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시정질문

역대시정질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서동완의원 시정질문
서동완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6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6.07.12 화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6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6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서동완 의원 시정질문 내용
경제건설위원회 나운3동, 미룡동 서동완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지난 5월 20일 제194차 (임시회) 폐회 때 시정질문을 하려고 하였지만 문동신 시장께서 미군부대 행사 참석을 이유로 불참계를 제출하여 5분발언으로 대체하였습니다.
미군부대 행사가 얼마나 중요한 지는 모르겠으나 문 시장께서는 향후 시정질문이 있을 시에는 본회의장에 반드시 참석하시어 시정질문에 대한 성실히 답변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시정질문을 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5월 20일 제194차(임시회) 폐회 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포천 오수방류로 인한 하천 오염에 대하여 하수관 BTL 운영사 사업의 문제점과 의혹을 비롯하여 군산시 대책에 대하여 말하였지만 50일이 지난 지금까지 이에 대한 제대로 된 답변과 대책이 없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금번 우기에 경포천에 오수를 얼마나 무단방류를 하였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2일 오후 전라북도 감사실, 군산시 하수과 및 감사실, 군산경찰서 지능수사관이 경포천에 모였는데 이유는 보시는 사진처럼 경포천에 오수가 무단으로 방류되어 하천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본 의원도 시민단체, 민원인과 함께 참석하여 현장확인을 하는 중 분노가 치밀어 오르고 한숨이 나왔습니다.
이유는 민원인에게 오수가 경포천으로 무단방류 되고 있는 설명을 하고 있는 하수과 직원의 모습을 보고 있자니 마치 관리업체 직원이 설명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잠시 후 어디에서 지켜보다 온듯한 하수관 BTL 운영사 직원이 경포천에 오수가 방류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본 의원을 비롯한 그 곳에 있던 사람들은 깜짝 놀랐을 뿐만 아니라 분노가 치밀어 올랐습니다.
운영사 직원의 말에 의하면 오수와 우수를 분류하는 하수관 BTL사업을 나운동과 수송동 지역은 하였지만 조촌동, 경암동 지역은 현재 분류식 공사가 마무리 되지 않아 분류식관에서 합류식관으로 넘어갈 때 우수 등으로 합류식관의 수위가 높아지면 분류식관의 오수를 우수 토실을 통해 경포천에 방류할 수밖에 없다라며 당연하다는 듯이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이 말은 오수와 우수를 분류하여 수질오염과 토양오염을 방지하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710억원이나 들여 공사한 하수관 BTL사업은 지난 2011년 6월 준공 하였지만 2016년 5월 현재까지 준공 후 5년 동안 무용지물이었다는 것입니다.
경포천으로 오수, 즉, 똥물이 계속 방류되고 있었다는 것인데 하수과에서는 이 사실을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습니까? 아니면 알고 있음에도 묵인한 것입니까?
하수과에서는 지금까지 이에 대한 어떠한 대책, 아니, 대책은 고사하고 똥물이 경포천에 무단 방류되고 있다는 것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운영사에서는 비가 오면 오수가 방류되는 것이 당연한 듯이 말을 하고 있는데 이에 하수과 직원들은 아무런 말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본 의원이 어이가 없고 화가 났던 것은 강수량이 얼마일 때 오수가 방류되느냐고 물어봤을 때 방금 전까지만 하더라도 청산유수처럼 말을 하던 운영사 직원은 그것까지는 모른다고 하면서 말끝을 흐리고 옆에 있는 하수과 직원 역시 위 내용을 마치 처음 알았다는 듯 본 의원의 질문에 답변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질문하겠습니다. 문 시장께서는 지난 5년간 경포천에 오수 방류를 언제, 어떤 사유로 얼마나 방류했는지 대하여 말씀해 주시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주간에는 국지성 호우로 많은 비가 왔습니다. 이로 인해 경포천에 또 오수가 무단 방류되었을 것인데 시간당 강우량이 얼마일 때 경포천에 오수가 방류되는 것인지와 방류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7월 1일부터 8일까지 일별 강우량과 군산시 공공하수처리장 하수처리량을 말씀해 주시고, 특히, 최고 강우량 시간대에 하수처리량과 하수처리를 하지 못하고 우수토실을 통해 방류한 미처리량과 방류 장소와 법적인 근거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비로 인하여 경포천이 약 60∼70% 정도 수위가 올라갔는데 군산시에서 추진하는 경포천 확장사업이 실효성이 있을지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경포천은 당초 재난방재 사업으로 시작하여 사업이 수차례 변경되어 공사기간과 공사비가 대폭 늘어났습니다. 당초 사업비와 사업기간을 비롯하여 변경된 내용을 자세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경포천에 설치될 운동기구 및 편익시설물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고 향후 관리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또 하나 의구심이 드는 것은 하수관 BTL 시공한 업체와 경포천 확장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가 같은 업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5년동안 오수가 무단 방류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폐수종말처리장 민간위탁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군산폐수종말처리장은 민간 위탁 시 의회에 동의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의회 동의 없이 민간위탁을 시행하였다가 의회에서 본 의원의 문제 제기로 뒤늦게 민간위탁 후 동의를 받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의회에서는 이에 향후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철저한 관리감독은 고사하고 인건비 지급관련 자료요구를 한 지 1년이 되어감에도 아직까지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들어 지금까지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처음 잘못된 것부터 다시 짚어가며 질문하겠습니다.
군산폐수종말처리장 민간위탁 동의를 받지 않은 사유와 이에 대한 책임자 조치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민간위탁 금액과 금번 민간위탁 금액을 목별로 말씀해 주시고, 증액된 사유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고, 의회에서 직영 운영할 것을 수차례 지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직영 운영을 하지 않고 있는 이유를 말씀해 주십시오.
아울러 참가업체 자격을 지역업체의 최소 참여비율 40%의 근거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폐수종말처리장 민간위탁시설에 대한 감사를 언제 하였고 지적사항과 조치사항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산폐수종말처리장, 군산공공하수처리장, 하수관 BTL 운영사가 한 업체라고 하는데 각각의 운영사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고 왜 한 업체에 운영을 맡기는지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산시 집행부 수장이신 문 시장께서 성실한 책임 있는 답변을 당부드리며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 시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답변하신 내용 중에서 먼저 우수토실에 대해서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우수토실이 뭔가요? 시장님?
그러죠. 그러니까 이제 한문적으로 뭐 풀이해보면 말 그대로 뭐 빗물,
빗물을 내보내는 그 뭐 이렇게 집 같이 만들어 놓은 것 그렇게 한문에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그 우리 집행부에서 준 자료 우수토실에 보면은 합류식 하수관거에 있어 우수량이 일정량 이상 도달할 경우 그 이상의 우수를 처리장으로 송수하지 않고 직접 방류하기 위한 장치, 돼 있습니다. 근데 시장님 제가 질문했던 것은 우수를 내보냈다고 안 그랬어요. 우수를. 오수를 내보냈다고, 오수.
그렇죠? 오수를 우수토실로 나갈 수가 있어요? 오수로?
아니, 그러니까 잠깐만, 시장님이 지금 사업을 이해를 못 했어요. 지금 안 그래도 국장님이랑 과장님 오시고 있는데, 자, 제가 설명해 드릴게요. 우리가 나운동지역하고 수송동지역은 우수하고 오수하고 분리작업을 했어요. 오수하고 우수하고 합쳐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분류작업이 되어 있죠.
우수토실은 지금 조촌동이나 경암동 지역, 합류지역에서 빗물이 오는 것을 이 하수하고 합쳐지면은 이게 하수종말처리장이 과부하 걸리니까 이 빗물을 합쳐지지 않도록 흘려 내보내는 것이 우수토실이에요. 오수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경포천에 흘러가는 것은 우수하고 합쳐서 나가는 게 아니라 오수가 경포천으로 다 지금 들어가고 있다는 거 제가 그 얘기를 했던 거예요.
근데 우수토실을 통해서 오수가 방류됐다라고 그렇게 말씀하셨단 말이에요. 아니, 시장님도 잘 아실 거 아닙니까? 이 우수하고 오수하고 분명히 다르다는 걸 아실 거 아니에요?
시장님이 처음에 제가 물어봤던 것처럼 우수 토실은 비가 너무나 많이 모여지니까 내보내는 것, 맞아요. 그게 여기 써있으니까, 우수 토실.
제가 말하는 건 경포천 흘러 들어간 것은 우수가 아니라 오수라는 거예요. 오수! 오수가 왜 흘러들어 가냐 이거예요! 우수토실을 통해서. 그거 한번 말씀 한번 해주시죠.
아니, 아니, 시장님이 해주세요. 제가, 제가,
그럼 다음에 또 시정질문 할까요?
예, 그럼 우수토실에 대해서는 다음에 또 시정질문 하겠습니다. 공부를 좀 하십시오.
집행부하고는 제가 분명히 말했어요. 앞으로 집행부하고는 말하지 않겠다, 무조건 하수과 문제 터지는 문제에 대해서는 집행부를 신뢰할 수 없으니 앞으로 시장님을 통해서 답변 해달라고 했으니까 그렇게 하시게요.
그리고 제가 새만금지방환경청에다가 물어봤습니다. “우수토실에 통해서 오수가 나오는 것이 맞습니까?” 그 사람들이 우수 토실에서 왜 오수가 나오냐 이거예요! 우수토실에 왜 오수가 나오냐 이거예요! 우수토실은 말해서 우수가 나오는 데지 오수가 나오는 데가 아니라는 거예요!!
근데 우리시 공무원들은 우수토실에서 오수가 나올 수 있다 이거예요! 그것도 본인들이 그렇게 처음부터 얘기한 게 아니라 BTL 운영사 직원이 와서 그 얘기를 하니까, 그 옆에서 저랑 같이 듣고 있었어요. 답변을 못해.
자, 그것은 다음에 또 한번 얘기를 하기로 하고요, 그러면은 경포천에 오수가 무단방류 되고 있다는 사실을 언제 아셨습니까? 시장님. 언제 아셨어요?
경포천으로 오수가 무단방류 되고 있다는 사실을 언제 아셨어요?
최근에 아셨죠? 하수과 직원들도 최근에 알았어요. 하수과 직원들도.
하수과 직원들도 오수가 경포천에 방류되고 있다는 사실을 최근에 알았다고요! 5월 달에. 왜 그러냐면은 제가 서두에서 그 시정질문을 통해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거기 경찰서, 도, 우리시 다 모여서 저랑 모여서 다 있는데 오수가 나온다고 하는데 그 뭡니까? 운영사에서 와 가지고 그 얘기를 하니까 우리시는 모른다는 거예요. 모른다는 거예요. 우리시 직원이 설명을 해 줘야 맞, 해줘야 됨에도 불구하고 오수가 방류되고 있다는 것을 시 직원이 말 해준 게 아니라 운영사 직원이 말을 해줬어요.
그러면은 5년동안 710억원이나 들여서 BTL사업을 한 분류식관에서 5년동안 오수가 방류되고 있었다는데 그 사실을 우리시 담당 공무원들이 모를 수가 있나요? 이건 직무유기 아닌가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아니,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관리감독의 문제죠, 관리감독의 문제. 조금 전에, 조금 있으면 내가 관리감독 문제 얘기 할 거예요. 왜 이런 문제가 생기는가를 시장님이 한번 철저히 보십시오. 그 사실 모르고 있었어요. 시장님도 최근에 알았다고 그러니까 우리 군산시가 이 정도로 행정을 형편없이 하고 있다는 겁니다.
자, 뒤에 할 건데 제가 왜 관리감독 얘기를 하는지는 뒤에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수도법 제19조를 말씀하셨는데 시행규칙에 보면은 말씀하신 내용들이 나와 있어요.
(자료를 제시하며) 제가 하수도법을 프린트를 해 왔습니다. 여기 보면은 시장님이 말씀하신 시행규칙에 보면은 강우, 재해, 사고 등 부득이 하게 처리과정의 일부나 전부를 할 수 있다고요. 좋아, 강우 인정합니다. 부득이 하게 5년동안 거기다 방류 했습니까? 부득이 하다는 뜻, 어감은 아시죠? 뜻은 아시죠? 어쩔 수 없이 우리가 하다보니까, 미처 하다보니까 5년 동안이에요! 5년 동안! 5년 동안이라는, “부득이”라는 단어를 여기다 넣을 수 있어요? 시장님 한번 말씀 해보시죠. 이게 과연 부득이 하게 5년동안 처리한 것이 과연 시장님 양심상 이 부득이 하게 5년인 건지.
아니, 공무원들이 양심 없이 답변하니까 제가 시장님이라도 한번 여쭤보는 거예요. 부득이 하게 5년동안이라는 것이 과연 부득이 하게를 쓸 수 있는 단어인지를 한번 물어보는 겁니다.
말씀 잘 하셨어요. 제가 그걸 물어봤어요, 새만금지방청에다. 근데 지방환경청 사람이 뭐라고 하냐면 “일을 거꾸로 했네요.” 그래요. “일을 거꾸로 했네요.” 일을 거꾸로 했네, 우리 군산시가.
그 얘기는 뭐냐면은 시간이 없으니까 빨리 말씀드릴게요. 나운동, 수송동 지역이 A지역이에요. 분류작업을 한 지역. 분류작업을 하지 않은 지역 조촌동, 경암동 이게 B지역이에요. 하수종말처리장이 C지역이에요.
그러면은 일을 어떻게 했어야 되냐면은 A, B, C, A가 B를 통해서 C지역으로 가기 때문에 BTL로 우선적으로 사업할라면은 B지역을 먼저 했어야 된다는 거예요!! B지역을!
그러면은 A지역에서 분류식작업이 안된 합류식작업이 있을 때는 A지역에 있는 합류식적인 것이 방류가 가능하지마는 분류가 된 오수만 들어가는 일은 방지 할 수가 있었다라는 거예요! 방지할 수가 있었다는. 그런데 우리시는 710억이나 들어간 공사를 갖다가 거꾸로 해서 이런 문제가 생기는 거예요. 거꾸로. 시장님 보셔봐요! 생각을 해보세요. 이건 초등학생들도 아는 문제니까. 왜 A지역 먼저 했습니까? 하수관로가 가고 있는, 공단으로 가고 있는 B지역 먼저 공사 했으면 이런 문제가 생길 리가 없잖아요!! 우리 공무원들은 그 정도도 판단이 안 되요? 예? 아니, 고속도로에서 공단을 가는데 전용도로는 만들어 놓지 않고서나 고속도로만 만들어 놓고 공단에 있는 도로만 만들어 놓으면 이게 말이 돼요? 아니, 고속도로서 잘 하면 뭐 합니까? 공단에 가는 도로가 연결이 안 되어 있는데!! 우리시가 지금 그렇게 공사를 하고 있다라는 거예요! 새만금지방환경청 사람도 좀 이해를 못하겠다고 그러더라고.
그런데 우리시는 이해가 간대요. 우리시 공무원들은. 이게 우리시 지금 행정, 우리 행정이에요, 군산시 행정.
그래놓고 문제를 지적하면은 계속 덮을라고만 해요! 덮을라고만. 뭐 시장님 거기에 대해서 하실 말씀 있으세요?
자, 그러면은 이거 하수도법이요, 벌칙에 보면은 무단방류를 했을 때는 어떻게 되는지 아십니까? “무단방류를 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라고 나와 있어요. 이거 굉장히 큰 거예요.
그렇죠. 그것은 시장님이 여기 말씀하신 것처럼 폐수종말처리장도 역시 철저히 감사를 하신다고 했으니까 이 부분도 한번 돌아보십시오. 보시고,
인건비 한번 보겠습니다. 인건비 화면 한번 띄워줘 보세요. 시간이 없으니까 빨리 빨리 가겠습니다. 인건비 화면. 폐수종말처리장을 위탁을 하는데 위탁한 사유가 뭐냐면 인건비 부분이 우리 공무원들한테 너무 많다고 해요. 저도 깜짝 놀랐어요. 우리 공무원 6급 30호봉이 8,400이고 7급 25호봉이 7,200이고 8급이 6천만원, 깜짝 놀랐어요.
아마 의원님들도 깜짝 놀랬을 거예요. 공무원들이 이렇게 임금이 많다는 것을 몰랐어요. 미처.
자, 다음 거 보여주세요. 지금 표시가 잘 안 나있는데 보셔봐요. 저 맨 위에 빨간색으로 돼 있는 것이 인건비를 비교해놓은 것입니다. 인건비. 인건비를 비교 해놨는데 위탁을 줬을 때는 인건비가 약 8억 2천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8억 2천만원.
그리고, 연간이에요, 연간. 그리고 직영으로 했을 때는 9억 5천만원이 들어갑니다. 9억 5천만원 아까 조금 전에 보여줬던 8,700만원, 그 계장, 6급, 7급, 8급의 인건비입니다.
그래서 인건비가 직영을 했을 때에 민간위탁 했던 것 보다 약 1억 3천이 늘어나요. 1억 3천이.
그런데 가운데 정도 합계 한번 보셔봐요. 빨간색. 거기 보면은 민간위탁으로 했을 때 총 금액이 21억 9천만원, 21억 2천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직영으로 했을 때는 1억 9천밖에 안 들어, 1억 9천이 들어가요. 여기서 얼마나 차이 나냐면 약 2억 2천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2억 2천만원, 연간. 연간 우리가 더 주는 거예요. 더 지출이 되는 거예요. 더 지출.
왜 더 지출이 되냐면은 우리시가 직영해서는 이윤을 줄 필요가 없어, 이윤. 1억 6천. 부가세 낼 필요가 없어요. 1억 9,300. 이 돈들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우리가 인건비는 1억 3천이 늘어나지마는 총괄적으로 합계를 했을 때는 우리가 2억 2천만원 정도를 매년 더 주고 4년 위탁할 때는 약 8억 7천만원을 우리가 돈을 더 주는 거예요. 업체에다가.
그런데 이게 인건비가 높다고 해서 단순하게 그렇게 할 수가 있습니까? 그것도 시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국가에서 지정하고 있는 것은 엔지니어형 뭐 그 임금단가 아니에요. 최저임금이에요. 최저임금.
근데 시가 의회에다 동의도 받지 않고 최저 임금을, 아니, 정부에서 주는 임금단가를 갑자기 엔지니어형 단가로 올려가지고 인건비를 갖다가 약 3억 정도를 높여버렸어요. 의회 동의를 안 받고요.
시장님이 폐수처리장은 위탁 시 전라북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에 의해서 40% 했다고 했어요. 그 조례 어디 나와 있습니까? 조례 어디 나와 있어요? 빨리 알려주세요. 조례 어디에 나와 있어요? 전라북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 몇조에 나와 있어요? 과장님! 그냥 빨리 얘기 해줘요. 나와서 거기 서 계시지만 말고,
그 조항이 조례에 없으면 어떻게 하실 겁니까? 40%라는 조항이 없으면 어떻게 하실 거예요? 지금 허위로 답변하신 거예요. 시장님. 허위로 답변하신 거예요. 거기에 대한 책임지셔야 됩니다.
제가 전라북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조례를 뽑아왔어요. 여기는 구조, 공동수급 등 참여권장, 도지사는 지역건설산업에 참여하는 대표사의 경우 지역중소건설업체와 공동도급 비율을 49% 이상이라고 되어 있어요. 49% 이상. 40%라는 말은 없어요. 없어요.
왜 제가 그 말씀드린 지 아세요? 2개 업체가 들어왔었습니다. 우리 위탁을 할 때 TSK워터하고 하이엔텍, 그리고 지역업체는 일토씨엔엠, 그리고 대신환경이 들어왔어요. TSK워터는 도 조례에 의해서 자기네가 지분 51%, 지방업체 49% 줬어요. 하이엔텍은 자기네가 60%, 지방업체 대신환경 40% 줬어요. 조례에 안 나와 있는데 우리시가 여기한테 주기 위해서 40%를 갖다가 임의대로 맞춘 거예요. 조건을.
그래서 시장님 말씀하신 군산에 하수종말처리장, 폐수종말처리장, BTL이 전부 다 하이엔텍에서 운영하는 거예요. 특혜가 그래서 있다는 의혹들이 생기는 겁니다! 특혜가 있다라는 의혹이!
조례는 분명히 말씀하셨어요? 조례 어딘가 그것은 지금 답변 못하시니까 조항 찾아서 갖고 오시고, 거기서 허위로 말씀하셨으면 거기에 대한 책임을 지셔야 돼요.
아니, 제가 그거 물어본 거 아니잖아요. 저는 시장님이 답변하신 내용 가지고 물어보는 거예요. 40%가 없는데, 조례에 40%가 없는데 어디 40%를 해서 특혜를 줬냐 이거예요! 40%가 없는데 임의대로 40% 했다면 특혜죠?
예, 확인 해 보십시오. 분명히 특혜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시간이 됐으니까 우리시에서는 지금 폐수종말처리장에 대해서 제가 감사를 했냐고 그러니까 감사를 않는다고 그랬어요. 감사를 왜 안 하시죠? 감사. 폐수종말처리장 민간위탁사에 대해서 감사를 왜 안 하시냐고요?
아니, “해야죠”가 아니에요!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 제3장 민간위탁, 제16조 처리상황의 감사 “위탁기관의 장은 민간위탁사무의 처리결과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감사를 하여야 한다.” 돼 있어요. 할 수 있다면 하라고, 아니, 하라고 돼 있다니까요!! 그런데 지금까지 한번도 안 했다면서요? 아니, “이것은 하여야 한다”라고 돼 있는 건데 그걸 시장님이,
아니, 다 확인만 해본다고 그러면은 대체 시정질문은 왜 합니까?
직원관리 철저히 하십시오. 시장님.
여기에 대해서 정확하게 답변 해주시고, 다음, 정확하게 답변이 시원찮게 나오면은 다음 시정질문 때 또 하겠습니다.
시간이 다 됐으니까 이상으로 마치는데 요, 어쨌든 시장님이나 저나 집행부나 의회나 전부다 군산시의 발전 시민들을 위해서 하는 거예요. 어떤 특정업체 봐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점을 꼭 다시 한번 새기시고 조금 전에 다음에 답변하신다는 거 철저히 검토하셔 가지고 거기에 대한 답변, 조치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