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에 앞서 우리 존경하는 의원님들 반갑습니다. 밝은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또한 비회기 중에도 불구하고 의원님들께서 행정복지위원회에서는 경관활성화 선진지 대전뿌리공원을 현장방문하시고, 또 경제건설위원회에서는 축제 활성화를 위해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를 다녀오시고, 또한 여러 의원님들께서 행정감사와 예산심의를 위해 전체의원 특강에 열심히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과 강임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어느덧 올해 마지막 제251회(제2차 정례회)를 맞아 군산시의회가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시민의 행복과 시정 주요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강임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현장에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해오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20일까지 41일간 열리는 제251회(제2차정례회)는 2022년도의 시정을 종합평가 하는 행정사무감사와 2023년도 예산안 심사를 통해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그동안 우리 시의회에서 논의되고 지적된 사항들이 충실히 수렴되었는지 점검하고,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통해 우리시의 한정된 재원을 집행하는데 있어 불필요한 예산은 없는지 면밀히 살펴 다양한 사업 예산이 낭비 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심사에 최선을 다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난 1년을 되돌아보고 주요사업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 해 주시기 당부드립니다.
지난 10월 28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선포식이 있었습니다. 조선업의 장기불황으로 가동이 중단되었다가 올해 2월 재가동 협약을 체결하였고, 내년 1월 군산조선소에서 첫 선박 블록이 생산될 예정에 있습니다.
조선소 재가동으로 지속적인 고용창출과 지역경제에 활성화가 되도록 소망합니다.
그런데 10월 29일 이태원 참사로 인해 150여 명의 많은 젊은이들이 희생되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습니다. 참 가슴 아픈 일입니다. 다시한번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재난이나 그 밖의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할 책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를 반면교사로 삼아 우리 군산시도 각종 축제 개최 시 안전대책을 최우선으로 철저히 수립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사고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발생하므로 철저한 안전사고 예방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점차 날씨가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주위의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관심과 지원으로 시민 모두가 따뜻하고 편안하게 한 해를 마무리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