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민원은 저희들이 시민 생활의 불편요소를 사전에 인지를 해서 시민의 편익증진을 위해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지나치기 쉬운 불편사항을 찾아서 해결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저희들이 편성을 보면 주간에는 120전화민원을 여섯 명이 받고 있고 야간에는 시청당직실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동순찰반을 각 과장 24명이 5개 노선을 순찰을 통해서 접수된 사항을 즉시 해결팀 7명이 9월 25날 발족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 중대한 사항은 11개 132명에 대한 출동처리반이 각실과소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야간에는 각 당직실에서 받아서 익일 민원봉사과에 통보가 되면 그 이튿날 처리하고 야간에 중대한 사항은 야간이라도 11개 출동처리반이 출동해서 처리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11개 반을 보면 상수도처리반, 도로보수 순찰기동반, 불법광고단속처리반, 응급환자 수송대기반, 불법주정차단속반, 환경오염신고단속반, 하수도 보수준설반, 쓰레기 불법투기단속반, 가로등보수 순찰기동반, 불법건축물단속반, 부정불량식품 및 영업단속반, 이렇게 해서 132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에서는 자체순찰을 통해서 처리하고 있고 유관기관 5개기관에 병원 5개 기관이 지정되어 있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장비로는 순찰차 1대와 기동처리차량 1대가 있습니다. 효과로는 오지지역까지 주민생활에 불편사항을 처리하는데 있고 지역과 시간에 관계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불편사항을 시민의 편익성, 신뢰성, 봉사성을 확보하는데 있습니다. 항시 24시간 운영함으로서 시민의 불편사항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10월말까지 저희들이 2만 8,524건이 접수되어서 거의 90% 이상 처리되고 있습니다마는 미처리사항은 예산과 공사의 시일관계로 다소 지연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