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유선우의원 5분자유발언
유선우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207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8.02.07 수요일
회의록 제7대 제20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20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유선우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회 바(흥남,수송동)선거구 유선우 의원입니다.
발언에 앞서 『국내 축구스타 배출의 산실이자 올해로 27회째를 맞는 금석배 축구 대회』에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는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추운날씨에 고생하고 계시는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현재 군산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 문제, 생산물량 감소로 회사 철수설이 나도는 한국GM 문제 등으로 크나큰 위기에 빠져 있습니다.
더군다나 올해 4월말 롯데아울렛이 출점되면 기존 대비 매출액이 46.5%가 감소하여 기존 지역 상권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하는 것으로 용역결과를 통하여 이미 밝혀진 바 있습니다.
또한 군산시는 2016년 2월에 “대형쇼핑몰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및 시민여론 조사 용역”과 또한 같은 해에 “대‧중‧소 유통 상호협력 및 지역상권 활성화에 관한 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하여 지역상권 몰락 가능성을 예견하고 있었고, 이에 시의회에서도 지역상권 활성화 사업추진을 사전에 계획하고 추진토록 적극 주장하였음에도 군산시의 미온적이고 안일한 대응으로 인하여 이제는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군산시가 그동안 반영한 지역상권 활성화 관련 예산을 살펴보면 전혀 노력이 보이지 않는 정말로 무심한 행정적 대응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예산편성이 처음 대형쇼핑몰의 입점을 예견하고 용역을 맡긴 2016년엔 단 한 푼도 세워지지 않았으며 2017년엔 6천만원, 올해는 3억원만 책정되어 있는 것이 현실정입니다.
2016년 9월에 지역경제과에서 실시한 “대형쇼핑몰 출점계획에 따른 중소 유통업 상호협력 및 소상공인 활성화 대책” 용역결과에 따르면 지역상권 활성화 사업에 투자되어야 할 예산이 446억원인데 현재 군산시 예산편성 규모로써는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을 수치를 통하여 알 수가 있습니다.

용역결과에서 제시한 사업들을 현실적으로 모두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을 본 의원도 알고 있지만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지역상권 활성화사업 및 예산을 편성한다면 기존 상권의 상인들은 현재보다 더 더욱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문동신 시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다른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관광객 유치 및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하여 야간 포장마차 운영, 상권별 다양한 문화공연, 각종 체험시설 설치, 대형 공영주차장 조성 등 아낌없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우리 군산의 시민과 상인들은 언제까지 부러운 눈으로 지켜보아야 하는 것입니까?
이 자리에 앉아 계시는 군산시 간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입장을 바꿔서 여러분들이 기존 상권에서 장사를 하고 계시는데 그 옆에 대형 쇼핑몰이 입점한다면 여러분은 군산시에 어떤 활성화 방안을 요구하시겠습니까? 그것이 바로 우리가 찾는 해답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 상권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본 의원의 관점에서 바라본 다음과 같은 사항을 군산시에 강력하게 요구하는 바입니다.
첫 번째, 우선순위에 관계없이 주요 상권별 공영주차장을 시급하게 조성하여 상권의 접근성을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부지확보의 최소화를 위하여 주차타워를 적극 설치하고 옛 시청부지 및 토지가격 대비,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효율이 떨어지는 대체녹지 확보가 어려운 수송동, 지곡동 상권에는 공원부지 지하에 지하주차장을 조성하여 우선 시행토록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얼마 전 명산시장에 빛 고운 야시장을 개장하였지만 이와 더불어 시민과 관광객들이 옛 추억을 회상하고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야간 포장마차 설치를 집행부는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른 지자체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벤치마킹 하여 군산의 특색에 맞는 포장마차 단지를 조성한다면 또 다른 군산의 명물이 되리라 확신하는 바입니다.
세 번째, 지역 상권별 소규모 다목적 공연광장을 조성하여 지역 예술인들이 자유롭게 버스킹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상권을 찾는 고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이면도로 주차공간 확충, 자전거대여소 설치 등 쇼핑인프라를 대폭 확충하여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찾아오는 상권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예산확보 방안으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예산과 관련부서의 사업예산을 적극 발굴, 활용을 제안합니다.
예산의 효과적 지출 측면과 거시적 지역 발전을 위해서 이런 분산투자 보다는 위에서 제안한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예산의 재분배를 통한 효율적인 예산 편성을 해줄 것을 집행부에 강력히 요구하는 바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