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수대금의 비율로 따져서 비용이 절감된다고 봐야 됩니다. 그것이 정확하게 정비례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유사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와서 독립채산제를 분석해보았더니 유수율을 70%까지 올리면 독립채산제가 가능하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적어도 2009년까지는 유수율 70%까지 올려야겠다 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저희 직원들이 유수율을 올린다는 것에 대해서 저는 상하수도사업소에 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직원들이 유수율 가지고 정말 고민하고 많은 애를 쓰고 있었습니다. 그런 것은 전연 알려지지 않은 사항인데 특히 야간에 야간탐사 같은 것을 계속 하고 있고 또 야간에 물 사용하지 않은 시기에 수압을 낮추어서 누수율을 줄이고 있고 추울 때도 누수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낮에도 다니면서 해결하고 지난번에도 공단에서 작업한다고 해서 제가 한번 가 보았습니다만 그때도 고생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저희들이 그렇게 몸으로 노력하는 것보다는 근본적으로 블록을 완성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 수도정비계획에 블록구축을 우선 하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수도노후관을 교체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원도심권 수도관이 많이 노후되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블록을 구축하여 우리가 투자우선순위를 정하여서 누수가 큰 지역부터 노후관 교체사업을 해야 하는 시설투자가 많이 있고 특히 요즘은 농어촌지역에서 수돗물을 자꾸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하다보니까 결국에는 시설투자가 누수율을 잡기 위한 과정까지는 불가피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70%까지만 올려놓으면 그때는 독립채산제가 되어서 일반회계 지원이나 위원님들이나 저희들이나 똑같이 걱정하는 시민들에게 피해가 되는 요금인상도 어느 정도 개선될 것이다라고 생각해서 어떻게든지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2009년까지는 70%까지 올려보려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미미한 점이 많이 있지만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