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5대

129회

본회의

제129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129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08년 12월 22일

의사일정

-5분 자유발언 1. 200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 200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결의 건

부의된 안건

-5분 자유발언 1. 200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 200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결의 건
10시 01분 개의
안건
-5분 자유발언
의장 이래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9회 군산시의회(제2차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안건 심의의결에 앞서 서동완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을 듣고 난 후에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5분 자유발언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2조 2의 규정에 따라 5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서동완 의원님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의원
아 선거구 서동완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이래범 의장님과 한달여 기간동안 행정사무감사 및 2009년 예산안 심의로 수고하신 동료 의원님들을 비롯 집행부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 드리며 2009년도에는 군산시민 모두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을 모아 휴폐업 사업장 노동자들에 대한 현실적 지원대책 수립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12월 2일부터 5일까지 군산시에서 조사한 산업단지 입주 352개 기업 동향 파악 결과를 보면 경기침체로 인하여 휴업 11개, 폐업 5개, 조업단축 23개 총 39개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현재는 더욱 증가하여 GM대우를 비롯 20여개 1차 협력업체와 10여개의 2차, 3차 협력업체들이 지난 18일부터 2주간 휴업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말해주 듯 19일 노동부 집계에 의하면 85개 기업이 약 4,800여명에 대한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청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노사가 고통을 분담하며 직원을 해고하는 대신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 부분 휴업을 하고 있지만 좀처럼 경기회복이 어려워 경제침체가 장기화 될 경우 구조조정을 위한 정리해고의 움직임이 파악되고 있어 노동자 특히 고용보장이 취약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져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노동부의 실업급여 신청현황을 보면 2007년 11월 3,674명이었던 것이 2008년 11월에는 작년보다 553명이 더 증가한 4,227명으로 자의가 아닌 해고, 권고사직 등의 이유로 실직자가 증가하고 있음이 이를 증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산업단지 동향분석을 보면 고용이 2007년 12월 기준 1만 3,992명에서 2008년 10월 1만 5,558명을 정점으로 1,566명 증가하다가 점차 감소하여 2009년 상반기에는 2007년 12월과 비슷한 1,558명이 감소하여 1만 4천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기침체가 길어질수록 고용이 더욱 감소하고 실직자는 더욱 증가하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위기상황을 군산시가 신속히 파악하여 은행을 비롯 18개 기관에 회생특례자금 및 경영안전자금 등의 긴급지원 협조공문을 발송한 것은 어려움에 처한 기업들에게 참으로 힘이 되는 적극적인 행정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위기상황의 최대 피해자라고 할 수 있는 노동자 특히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위기에 처한 가계에 대해서는 군산시가 아무 대책도 없이 간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기업들의 지원대책도 중요하지만 벼랑끝에 위태롭게 서 있는 이들이 생계는 현수막을 걸고 구호만 외친다고 해결되지 않음을 직시하시고 이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조금이라도 힘이 되는 대책을 즉시 강구할 것을 강력히 건의하며 본 의원은 이 자리를 통하여 위기에 처한 기업과 노동자의 문제가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로 인식하고 대책을 수립할 때 군산시가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도시로 발전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다니는 영유아 보육비 지원, 두 번째 학교급식비 지원, 세 번째 고등학교 수험료 지원, 네 번째 대학등록금 이자보전 지원입니다. 위의 대상자들은 노동부와 군산시의 휴폐업 또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현황을 파악하여 대상자 선정기준을 세워 지원대책을 세우면 될 것입니다. 물론 위의 네 가지 말고도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자녀교육에 대한 지원이 최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 지난 6월 민선 4기 취임 2주년을 되돌아보며 인터뷰한 기사를 보면 교육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라는 신념으로 군산시를 명품교육도시로 만들기 위해 교육환경의 획기적인 개선을 목표로 자주재원 10% 예산확보와 군산교육발전협의회 구성, 교육발전진흥재단의 기금 105억원을 확보하였고 사람들이 떠나가는 도시가 아닌 다시 오고 싶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정을 했다고 하셨습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교육을 중요 시 하신다면 군산시민인 수많은 노동자와 가족들이 처한 위기를 직시하시고 생계를 비롯한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자녀들의 교육만큼은 시에서 책임지는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원은 예비비에서 확보하여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는 결코 노동자들만 살리는 것이 아닙니다. 결국 이들이 지갑을 열지 않음으로 인하여 군산시의 음식점, 학원, 병원 크고 작은 수많은 소매점 등의 매출이 떨어짐으로 인해 군산시 상권이 무너지고 더 나아가 전체의 위기로 다가오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추후 이러한 위기가 발생할 시 신속히 지원 할 수 있도록 휴폐업 사업장 노동자지원기금을 조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는 산업단지가 활성화되고 기업이 증가하면서 크고 작은 기업들의 휴폐업은 자의든 타의든 발생할 수밖에 없는 현실속에서 군산시가 미리 대책을 세운다면 노동자들이 안심하고 일하기 좋은 군산 더불어 모든 사람이 살기 좋은 군산이 될 것입니다.
하루빨리 산업단지에 힘차게 돌아가는 기계소리가 시끄럽게 들리고 모든 노동자들의 고용이 보장되고 그 속에서 열심히 땀 흘려 일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희망일 것입니다. 모두가 행복한 군산시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새해 모두 건강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을 이루기를 소망하며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래범
서동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서동완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을 심도 있게 긍정적으로 검토하시어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1. 200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의장 이래범
(별첨 4-1)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08년도 행정사무검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실시된 행정사무감사는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의거 지난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7일 동안 각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부서별로 실시한 바 지금부터 그 실시 결과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장이신 김성곤 의원님 나오셔서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곤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김성곤 의원입니다.
2008년도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에 의거 행정복지위원회 소관인 자치행정국, 주민생활지원국, 보건소, 공보담당관, 감사담당관, 정보통신담당관, 읍면동에 대하여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7일간 실시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그간의 감사 지적사항과 의정활동을 통한 시민들의 애로사항 청취, 시정업무 추진에 대한 자료수집 등을 통하여 심도 있게 행정사무감사를 하여 행정의 불합리한 점을 바로 잡고 재발 방지는 물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정책감사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럼 금번 감사를 통하여 제기된 지적사항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축제 및 행사에 대한 추진성과 분석 및 결과에 대한 대책마련이 미진한 사항에 대한 것입니다. 축제와 행사추진 시 사전준비와 계획으로 사업의 성과를 높이고 추진성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추후 축제와 행사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개선하여야 함에도 사업추진에 대한 분석과 결과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여 이를 시정하도록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내실 있는 축제 및 행사기획으로 일회성, 이벤트성행사가 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결과보고를 토대로 사업추진의 효율성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축제와 행사의 개최여부 결정과 우리 시를 관광상품화 할 수 있는 대표 축제를 발굴하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각 단체별 보조금 지원에 대한 사업계획의 적정성 검토 및 관리감독 소홀에 대한 것을 지적하였습니다. 각 단체에 지원되는 보조금은 단체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과 사업계획서의 적정여부, 사업의 효율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보조금을 지원하도록 하였으며 지원 이후에도 정산서와 평가서 등을 통한 사업추진 실적에 대한 평가와 그 사업효과를 정확히 분석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지원 부서에 관리감독 철저를 주문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관광상품개발과 관광인프라 구축에 대한 사항입니다. 군산을 널리 알리고 군산발전의 새로운 도약을 향하여 2008년 군산방문의 해 행사는 군산을 알리고 홍보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으나 아직도 관광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았고 관광상품개발과 관광코스 등 관광도시로서 면모를 갖추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아 우리 지역에 내재되어 있는 근대문화유산 등을 활용한 특색 있고 브랜드화 된 축제 개발과 관광시설의 정비 등을 통하여 외지인들이 다시 찾을 수 있고 머무를 수 있는 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대안제시와 함께 집행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풀사업비 집행과 관리소홀에 대한 사항입니다. 풀사업비는 예측을 못하거나 긴급을 요하는 사업에 대비하여 편성하는 예산으로 도시계획 모형제작과 국제자매도시 기증 선물전시대 설치 등과 같은 사업에 사업비가 집행된 것은 풀사업비 편성 목적에 맞지 않는 것으로 이에 대한 시정조치를 촉구하였으며 향후 풀사업비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주민 숙원사업 관리부서인 건설과에서 예산 부서와 사전협의 후 사업비가 목적에 맞게 집행될 수 있도록 주문하였습니다.
다섯 번째로 성과 중심의 인사운용에 대한 시정조치 사항입니다. 최근의회와의 소통부재로 인한 민원발생 사업과 담당 부서의 민원 늑장대처와 관리감독 부재로 인하여 사업추진이 미루어지고 있는 사업에 대하여는 관련 담당자에 대한 페널티를 적용하고 업무추진 우수직원에 대하여는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성과주의 인사운용을 주문하였습니다.
끝으로 감사 지적사항 처리와 감사자료준비 미흡에 대한 사항입니다. 감사 시 지적되는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부진과 감사자료 작성이 미흡하고 자료 제출이 소극적으로 이루어져 심도 있는 감사준비와 감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이를 시정하도록 요구하였으며 동일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당부하였습니다.
특히 금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는 면밀한 검토와 함께 시정에 반영할 부분은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도개선과 대책마련을 통하여 보다 내실 있고 효율성 있는 시정운영이 되도록 촉구하였습니다. 이 외 별지 결과보고서와 같이 총 105건의 크고 작은 문제점을 지적하여 해당 부서가 시정조치 및 대책마련을 할 수 있도록 감사 지적사항을 결과보고서로 작성하였습니다.
앞으로 관련 부서에서는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는 업무 연찬과 관계법령 숙지 등을 통하여 유사한 사례로 다시 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더욱 노력하여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 하여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금번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성실하게 감사에 임하여 주신 동료 위원님들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모두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2008년도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의원님들께서는 감사결과서를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래범
김성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이신 한경봉 의원님 나오셔서 경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경봉 의원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 한경봉 의원입니다.
2008년도 경제전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7일 간에 걸쳐 항만경제국, 건설교통국,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사무 전반에 대하여 감사 해당 기간 동안의 주요 시책사업 추진사항과 그 결과 및 관련행사의 추진사항 그리고 예산집행의 적정성, 시민편익 증진사항 등에 대하여 주안점을 두어 심도 있는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2008년도 행정사무감사는 모든 위원님들께서 위원회 소관 전 분야에 걸쳐 시민생활 및 지역발전과 결부된 주요사항에 대한 사전 자료요구와 주요사업 등에 대한 그동안의 업무보고서 및 지역현안 관련 각종 언론보도 자료 등을 참고하여 전반적으로 심도 있게 검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효율적 행정행위의 개선대책 마련 및 시정을 촉구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시 행정이 시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행정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총괄적으로 감사결과를 말씀드리면 행정 각 분야에서 대부분의 공무원들이 국가적으로는 새 정부 출범과 지역적으로는 군산 새만금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따른 역동적인 서해안 시대의 항로를 개척해 나가기 위해 불철주야 직무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날로 높아져만 가는 시민의식에 앞서는 능동적 행정을 펼쳐야 함에도 여전히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부분들이 금번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많이 지적되었으며 수년간에 걸쳐 성실한 자료 제출을 강력히 주문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번번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점은 의회의 감사기능을 저해함은 물론 시민들이 시 행정을 불신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어 하루빨리 개선될 수 있기를 다시 한번 강조 드립니다.
다음은 분야별 주요 지적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항만경제분야에 대한 감사에서는 자동차엑스포 재단법인 설립 추진 시 국도비 추가확보에 대한 의회보고 내용과는 달리 국비는 확보하지 못하고 도비 10억원도 출연금이 아닌 보조금으로 밖에 확보하지 못해 20여억원의 막대한 시비를 투입하는 결과를 초래한데 대하여 지적하고 향후 행사추진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와 금번 행사추진 결과에 대한 철저한 정산을 실시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다음 건설교통분야에 있어서는 관리지역 세분화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우리 시 계획관리지역이 24.3%로 계획되어진데 대하여 의회 의견제시를 통해 특별히 고군산지역에 대한 확대와 더불어 시 전체적으로 계획관리지역의 전반적인 확대 지정을 요구했음에도 이행되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고 추가 이의 신청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계획관리지역 확대 지정을 적극 추진하도록 촉구하였습니다.
농업기술분야는 군산생활개선회 한마음대회 사업예산이 본예산 심의과정에서 삭감되었음에도 전북생활개선대회 예산에서 사업비가 지출된 것은 의회의 예산 심의기능을 무시하는 행위로 판단되어 시정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상하수도분야에서는 수돗물 검사를 위한 위원회가 규정에 치우쳐 1년에 단 1번 개최되는 형식적 행정에 대해 지적하고 정기검사뿐 아니라 수시 검사를 통하여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끝으로 시설관리사업소분야에서는 당초 체육시설을 건설하면서 토지소유주 확인 등의 기본적인 행정절차를 이행하지 않음으로 인해서 매년 5천만원의 임대료를 지불하는 것은 군산시 행정의 안일함을 보여 주는 사례로 지적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예산낭비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주문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경제건설위원회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총괄적으로 보고 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금번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가 원안대로 채택되어 지적된 사항들이 빠른 시일 내에 시정, 개선됨으로서 시민의 불편해소와 생활편익 및 복리증진에 기여하여 신뢰받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부탁드리며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열과 성을 다하여 적극적으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주신 위원님들과 진지한 자세로 감사에 임해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에게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서 2008년도 경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래범
한경봉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0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두 분의 위원장님께서 보고하신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채택된 200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동법 시행령 제51조 2항,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7조 2항의 규정에 의거 집행부에 이송한 후 처리결과를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의원님들께서 지적한 사항은 개선토록 하시고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단의 노력을 강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작성하여 의회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2. 200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결의 건
의장 이래범
(별첨 4-2)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0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신 진희완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희완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진희완 의원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2009년도 예산안 심의에 수고해 주신 동료 의원님과 원활한 의정활동 추진에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이래범 의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예산안 심의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문동신 시장님과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0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예산안의 총괄 규모를 말씀드리면 2009년도 예산안 총 규모는 전년도에 비하여 20.7%인 1,159억 2,200만원이 증액된 6,739억 700만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전년도 예산인 4,863억 2천만원보다 18.2%인 899억 2,500만원이 증액된 5,752억 4,600만으로 편성하였고 특별회계는 전년도 예산인 716억 6,400만원보다 37.6%인 269억 9,600만원이 증액된 986억 6,100만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주요 심사내용을 말씀드리면 최근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하여 해외연수 및 국외여비의 계상 여부, 소외계층 등에 대한 지원예산과 일회성, 소모성행사 예산의 계상 여부를 중점 심사하였으며 경상예산은 법적 의무경비를 제외한 불요불급한 경상적 경비의 편성여부를 심사하였고 사업예산은 사업의 필요성과 효과를 감안하여 예산이 적정하게 편성되었는지에 주안점을 두고 보다 심도 있게 2009년도 예산안심의를 한 결과 일반회계의 세출부분에서는 과거 IMF보다 더욱 어렵다는 최근 국내외의 어려운 경기침체 여건과 외환위기에 따른 환율상승 등을 고려하여 우리 의원 스스로 솔선수범(솔선수범)하면서 의원 해외연수와 공무원 단체 및 민간인 해외연수 관련 예산을 10% 일괄 삭감하였으며 민간경상보조로 지원을 신청한 사회단체 관련 예산에 대해서는 예산편성 지침에 의거 운영비 성격의 예산만을 지원하고 사업비 성격의 예산은 사회단체보조금에서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심사되어 관련 단체 예산을 일부 삭감하였습니다.
특히 그간 민간경상보조금으로 일부운영비를 지원 받은 사회단체는 2010년부터 전액 사회단체보조금으로 신청하여 사회단체보조금 심의위원회에서 공히 심의를 한 후에 사회단체보조금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주문하였습니다.
또한 교육복지투자사업 추진 및 개방형 자율학교 지원예산은 관련된 교육복지사업추진 예산에서 2008년도 사업추진에 대한 모든 정산을 받고 나서 의회와 반드시 협의를 거쳐 지원이 되도록 주문하였고 개방형 자율학교 지원에 대해서는 2010년부터 지원하지 않도록 주문하였습니다.
특히 군산에어쇼 추진은 일회성행사로 인한 홍보와 경제적인 효과가 크지 않아 지속적으로 사업추진을 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고 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되었으나 새만금 홍보를 위하여 2009년도 사업추진을 의회에 사전보고 한 후에 한시적으로 개최하여 성과분석 및 평가를 통하여 사업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특별회계의 세출부분에서는 발전소 주변지역 특별회계 지원사업인 경암동 LNG발전소 앞 공원조성은 발전소 주변지역 협의체와 대상사업을 최종 확인한 후 추경예산에 반영하도록 절차이행을 촉구하면서 사업예산 38억 6천만원을 전액 삭감하였습니다.
끝으로 전 시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기준에 의한 예산편성과 집행을 할 것을 주문하면서 자동차엑스포 재단법인 출연금 2억 5천만원을 삭감하는 등 불요불급한 예산을 심의조서와 같이 65억 4천만원 삭감하고 삭감액 전액을 예비비에 계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심사과정을 거쳐 배부해 드린 조서와 같이 일반회계의 세입예산은 원안가결 하였고 세출예산은 수정가결 하였으며 특별회계의 세입예산은 원안가결 하였고 세출예산은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예결특위에서 심사보고 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래범
진희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2항 200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결의 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신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합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부분입니다.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일반회계 세입예산 요구액 총 5,752억 4,655만 1천원을 삭감 없이 배부해 드린 조서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부분입니다.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등 16개 특별회계 세입예산 요구액 총 986억 6,137만 8천원을 배부해 드린 조서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부분입니다.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일반회계 세출부분 요구액 총 5,752억 4,655만 1천원 중 24억 4,690만 7천원을 삭감하여 예비비에 계상하고 배부해 드린 조서와 같이 조정하여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출부분입니다.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등 16개 특별회계 총 986억 6,137만 8천원 중 농공단지 특별회계 2억 3,112만원,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38억 6,243만 5천원을 삭감하여 예비비에 계상하고 기타 14개 특별회계는 배부해 드린 조서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난 11월 21일 개회하여 오늘까지 32일 동안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2009년도 예산안과 각종 안건 심사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금번 제2차정례회 회기동안 회의장에 출석하시어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금번 한해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성실히 보좌하여 주신 의회사무국 직원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 우리는 금년 한해를 되돌아보고2009년도 시민의 복된 삶과 군산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새 출발을 다짐하면서 이제 아쉽지만 한해를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금년 한해도 국내외적으로 많은 격변속에서 괄목할 만한 기업유치를 성사시키고 현대중공업 기공식, 군산국제자동차엑스포 행사, 군산세계철새축제로 우리 군산을 세계에 알렸으며 더불어 새만금 개발사업이 본격화되는 발전의 호기를 맞이한 한해였습니다. 이 모든 것이 여기에 계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무원 여러분의 뜨거운 지역사랑과 사명감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진심으로 격려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을 끝으로 2008년도 한해의 의정활동을 모두 마치고 2009년도 기축년 새해에 새로운 마음으로 민의의 전당에서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뵙고자 합니다.
특히 금년 한해 동안 변함 없는 사랑과 성원을 베풀어주신 30만 군산시민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다가오는 기축년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의 가정 가정마다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129회 군산시의회(제2차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언합니다.
10시 38분 폐회
출석의원(24명)
의원 이래범 의원 이건선 의원 진희완 의원 양용호 의원 조부철 의원 김성곤 의원 김종식 의원 정길수 의원 강성옥 의원 나종성 의원 박진서 의원 강태창 의원 고석강 의원 박정희 의원 배형원 의원 이성일 의원 한경봉 의원 김우민 의원 서동완 의원 윤요섭 의원 장덕종 의원 김종숙 의원 박희순 의원 채옥경
출석공무원(51명)
시장 문동신 부시장 장재식 자치행정국장 오승일 항만경제국장 강민규 주민생활지원국장 전진성 건설교통국장 백형일 보건소장 이재문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재봉 상하수도사업소장 오귀일 시설관리사업소장 이종예 공보담당관 이후용 감사담당관 김치주 정보통신담당관 김창환 총무과장 김종희 기획예산과장 김진권 회계과장 김정옥 세무과장 김혜자 징수과장 이진석 민원봉사과장 정진술 인재양성과장 조경수 지역경제과장 김덕이 투자지원과장 이종홍 항만물류과장 이장식 농정과장 이주태 해양수산과장 김재섭 산림녹지과장 임용기 농수산물유통과장 김경남 주민생활지원과장 고성술 복지지원과장 김옥주 여성복지과장 추미혜 문화체육과장 고명수 관광진흥과장 이희영 환경위생과장 장석환 청소과장 장춘근 도시계획과장 김학모 건설과장 정상일 주택과장 이승복 교통행정과장 김용구 재난관리과장 조삼현 토지정보과장 한상욱 보건사업과장 안승호 건강관리과장 백종현 농촌지원과장 박영규 기술보급과장 채진석 수도행정과장 이판식 수도과장 조성구 하수과장 김상석 체육시설관리과장 권유원 청소년회관관리과장 김화우 문화회관관리과장 김양천 철새생태관리과장 고석빈
회의록서명(4명)
의장 이래범 의원 채옥경 의원 진희완 사무국장 문혁주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