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김영일의원 5분자유발언
김영일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207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8.02.07 수요일
회의록 제7대 제20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20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김영일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행정복지위원회 김영일 의원입니다. 얼마 전 무술년 입춘이 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쌀쌀한 겨울 끝자락의 강추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군산 시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박정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문동신 시장님을 위시한 청원 여러분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본 의원은 금일 5분발언을 통하여 롯데아울렛 군산점 입점에 따른 영세 소상공인들의 근본적인 생존대책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유난히도 올 겨울은 17년만의 매서운 강추위가 경제위기에 허우적거리는 군산시민들의 경제적 활동은 물론 마음마저 꽁꽁 얼어붙게 하고 있습니다. 2017년 한 해 현대조선소 등 직장을 저버리고 먹고 살기 위한 생존을 위하여 약 2천여명의 군산 인구가 군산을 떠났습니다.
이로 인한 여파로 오식도동을 비롯한 군산 전역에 텅텅 빈 원룸들이 속출하고 식당 등 가게들이 폐업하여 임대라고 내놓은 점포들이 지천에 널려 있음을 여러분은 보았을 것입니다.
군산의 중산층과 서민들이 무너지고 실물경제의 유동성이 형편 없다는 현실에 대하여 부정하거나 느끼지 못하는 군산시민들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무너질 대로 무너진 군산 경제의 바닥에 또 더 어려운 바닥이 있다면 그것은 죽으라는 이야기와 똑같을 것입니다.
2018년 4월말은 군산 롯데아울렛 입점을 오픈하는 날입니다. 조촌동 일원 약 6천평의 대지에 매장면적 약 8,560평의 잡화, 여성의류, 남성의류, 아웃도어, 아동의류, 식당, 키즈 등 규모와 7관에 999석의 영화관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또 이와 연계된 상권이 약 2,600여평의 대지에 매장면적 약 9천여평의 규모에 각종 근린시설 및 병원, 스포츠 시설 등 다양한 업소들이 엄청난 규모로 그 지역에 들어설 예정입니다.
이 거대한 규모로 볼 때 이에 따른 군산시 전체의 영세 상인들에게 당장 닥쳐올 영업 피해는 여기에 계신 여러분이 생각해 보아도 불 보듯 뻔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실질적으로 아울렛 입점에 따른 용역 조사에서도 영세 상인들의 영업피해가 직․간접적으로 약 6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존경하는 문동신 시장님! 그리고 동료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 하고 계신 여러분의 노고와 열정으로 얽히고설킨 주식회사 페이퍼코리아의 어려운 난제들을 해결하여 오로지 군산발전을 위한 일념으로 오늘의 결과물이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페이퍼코리아 이주와 맞물려 아울렛 입주에 따른 군산시내 영세 소상인들의 엄청난 영업피해가 새로운 우리 군산시의 큰 난제로 등장 했습니다.
소상인들이 외침 소리가 들립니다. “우리는 어찌 하란 말이냐, 우리만 죽으라는 말인가!” 하고 가슴 조이며 눈물을 흘립니다. 힘겨운 그들의 눈물은 어느 누가 닦아줄 것입니까?
그들을 대표해서 일 하겠다고 약속한 분들이 바로 이 자리에 앉아계신 분들입니다.
작금의 군산시의 대처방안을 살펴보면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해결하기에는 너무나도 미약하기 짝이 없습니다.
시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더 진지하고 구체적이며 획기적인 소상공인들의 대책을 강력하게 촉구드립니다.
첫째, 소상공인들과 동반자적인 관계가 절실히 필요로 합니다. 믿음 있는 대화와 대안을 모색하는 적극적인 자세와 신뢰가 필요합니다.
둘째, 일시적인 해결책도 필요 하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지원책도 필요하겠지만 개발계획도 필요합니다. 즉, 그 지역의 특색과 근본적인 경제구조가 될 수 있는 대책을 개발하고 창조해서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해내야만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나운동의 경제 회생을 시키려면 시민문화회관을 고은문학관이나 관광객이 모여들 수 있는 대안을 찾아 개발해야만 그 지역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타지역의 예를 들어보면 구로공단에 철구조물 같은 공장들이 잔뜩 있었는데 그 지역을,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사진촬영, 영화촬영 카페 등으로 구성하여 시민들이 찾을 수 있는 실질적인 활성화 방안을 내놓아서 활성화시킨 사례들이 있습니다.
또한 광명시 같은 경우에는 동굴을 개발해서 1년에 약 36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명소로 만들어 놓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우리 군산시의 소상공인들이 살아 갈 수 있는 그 지역, 지역, 지역의 특색을 찾아서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양한 특색, 다양한 생각의 발상 전환에 따라 세상이 바뀝니다. 롯데아울렛 입점에 따라 물론 외부 관광객도 많이 찾아올 것입니다.
그러나 그 모든 가치들이 우리 소상공인들과 공유하고 같이 함께 갈 수 있는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그리고 여기에 계신 동료의원님 여러분!
여러분의 노고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되는 것이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입니다.그러나 그것을 두려워하거나 겁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페이퍼코리아의 이전문제를 해결했듯이 또한 지금 발생되고 있는 롯데아울렛과 관련한 기타 외에 문제들을 여기에 계신 분들이 마음과 정성과 열정을 다 하면 얼마든지 해결해서 우리 군산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