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5대

128회

본회의

제128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128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08년 11월 03일

의사일정

-5분 자유발언 1.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 2. 군산시 어린이교통공원 민간위탁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

부의된 안건

-5분 자유발언 1.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 2. 군산시 어린이교통공원 민간위탁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
10시01분 개의
부의장 이건선
회의진행에 앞서 의원 여러분께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의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셔야 하나 급한 사정으로 인하여 부의장인 제가 대신 회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8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안건 심의 의결에 앞서 서동완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을 듣고 난 후에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5분 자유발언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2조 2의 규정에 따라 5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서동완 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5분 자유발언
서동완 의원
군산시 아 선거구 서동완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이건선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아울러 군산시 발전을 위해 수고하시는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이 시간을 통해 두 가지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비행기 소음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라는 것입니다. 2008년 10월 현재 군산시에 비행기 소음관련 접수된 10건의 민원들을 살펴보면 공항부근뿐만 아니라 대야 심지어는 익산에서도 민원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주 내용은 비행기 소음인데 저공비행과 주간보다 야간훈련으로 인한 소음 특히 새벽에도 소음이 발생한다는 민원이 접수되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의원뿐만 아니라 여기 계신 모든 분들도 요즘 시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시내에서도 비행기 소음을 자주 접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민원접수는 하지 않았지만 시내지역 시민들조차 비행기 소음이 밤낮을 가리지 않아 시끄럽고 특히 하루를 마치고 집에서 가족들과 편안히 쉬고 있을 저녁에 비행기 소음으로 인한 불쾌하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군산공항은 민간비행기와 군전투기를 같이 이용하고 있고 그중 민간비행기는 하루 한 두번 정도 이용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작년 공항주변 소음 측정 결과 전국 15개 공항 중 군산공항은 84웨클(WECPNL)로 기준치인 75웨클을 훌쩍 넘어 청주 86, 광주 85, 대구 85웨클에 이어 네번째로 높다는 결과가 나와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민간비행기의 소음이 아니라 군용전투기의 소음이라는 것이 입증되는 것입니다.
군산시는 2006년 9월 직도에 위스(WISS)를 설치하도록 산지전용허가를 해주고 전투기의 사격고도 600m 저고도를 4~5㎞ 중고 고도로 높이고 비행방향을 동서에서 남북으로 변경하고 비행시간은 9시에서 21시로 하여 주민들에게 비행소음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국방부의 말을 시정설명을 통해 의회와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약속은 현재까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행기 소음 민원에 대해 유선 및 공문을 통해 저공비행 및 야간비행을 자제해 달라고 군산기지 공보관실, 미 공군 군산기지 사령관 및 공군38전투비행대에 요청하였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음에 소관 부서에서는 민원만 받을 뿐 전혀 해결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도 시장님께서는 이러한 민원을 외면한 채 지난 10월 3일과 4일 이틀동안 전투기 에어쇼를 펼치셨습니다. 민원을 제기했던 시민들과 한번쯤 전투기 소음으로 인상을 찌푸리거나 불쾌감을 느꼈던 시민들은 이러한 시장님의 모습을 보고 어떤 생각을 했겠습니까?
전문가들을 소리 없이 건강을 갉아먹는 존재가 바로 소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강도의 소음이라도 비행기소음과 같은 고주파가 더욱 해롭고 이러한 소음은 귀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치고 숙면을 방해하며 불안증을 유발하고 잠자리에선 35데시벨(dB)의 작은 소음에도 다음날 불쾌감을 높이며 업무능률과 학업능력이 떨어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과 건강이 하루빨리 보장되어 조용하고 건강한 군산시를 만들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두 번째 아파트 품질 검수단 구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07년 기준 군산시의 주택보급 형태를 보면 전체가구 수 9만 6,219세대 중 아파트가 5만 474세대로 56.39%를 차지하고 있고 이후로 아파트가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로 인해 아파트 관련 크고 작은 분쟁이 많이 발생하고 특히 수송지구를 중심으로 분양아파트 입주자들의 원성이 근래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금번 업무보고시 주택과로부터 입주자와 시공자간의 분쟁을 예방하고 입주자 주거만족도 향상을 위해 아파트 품질 검수단 구성을 한다는 내용을 듣게 되어 참으로 다행스럽고 아울러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의 자세에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얼마 전 수송지구 J아파트의 경우 입주자 사전점검을 하였는데 출입구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또한 세대별 마무리 공사가 끝나지 않았는데 사전점검을 급하게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는 입주예정자들의 불만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그 내용들이 시 온라인 민원상담에도 올라와 있습니다.
어려운 살림살이 가운데 내 집을 가질 수 있다는 기대로 열심히 노력하고 그래도 부족하여 대출까지 받아 마련한 집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실망감과 좌절감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와 대구시 등 다른 지역에서는 이미 행정과 입주예정자, 민간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아파트 품질 점검단이 구성되어 아파트 입주자들의 불만을 해소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고 아울러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조금 늦었지만 군산시에서도 아파트 품질 검수단을 구성한다니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에게는 다행스럽고 기쁜 소식이라고 할 수 있고 더불어 군산시 아파트 품질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위 사업이 내년 초에 계획되어 있어 정작 현재 문제가 되는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에게는 무용지물에 그치지 않을까 심히 걱정이 앞섭니다. 시장님께서는 위 사업이 내년에 시행되기 전에 피해를 보는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이 발생되지 않도록 실태를 철저히 파악하시고 지금부터라도 관련된 과별로 적극적인 대책을 수립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의장 이건선
서동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서동완 의원님의 5분 발언을 심도 있게 긍정적으로 검토하시어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1.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
부의장 이건선
(별첨 2-1)
그럼 의사일정 제1항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이신 김성곤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곤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김성곤 의원입니다.
제128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상임위 활동을 통하여 안건 심의에 최선을 다해 주신 위원님들과 원활한 의정활동 추진에 지원과 격려를 아낌없이 보내주신 존경하는 이건선 부의장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면서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 동법시행령 제7조,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조례 제10조의 규정에 의거 시의회의 의결사항으로 통합 3개 동사무소 신축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건은 2008년 2월 소규모 동 통합에 따른 인센티브 차원과 주민자치센터 시설 확충 필요에 의하여 노후되고 협소한 청사를 신축하고자 부지를 취득하는 내용으로 이중 월명동청사 및 흥남동청사 신축부지 매입 건은 해당 신축부지의 공시지가와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청사의 면적과 사업비를 동일하게 하여 사업추진을 하는 것에 대하여 사전준비성 소홀을 지적하였고 이에 대한 개선과 함께 청사 신축이 용이한 적정한 대체부지의 재검토 필요성이 제기되어 각각 부결하였으며 신축부지 선정시 장기적인 발전방안과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나서 사업추진이 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아울러 삼학동청사 신축부지 매입 건은 오룡 제2지구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연계하여 추진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면서 기존 청사건물에 대한 활용방안을 강구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수송동사무소 신축 변경의 건은 수송택지 완공으로 많은 인구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하여 당초 신축사항보다 면적을 확대하여 신축하는 내용으로 대규모 아파트단지 준공으로 행정수요 증가와 주민들의 다양한 문화 및 행정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청사의 신축변경이 필요한 것으로 심사되어 원안가결하면서 건축규모 확대에 따라 청사의 이용공간이 주민들을 위한 공간이 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송전선로 지중화사업 헤드부지 매입의 건은 동군산지역 도시발전의 저해요인으로 지적되어온 송전선 배전선로를 지중화하여 시가지 미관과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내용으로 지중화로 인한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동군산지역 가로환경 및 관광도시 이미지를 높여줄 것으로 심사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만 군산시의 지역적인 특성을 감안하여 지중화가 군산시 가공송전선로 지중화계획에 의하여 내실 있게 추진 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비응도 군부대 부지 및 건물매입 건은 비응도동 38번지의 군부대 부지 및 건물을 매입하는 내용으로 도시공원 조성용지로 매입하여 향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심사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아울러 탁 트인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천혜의 지리적 요건을 갖춘 동부지 및 건물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투자와 사업이 추진되기 전까지는 청소년수련원 및 가족용 콘도 등으로 활용이 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둔율동 공영주차장 조성부지 매입 건은 둔율동 194번지 외 6필지의 토지 및 건물을 매입하여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노후된 건물과 주변환경을 정비하여 도심미관의 향상과 함께 주택밀집지역의 도로변 불법주정차로 인한 주민 및 차량통행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것으로 심사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경장동 공영주차장 조성부지 매입 건은 경장동 491-22번지의 토지 및 건물을 매입하여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간선도로변 주변상가에 대한 주차공간 확보로 차량통행의 불편과 주변 주택가의 심각한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것으로 심사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산북동 공영주차장 조성부지 매입 건은 산북동 1번지 외 5필지의 토지를 매입하여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아파트와 상가 밀집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주차장 조성이 필요한 것으로 심사되었으나 주차장 부지에 대한 실효성과 위치의 적정성 진.출입로 협소, 부지 내 석축공사 등의 문제로 대체부지 필요성이 제기되어 부결하였습니다.
중앙로1가 구경찰서 공영주차장 조성부지 처분 건은 중앙로1가 17-1번지 외 2필지의 현 중앙로 공영주차장을 매각하여 업무용 빌딩을 신축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토지의 효율성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하여 주차장 부지매각이 필요한 것으로 심사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만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해 기존 유료주차장으로 운영 중이던 현재의 주차장을 대체할 수 있는 주차장조성과 함께 도시미관을 저해하지 않고 군산 원도심의 상징성 등을 고려한 개발이 되도록 설계 전 의회와 충분한 사전 협의를 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이상의 심사결과 보고와 같이 저희 행정복지위원회에서는 각 위원님들께서 안건에 대한 충분한 자료준비를 바탕으로 내실 있는 안건심사를 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이건선
김성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이신 김성곤 의원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의결하고자 합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신 내용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군산시 어린이교통공원 민간위탁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
부의장 이건선
(별첨 2-2)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군산시 어린이교통공원 민간위탁 동의(안) 심의의 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이신 한경봉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경봉 의원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 한경봉 의원입니다.
군산시 어린이교통공원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동의안은 군산시가 지난 2005년 8월 총 6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소룡동 1,630번지 군산 국가산업단지 내 근린제1공원에 건립하여 직영하고 있는 군산시 어린이교통공원 시설관리 및 운영 전반에 대하여 민간전문가에게 위탁 관리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민간의 전문성과 경영기법을 활용하고 민간참여 기회를 확대하는데는 공감하나 막대한 예산을 들여 건립한 시설물에 대한 운영부실을 민간에게 전가하는 경우가 되었음을 지적하고 위탁업체 선정시 향후 운영관리 전반에 대한 세부적인 규정을 마련하여 부실 운영에 따른 시비낭비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어린이교통안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과 타 지자체의 우수사례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당부하고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경제건설위원회 소관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이건선
한경봉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이신 한경봉 의원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의결하고자 합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2항 군산시 어린이교통공원 민간위탁 동의(안) 심의의결의 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신 내용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금번 8일간의 회기동안 안건 심의를 비롯하여 주요업무보고 청취 등 미래지향적이며 건설적인 대안과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금번 회기동안 자료준비와 의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도 심심한 격려를 드립니다.
금년도 임시회는 금번 회기를 끝으로 마무리되었고 오는 11월 21일부터 제2차 정례회가 시작됩니다. 제2차 정례회기 동안에는 200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하여 2009년도 우리 시의 살림살이인 예산안을 심사하게 됨에 따라 정례회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년 한해 계획했던 사업들에 대한 추진사항을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하여 연말에는 모든 사업들이 차질 없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남은 기간동안 의회와 집행부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군산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 향상을 위해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합시다.
끝으로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제128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언합니다.
10시 20분 폐회
출석의원(23명)
의원 이건선 의원 진희완 의원 양용호 의원 조부철 의원 김성곤 의원 김종식 의원 정길수 의원 강성옥 의원 나종성 의원 박진서 의원 강태창 의원 고석강 의원 박정희 의원 배형원 의원 이성일 의원 한경봉 의원 김우민 의원 서동완 의원 윤요섭 의원 장덕종 의원 김종숙 의원 박희순 의원 채옥경
출석공무원(49명)
시장 문동신 부시장 장재식 자치행정국장 오승일 항만경제국장 강민규 주민생활지원국장 전진성 건설교통국장 백형일 보건소장 이재문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재봉 상하수도사업소장 오귀일 공보담당관 이후용 감사담당관 김치주 정보통신담당관 김창환 총무과장 김종희 기획예산과장 김진권 회계과장 김정옥 세무과장 김혜자 징수과장 이진석 민원봉사과장 정진술 인재양성과장 조경수 지역경제과장 김덕이 투자지원과장 이종홍 항만물류과장 이장식 농정과장 이주태 해양수산과장 김재섭 산림녹지과장 임용기 농수산물유통과장 김경남 주민생활지원과장 고성술 복지지원과장 김옥주 여성복지과장 추미혜 문화체육과장 고명수 관광진흥과장 이희영 환경위생과장 장석환 청소과장 장춘근 도시계획과장 김학모 건설과장 정상일 주택과장 이승복 교통행정과장 김용구 재난관리과장 조삼현 토지정보과장 한상욱 보건사업과장 안승호 건강관리과장 백종현 농촌지원과장 박영규 기술보급과장 채진석 수도행정과장 이판식 수도과장 조성구 하수과장 김상석 체육시설관리과장 권유원 청소년회관관리과장 김화우 문화회관관리과장 김양천
회의록서명(4명)
의장 이래범 의원 김종숙 의원 박희순 사무국장 문혁주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