
상하수도사업소장 전진성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수도과장 김형우 하수과장 이덕봉
회의록서명(1명)
위원장 이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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