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님 본 위원이 드린 말씀을 잘 이해하십시오. 다른 지역에 있는 하수종말처리장하고 군산시에 있는 하수종말처리장하고는 시스템이 다르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다른 지역은 바다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것이 어느 정도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저희 같은 경우는 사실 수질에 문제가 있어도 바다로 바로 배출되기 때문에 그런 문제를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아시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어찌되었든 위탁해서 대우건설에서 운영을 하고 있지만 우리시가 관리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것이 곧 우리 군산 어민들한테 피해가 간다는 것입니다. 철저하게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탁업체를 믿고’ 라는 부분은 물론 서로 믿어야 되지만 위탁업체의 자료에 의존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과장님 더 깊이 들어가면 행정사무감사밖에 안되고 본 위원이 나중에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
아무튼 위탁을 주었기 때문에 그쪽에서 운영을 하지만 저희가 철저하게 관리감독을 해서 수시로 점검을 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하수가 바다로 유입되게 되면 바다가 오염되게 되고 곧 그것이 우리 어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주십사 해서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 질의하겠습니다. 군산시 하수관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지금 군산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이 뭐냐하면 전체적으로 하수관에 대한 종합적인 시스템이 안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어느 지역은 굉장히 저지대인데 어느 지역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지형적인 특성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문화동지역 같은 경우는 항상 비가 오면 침수됩니다. 왜냐하면 양쪽 방향이 더 높습니다. 지대가 높기 때문에 나가는 쪽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전체적인 하수종합계획에 의해서 관을 매설했으면 괜찮았을 텐데 여기 공사하고 여기 공사하고 이렇게 맞추다보니까 서로 레벨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 계획에 대해서 앞으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한 복안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