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장 백종현입니다.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 박광일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 만나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시정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서 앞장서 주시길 기원 드리며 특히 코로나19 대응에 적극적인 지원과 격려도 해주실 것도 부탁드립니다.
총괄보고에 앞서 보건소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건강관리과장은 퇴임으로 현재 공석 중입니다.
보건소는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증 유행에 따라 보건소 업무도 최소화하여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작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예방접종을 전력적으로 기울여왔었습니다.
올 4월 달부터는 단계적 일상 회복과 재유행 대비를 위해 대책을 마련, 추진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는 국내 확진자가 인구의 36%인 1,880만 명이 확진되고, 우리 시는 33.8%인 8만 9천여 명이 확진되었습니다.
올 초부터 오미크론 변이가 유행하여 확진자가 늘었다가 줄어들었는데 최근 3주간 다시 증가 추세에 있어 재유행 우려가 염려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코로나 예방접종은 현재 접종현황 인구 대비 1차접종이 88.9%, 2차접종이 88.1%, 3차접종은 70.6%, 4차접종은 14.5%이며, 이중 4차접종 대상자인 60대 이상 접종자는 43.8%입니다.
그럼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11쪽 일반현황은 업무보고서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2022년도 추진방향입니다.
추진목표 보건의료서비스 내실화와 감염병 위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첫째 필수의료, 응급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겠습니다.
둘째 감염병을 신속 대응하고 예방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선제적 예방관리 등 시민의 건강수칙 준수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여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두 번째 추진목표 시민 건강생활 실천을 통해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첫째 지역주민의 보건의료 접근성을 제고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실천으로 건강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둘째, 정신건강과 치매통합관리 등 정신건강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셋째,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로 집단면역을 확보하여 코로나감염병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앞에 배부해 드린 별지를 한번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별지1에 코로나19 재유행 대비하여 현황 분석과 대책 보고를 마련하였습니다. 앞에 내용은 유인물 참조해 주시고, 5쪽에 종합의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건소에서 고위험군 관리 및 중증 예방을 중점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재택치료 관리와 입원병상 확보에 우선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위험시설과 감염취약시설에 각 부서별 방역수칙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자발적인 방역 참여를 독려하고자 합니다.
별지 두 번째입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가 현재까지 보건소에서 직영 운영하였는데 위탁업무를 추진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중수본의 선별진료소의 업무방안 안내에 따라서 그간 PCR검사를 보건소에서 했는데 이것을 민간전문업체에 위탁 협약하는 사항으로, 검사 시는 현행과 같이 질병관리청에서 비용이 지불되며, 인력 운영과 선별진료소 운영은 위탁기관에서 운영하는 사항입니다.
별지 세 번째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현황입니다. 7월 18일부터 4차 접종대상자인 50대까지 확대돼서 현재 시행 중에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별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보건소 전 직원은 코로나19 감염증이 종식될 때까지 대응해 나갈 것이며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