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가 없어요, 아니면 한 적이 없어서 그래요, 아니면 잘 모르겠는 거예요? 누구 우리 계장님들 중에 아시는 분 있어요?
우리 행정에서는 세금 관련 지방세 관련해서 지급명령이나 이런 소송 판결문을 얻을 수 없는 거예요, 아니면 안 한 거예요?
(관계공무원석에서-「저희 조세채권, 국세 지방세는 조세채권인데 조세채권의 경우에는 각 국세법이나 지방세 관계법에 강제로 그 채권 소송에 개의치 않고 강제로 징수할 수 있는 권한이 다 주어져 있습니다.
그렇지마는 단지 인제 그 아까 소멸시효 같은 거 언급하신 대로 소멸시효가 지났는데 다툼이 있을 수도 있고 저희가 소멸시효가 지나지 않게끔 압류라든가 어떤 독촉고지서를 다시 발송을 하거든요. 그러면은 그 소멸시효란 아까 5년이란 말씀 드린 것이 다시 1일부터 또 개시를 하거든요.」)
독촉장 보낸 후부터?
(관계공무원석에서-「예, 그렇습니다.」)
그러면 소멸시효는 영원히 있을 수가 없는 거잖아요. 그면 근무, 직무가 태만한 거 아니에요? 소멸시효가,
(관계공무원석에서-「아니, 그 소멸시효를 연장시킴으로써 그 조세채권의 소멸을 막는 거예요.」)
그렇죠.
(관계공무원석에서-「채권 관계로 해갖고, 저희가 조세채권 지위를 계속 갖고 있고자 하기 때문에 그런 소멸시효를 연장을 시키는 거예요, 소멸시효가 안 되게.」)
그러면 우리 군산시에는 소멸시효가 된 건수가 있어요?
(관계공무원석에서-「소멸시효 같은 경우에는 압류를 할 수 없는 경우 그런 경우에는 독촉장을 보내도 되는데 최근 같은 경우에는 뭐 대법원 판례 판결,」)
우리 계장님 말씀대로라고 하면 재산이 있건 없건 둘째 문제고 세금을 내야 될 의무가 있잖아요?
(관계공무원석에서-「예.」)
그럼 독촉장을 보냈어요. 그럼 그 후부터 소멸시효, 저기, 또 채권 기간이 소멸시효 전까지 시작되는 거잖아요.
(관계공무원석에서-「다시 1일부터 또 시작하는 겁니다.」)
그렇죠. 그러니 소멸시효가 있을 일이 없죠.
(관계공무원석에서-「아니, 그런 경우에는,」)
받을 돈이 설령 없다 치더래도, 그러면, 아니, 아무튼 그건 이해가 안 가는 일이고요. 자, 좋습니다. 그건 나중에 인제 또 얘기하시고.
자, 그래서 인제 뭐 그 방법으로 명단도 공개하신다고 하는데 명단이란 것은 이름하고 주민번호, 주소 한다는 거예요?
(관계공무원석에서-「그렇습니다. 저 행안, 행정안전부에서 중앙부처로 저희가 그 자료로 옮겨,」)
그 명단이라는 것은 어디에 공개를 하는 겁니까?
(관계공무원석에서-「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 기재하고 있습니다.」)
행안부 홈페이지. 아무튼 그러면 다른 방법도 한번 찾아보시죠. 우리 다른 지방자치단체하고 MOU를 체결을 해서든지 이러한 체납자들을 서로 정보를 공유를 해서 채권 확보할 수 있도록 그런 방법들도 한번 연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관계공무원석에서-「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인제 저기 내년도 계획안에 보니까 151페이지에 재산은닉 고액체납자 가택수색 추진, 15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