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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5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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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07년 05월 02일

의사일정

-5분 자유발언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4.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5.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의 건 6.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7. 시정질문 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5분 자유발언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4.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5.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의 건 6.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7. 시정질문 답변의 건
10시12분 개의
의장 양용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5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담당 나오셔서 의정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최성근
의사담당 최성근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18일 제114차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제115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2007년 5월 2일부터 5월 16일까지 15일간 개최할 것을 의결하고 지난 4월 20일 집회 공고를 통하여 오늘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발의로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과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의 건을 비롯하여 집행부로부터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결의 건, 군산시 읍면동의 하부조직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평생학습 진흥조례안, 군산시 장수어르신 우대지원 조례안, 군산시 문화예술공간 및 건축물에 대한 미술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도시계획조례 전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옥외광고물 등 관리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안 의견제시의 건 등 10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 의정활동 사항입니다. 지난 3월 12일부터 3월 20일까지 12명의 의원님께서 동유럽의 문화와 복지정책, 기업유치 성공사례 연구를 위해 해외연수를 다녀오셨으며 3월 26일부터 28일까지 국회에서 실시하는 2007년 지방의회 의원 연수과정에 14명의 의원님이 참여하여 공부하는 의회상을 정립하였습니다.
또한 의장단에서는 3월 30일과 4월 12일 군산항내 조선소 건립에 부정적인 군산해양수산청을 방문하여 지역발전에 역행하는 처사에 대하여 사과와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한 바 있습니다.
4월 16일부터 4월 17일까지 임시회를 대비하여 행정복지위원회에서는 워크숍을 개최하고 효율적인 예산안 심의기법 및 상임위활동 협의 등 업무연찬을 실시하였으며 경제건설위원회에서는 4월 19일부터 4월 20일까지 항만 및 군산국제 해양관광도시 건설과 관련하여 부산 및 통영시의 항만 및 연육교 비교시찰을 다녀오셨습니다.
4월 24일에는 완주에서 개최하는 제123차 전라북도 시군의장단 협의회에 의장님과 부의장님께서 참석하셨으며 4월 29일에는 제4회 군산새만금 전국마라톤대회에 많은 의원님께서 참석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정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안건
-5분 자유발언
의장 양용호
의사담당 수고 하셨습니다. 조금전 의사담당이 의정보고한 바와 같이 집행부로부터 접수된 군산시 읍면동의 하부조직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비롯한 10건의 안건에 대하여 소관 상임위원회에서는 심도있게 심사한 후 제2차 본회의에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강성옥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을 듣고난 후에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5분 자유발언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2조 2의 규정에 따라 5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가급적 제한된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강성옥 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성옥 의원
군산시의회 라 선거구 행정복지위원 강성옥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10개월간 의원 활동을 하면서 군산시가 성과 위주로 부풀리기식 행정과 여론몰이식 행정을 펼치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로 5분 발언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군산시의 모든 행사를 보면 참여인원을 비롯하여 경제효과에 대한 부풀리기가 너무나 지나치기 그지없습니다.
철새축제의 경우 3억 5,000여만원의 예산을 사용하였으며 방문객 78만명 중 70%에 달하는 54만명이 외래 관광객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78만명이면 축제기간 5일중 하루평균 15만명이 군산을 방문한 것입니다.
벚꽃축제의 경우 67만명이 군산을 방문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어떤 근거로 60만, 70만명이 군산을 방문했다고 발표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단적인 예로 지난해 치룬 자동차엑스포의 경우 참여인원이 100만명이 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보면 유료관람객은 8만 1,890명뿐입니다. 나머지 90만 이상이 무료입장을 했거나 아니면 과대발표한 것입니다.
군산시는 2006년 7월 이후 108개의 기업유치 양해각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또 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두산 인프라코어 환영대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2006년에 군산시와 양해각서를 작성한 회사 중에서 정상가동중인 회사는 108개중 46개 업체이며 입주 미정업체는 23개 업체입니다.
군산시가 타지역에 있는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으나 정작 군산시에서 성실하게 기업하는 회사들은 군산시의 안일한 행정으로 군산시를 떠나고 있습니다.
군산에서 탄탄하게 기업하고 있던 동양기업의 경우 3,000여평의 부지 확보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군산시의 행정 때문에 서천으로 공장을 이전했습니다.
또한 군산의 대표적 외국기업인 바스프 공장의 폐쇄방침에 대해서 군산시는 단 한번의 입장도 발표한 적이 없습니다.
타지역 기업을 군산에 유치하는 것은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군산에서 기업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또한 중요한 일입니다.
몇 개의 기업을 유치했다는 성과에 급급해 지금까지 군산에서 사업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무관심한 것은 무척 우려할 만한 일입니다.
군산시의 성과를 내세우기 위한 행정은 군산 시민에게 실망과 좌절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또한 부풀리기식 행정은 개발에 대한 기대심리를 부추겨 부동산 가격까지 천정부지로 올려놓고 있습니다. 군산시 아파트 가격이 평당 600만원을 넘어 대도시와 별반 가격 차이가 없습니다.
상인들은 장사가 안 되어 죽겠다고 하는데도 가게 세는 오르고 있습니다. 성과 위주의 부풀리기식 행정으로 서민들의 삶은 뿌리채 흔들리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군산시의 여론몰이식 행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군산시는 지난달 전북대와 군산대 통합에 대하여 관련단체들과 군산시와 관계가 있는 다수의 업체까지 동원하여 수백장의 현수막을 군산시내에 설치하였습니다. 마치 통합을 찬성하는 사람은 군산시민이 아닌 것처럼 조장하였습니다.
SLS 조선 유치 또한 성과에 급급해서 SLS 조선 유치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달 군산시의회 10여명의 의원들이 SLS 조선소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SLS 조선소에 다녀온 다수 의원들은 조선소를 유치하는데 있어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필역하였습니다.
건전한 토론문화는 사회발전의 원동력입니다. 그러나 군산시는 군산대학 통합이나 조선소 유치에서 보여주었듯이 옳고 그름을 떠나서 여론몰이식 사업 추진으로 인해 건전한 비판이나 토론은 처음부터 할 수 없게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군산시는 성과 위주의 부풀리기식 행정과 여론몰이식 행정에서 즉각 벗어나 진실된 행정으로 탄탄한 군산시의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KBS방송국 방송문화센터 부지매각설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2004년도 이후 군산 지역민의 요구에 따라 방송문화센터를 주부교실 운영장소로 약속했는데 최근 다시 매각설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군산시에서는 적절한 대응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장님께서 군산시민의 문화공간 활용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주신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양용호
강성옥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강성옥 의원님의 5분 발언을 심도있게 긍정적으로 검토하시어 즉시 시정에 반영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의장 양용호
(별첨 1-1)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115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는 의원 여러분께 미리 배부해 드린 일정별 추진계획서와 같이 2007년 5월 2일부터 5월 16일까지 15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제115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는 2007년 5월 2일부터 5월 16일까지 15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의장 양용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115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동안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의 의원님은 선거구 순서에 의해서 서동완 의원님과 윤요섭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제115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 서동완 의원님과 윤요섭 의원님께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의장 양용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안자이신 박정희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희 의원
군산시 바 선거구 행정복지위원회 박정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의 규정에 의거 금번 제115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는 평소 동료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통해 현장에서 보고 들은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함은 물론 시책추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의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와 관계공무원의 답변을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한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이 만장일치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도 회의장에 출석하여 의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고 책임있는 답변을 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박정희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조금전 박정희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에 대하여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의장 양용호
(별첨 1-2)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장이신 강태창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태창 의원
운영위원회 위원장 강태창 의원입니다.
먼저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주신 평소 존경하는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125조 제3항 및 동법시행령 제46조의 2, 제47조의 규정에 의한 결산검사는 군산시의 1년간 재정운영 일체의 운영성과에 대하여 전문가를 위촉하여 검사하는 제도로서 그동안 위원에 지급하는 일비 기준을 지방의회 의원 회기수당 지급범위로 하였는 바 대표위원은 지방자치법의 개정으로 회기수당이 삭제되어 위원 일비를 지급할 수 없으므로 이를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제10조1항 중 ??다만 시의회의 의원인 위원의 경우 시의회 회기와 중복되는 기간은 이를 지급하지 아니한다??는 단서조항을 삭제하고 제13조 지급기준 내용중 위원의 일비를 7만원으로 규정하자는 내용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고 운영위원회 발의로 제안하고자 하오니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만장일치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강태창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4항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신 내용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5.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의 건
의장 양용호
(별첨 1-3)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은 지방자치법 제125조의 3항 및 동법시행령 제46조의 2와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의 정수는 3인 이상 5인 이하로 하고 위원은 재무관리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 중에서 의회가 선임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의회 의원은 검사위원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으며 위원중 2인은 시장이 배수 추천하는 자 중에서 의회가 선임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법규의 규정에 의하여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은 의회 선임위원으로 경제건설위원회 소속 한경봉 의원님과 재무관리에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권창오 씨를 선임하고 시장이 배수 추천한 자 중 김수웅 씨와 문금식 씨를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2006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 위원선임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6.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장 양용호
(별첨 1-4)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오승일
자치행정국장 오승일입니다.
항상 시정의 원대한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서 애써 주시는 존경하는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금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회 추경예산안의 특징은 지난 2월 실시된 조직개편으로 부서별 예산 조정과 본예산 편성시에 가내시된 국도비 보조사업의 확정 그리고 재원부족 등으로 본예산에 계상하지 못했던 일부 사업들을 예산에 반영한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금번 추경예산안의 총 규모는 당초 예산 4,886억원보다 458억원이 증액되고 9.4%가 증가한 5,344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당초예산 4,261억원보다 309억원이 증가되고 7.3%가 늘어난 4,570억원이고, 특별회계는 군장폐수처리 시설관리 특별회계가 신설되어 총 14개 특별회계로 당초예산 625억원보다 149억원이 증액되고 23.8%가 증가된 774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의 세부 내역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의 세입예산은 세외수입으로 순세계잉여금 19억원과 국도비 사용잔액 15억원이 증액되었으며 일반회계에서 군장폐수처리 시설관리 특별회계 세입으로 넘겨주는 오폐수 처리비용 15억원을 삭감하였습니다.
의존재원으로 지방교부세 275억원과 재정보전금 6,2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변경내시로 인하여 국고보조금은 14억원이 삭감된 반면 도비보조금은 29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환경미화원 임금인상 등으로 인한 인건비 부족분 11억원과 2008년 방문의 해 대비와 투자항만과 등 3개 과 신설 등에 따른 경상비 5억원 그리고 성과상여금 인상분으로 인한 7억원, 전국단위 체육행사 유치 등으로 3억원을 각각 계상하였으며 증액예산의 66%인 203억원을 사업예산으로 계상하여 지역 현안사업들을 원활히 추진하고자 합니다.
세출예산의 주요 사업내역을 말씀드리면 먼저 자체사업으로 진포해양 테마공원 조성 8억원과 원도심권 지원에 6억원 그리고 금강생활 체육공원 조성에 특별교부세 5억원을 포함하여 10억원 등 91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국도비 보조사업으로는 쌀경쟁력 제고사업 12억원과 시립박물관 건립 10억원 그리고 미곡처리장 증설사업에 10억원 등 모두 113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밖에도 군장폐수처리 시설관리 특별회계 전출금 48억원과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전출금 6억 5,000만원 등을 계상하여 특별회계를 차질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는 주로 순세계잉여금의 변경에 따라서 세출예산의 예비비를 조정하였습니다.
먼저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는 일반회계 전입금 6억 5,000만원을 포함한 43억원의 세입으로 원정수비 28억원과 시설공사비 16억원을 계상하였고 하수도 특별회계는 23억원의 순세계잉여금으로 민간위탁금과 세출을 일부 조정하고 예비비로 22억 6,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전년도 집행잔액 1억 2,000만원을 세입과 세출에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장기미집행도시계획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 4억원으로 도시계획시설 토지매입비에 전액 편성하였습니다.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 3억원이 삭감되어 예비비에서 삭감하였습니다.
농공단지 특별회계는 일반회계 전입금 4억원과 예비비 5억원을 삭감하여 필요경비로 편성하였습니다.
공단조성사업 특별회계는 공장용지 매각수입 대부분을 예비비에 계상하였습니다.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 15억원으로 시내버스 승강장시설에 4억원, 군장국가 산업단지내 신호기 신설에 9억원, 예비비에 2억원을 계상하였으며 기반시설 부담금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과 기반시설 부담금 5,000만원 전액을 예비비에 계상하였습니다.
신설된 군장폐수처리 시설관리 특별회계는 전년도에 일반회계 수입에서 금년도에 특별회계로 전출하는 토지공사 부담금 48억원을 포함해서 54억원의 세입으로 폐수처리장 위탁비 11억원과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계상하고 잔액 38억원을 예비비에 계상하였습니다.
그 외의 특별회계는 발생된 순세계잉여금 전액을 예비비에 모두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편성내용을 개략적으로 설명 드렸습니다마는 보다 상세한 설명은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해당 부서로 하여금 충분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본 추경예산안이 원안대로 의결되어서 우리시가 계획하는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자치행정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조금전 자치행정국장께서 제안설명한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심도있는 심의를 위하여 먼저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오니 소관별로 심사를 하신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이송하여 주시기 바라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심사를 마치신 후 5월 16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7. 시정질문 답변의 건
의장 양용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시정질문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시정질문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2항의 규정에 의거 시정질문을 사전에 신청하신 경제건설위원회 박희순 의원님께서 시정질문을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시정질문 답변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시정질문 및 답변은 먼저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이어서 시장님의 답변을 듣고 난 후 보충질문과 보충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과 보충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며 먼저 시정질문을 하신 의원님의 보충질문과 시장님의 보충답변 후에 다른 의원님께 보충질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정질문 시간은 20분이며 보충질문의 경우 답변시간을 포함하여 15분을 초과할 수 없으므로 발언시간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박희순 의원님 나오셔서 시정질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희순 의원
군산시 민주당 비례대표 박희순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에게 제115회 군산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정질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수고하시는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군산시민을 대신하여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이 시정에 대해 질문하고자 하는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첫째 관내 폐철도 노선을 포함한 종합적인 철도관리방안 마련에 관한 사항과 둘째 현재 조성중인 수송지구를 비롯한 택지개발지구내 주차창 부지 관리 문제점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성실한 답변을 당부 드립니다.
그럼 먼저 관내 폐철도 노선을 포함한 종합적인 철도관리방안 마련에 대하여 질문 드리겠습니다.
현재 군산시 철도노선은 총 9개 노선에 47.308Km로 익산과 군산을 잇는 군산선이 23.1Km, 옥구선이 11.6Km, 군산역과 내항을 이어주는 부두선이 1.7Km, 군산역과 페이퍼 코리아간 2.5Km 이밖에 화전선, 비행장선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 비행장선은 하루에 한번 운행되고 일주일에 다섯 번 운행되던 옥구선이 비행장 송유관의 연결로 인하여 1년 전부터는 운행이 중단되었고 지금은 유지관리만 하고 있어 폐철도로 시민들의 교통운행에 불편만 주는 철도로 전락하였습니다.
군산역에 도착하는 비행장 운송 화물은 현재 트럭을 이용하여 일반도로로 운송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랫동안 철도 시설이 우리네 삶과 지역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온 점은 부인할 수 없으나 자동차도로의 발달과 내항의 산업기능 쇠퇴 등으로 날로 그 기능이 상실되어 가고 있으며 현실적으로는 2007년 12월 임시개통 예정인 장항선 철도 연결과 시에서 미래 지향적으로 추진해 가고 있는 역세권 개발 등이 본격화되면 현재의 철도 시설물들은 그야말로 시대적 낡은 유물이 되고야 말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군산시 철도관련 현실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급변해가는 도시환경의 변화 속에서 지금까지 철도와 함께 살아온 지역주민들의 애환을 되돌아보고 발전적 대안을 찾는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1912년에 개설된 익산~군산선은 군산시민의 발이 되어 수많은 애환과 희노애락이 서려있고 시민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주변 농촌마을 주민에게 희망과 꿈을 심어주었지만 반면에 건널목의 위험과 불편은 역시 주민이 떠안아야 할 몫이었습니다.
도시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군산역으로 인하여 동군산지역 주민들은 시내중심지로 진입하는데 우회하는 불편을 감수하며 살아야 함은 물론 건널목 사고를 피하기 위해 만들어진 고가도로를 이용하는 차량들은 겨울철이면 그야말로 살얼음판을 걸어가는 심정으로 마음 졸이며 운행하고 있는 것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시에서는 낡은 고가도로에 대한 안전진단비와 유지보수비로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는 한 여전히 시민들은 잦은 교통체증과 겨울철이면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 위험 속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군산역~페이퍼 코리아선은 1944년 개설된 철로로서 그동안 변화된 군산시세의 확장과 넓어진 도로 등으로 건널목이 8개나 생겨나 그 보수 및 관리가 시민의 몫이 되어 부담과 불편을 주고 있으며 철도 건널목 관리에만 군산시가 연간 7억여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암동 주민의 고통이 그대로 서려있고 여름에 문도 제대로 열어놓지 못하며 생활하고 화물열차의 기적소리를 벗삼아 63년동안 괴로움 속에 살고 있는 페이퍼 코리아선 경암동 주민들의 고통과 애환은??세상의 이런 일이??란 TV 프로그램에 낙후지역으로 전락되어 방영되기도 하였습니다.
요즘은 간간이 사진을 찍으러 찾아드는 사진작가들의 발걸음만이 유일한 방문객이 되어 우리들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군산시는 금년 말의 내흥동 신역시대가 다가오고 있는데도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여전히 안이한 행정으로 군산역의 축소에 대비하지 못하고 있으며 내항의 기능이 많이 쇠퇴되어 가는데도 언제 시작할지도 모르는 해양수산부의 워터프론트 계획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지금도 내항의 축소된 부두선 철도, 화물취급중지 중인 옥구선과 시내 중심도로를 관통하며 건널목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군산선 그리고 열악한 환경으로 주민들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페이퍼 코리아선 등을 해결할 계획이 아직도 전무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언제까지 더 참고 살아야 만 주민들에게 희망과 삶의 질을 높여줄 대안을 만드실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항상 시민들의 사랑과 관심을 가장 많이 받고 계시는 시장님께서는 관내 철도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대책을 시급히 마련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뭔가 확실한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 주실 때라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는데 시장님의 의견은 어떠신지 소상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현재 조성중인 수송지구를 비롯한 택지개발지구내 주차창관리 문제점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질문 드리겠습니다.
군산시는 출퇴근 때가 되면 극동사거리를 비롯하여 나운동 일대가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교통체증의 원인은 도로변 불법주차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불법주차를 하지 않으려 해도 나운동 지역은 주차공간이 부족하여 불법주차인지를 알면서도 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그로 인하여 주차단속 요원과 시민과의 마찰이 자주 발생하고 단속에 적발된 시민들은 군산시에 대한 원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실이 이러한데 나운택지 3지구 일명 지곡동지구 주차장 부지 현황을 보면 본래 다섯 곳이 공공주차장 용지로 일반인에게 분양되었으나 본 의원이 현지를 직접 확인한 결과 군산시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주차장 부지로 이용되어져야 할 70%의 주차장이 부지를 매입한 개인의 사업장으로 사용되고 있어 분양 당시 공공주차창 부지라는 말이 무색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 사안에 대해서는 시장님의 철저한 조사와 대책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수송지구 택지개발 구역내 주차장 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수송택지는 시민들에게 매우 관심이 높고 아파트 밀집지역과 상업지역으로 차후 군산시의 중심도시로서 시민의 선호를 받으며 활발한 도시의 기능을 다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차장시설은 수송1지구 54만 6,000㎡의 겨우 0.8%인 5,052㎡로 2개소이고 수송2지구도 67만 6,000㎡의 0.7%인 4,500㎡로 3개소에 불과한데 시장님께서는 상업지역 및 아파트 밀집지역이 될 이 지역 여건에 비추어 충분한 주차공간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하시는지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한국토지개발공사는 공영개발이라는 미명으로 땅을 개발하여 상업지역용지, 단독주택용지, 공통주택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상업시설용지 등으로 땅을 비싸게 매각하고도 공공시설용지인 주차장 부지를 개인에게 팔아 사후관리는 군산시의 몫이 되고 마는데 나운3지구 조성에서 보았듯이 수송지구의 주차장 역시 제대로 주민을 위하여 사용되지 못하고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이용될 경우 군산시에서 어떤 대처와 관리방안을 가지고 계신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 지방자치화시대를 맞이하여 각 자치단체에서는 수입증대를 창출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군산시는 수송동개발을 어느 곳보다 일찍 바라볼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수송동 주민들의 땅을 2003년에 ㎡당 9만 8천원에서 13만 2천원 정도에 토지공사에서 매입하는 것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방관하였으며 개발현황을 잘 알면서도 시민을 위하여 주차장 부지 매입에 무관심하였습니다.
군산시에서는 이제 수송동주차장 부지를 비싼 가격으로 매입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본 의원이 대략적인 소요예산을 파악해 본 결과에 의하면 개인에게 환지가 된 주차장 한 곳을 제하고도 나머지 4개소 8,052㎡를 개별 필지당 ㎡ 가격이 적게는 27만 5천원에서 많게는 51만원으로 총 31억 900만원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공공주차장 부지 확보와 관련하여 군산시에서 어떤 계획을 세우고 계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 이 자리를 빌어 시장님께 수송택지와 관련하여 당부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토지공사에서 주차장 부지를 개인에게 30.4%로 환지하여 주었는데도 군산시가 미리 준비하였다면 ㎡당 15만원 정도는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었을 것이며 토지공사와 절충하여 편리한 곳에 준비할 수도 있었을 텐데 사전에 해당 과에서 과감하게 대비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군산시민의 혈세가 약 12억 정도 낭비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을 본 의원은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수송동1·2지구 개발은 토지공사가 6개월이나 개발을 지연시켜 수송지구주민에게는 정신적 피해와 재산상 피해를 주었으며 군산시민에게는 교통의 불편을 끼쳤습니다.
시장님! 수송동 택지개발이 완료되기 전에 토지공사가 정산할 경우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수송동 택지개발대책위원회 위원 및 시민단체 그리고 주민이 선정한 회계사 등이 참여하는 ??수송택지 정산위원회??를 구성하여 주민들이 억울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시장님의 각별한 배려로 수송지구 주민들의 재산상 피해가 없도록 보호하여야 할 것이며 투명하게 정산되도록 실행에 옮겨야 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공기업인 토지공사는 주차장 부지를 군산시에 공익차원에서 헌납하거나 원가에 제공하여 그동안 불편을 끼친 군산시민에게 돌려주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시장님이 말씀하신 주식회사 군산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발빠른 행정으로 군산시민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의무가 있으며 군산시민들은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바람이 꼭 이루어 져 50만 국제관광 기업도시 건설이 현실화 되고 그 안에서 우리 시민들이 군산시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살아갈 수 있도록 시장님이 가지고 계신 모든 역량과 열정을 쏟아 부으셔서 30만 시민이 행복하고 살기좋은 군산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본 의원의 시정질문에 경청해주신 주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바쁘신 중에도 경청하여 주신 문동신 시장님과 집행부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박희순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박희순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시장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장님은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문동신
항상 시정발전과 시민복리증진을 위해서 애써주시고 50만 국제관광 기업도시 군산건설의 실현을 위해서 앞장서 주시는 존경하는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지난 4월 29일 개최된 제4회군산 새만금 전국 마라톤대회가 성공리에 종료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신데 대하여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박희순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관내의 폐철도 노선을 포함한 종합적인 철도관리방안 마련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우리시 관내 현재 철도현황은 총9개 노선에 47.308Km이며 앞으로 군장선과 산업단지 인입선이 완료되면 총 11개 노선에 85.308Km로 도시규모에 비해서 많은 철도 시설을 보유하게 됩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대로 일부 노선에 대하여는 간헐적으로 운행됨으로써 주민통행에 많은 불편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철도 건널목의 유지관리에 따른 비용부담과 팔마 고가교에 대한 위험과 유지보수 등 관리문제 그리고 도시미관문제 등도 우리가 깊이 검토해야 될 중요한 문제임은 틀림없습니다.
현재까지 추진되고 있는 철도에 관련된 계획이나 구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군장선 철도는 금년 말경에 공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우리시의 구간에 대하여 개통과 함께 내흥동에 신역사가 운행됩니다.
그러나 철도공사 계획에 따르면 현재 이용되고 있는 군산선과 군산역사가 폐지되지 않고 상당기간은 신역사와 함께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철도공사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철도폐지에 따른 대책과 현 군산역 주변 개발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시가 구상하고 있는 계획으로는 2020년 도시기본계획과 근대 역사·문화경관 가꾸기 기본계획 그리고 복합운송체계 구축방안 계획에서 친환경 미래형 철도의 도입과 휴식공간 도로확장 등 모든 시민이 공감하고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이용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그동안 군산선, 옥구선, 페이퍼 코리아선, 부두선, 화전선, 비행장선과 앞으로 개설될 산업단지 인입선, 군장선을 네트웍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 경전철, 모노레일, 노면전차, 자기부상열차, 철도자전거 등 첨단시설의 도입을 검토함으로서 통행수단은 물론이고 친환경 관광열차 등을 계획하고 장기적으로 새만금과 고군산 국제해양관광단지까지 철도연결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 방침도 육상도로교통보다는 철도교통에 치중하는 계획이므로 정부계획과 연결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이 문제는 우리시의 도시발전에 중요한 요소이므로 의원님들과 시민 그리고 전문과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건널목 관리와 팔마 고가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시 관내 철도건널목은 총 20개 중 무인이 16개소, 유인관리가 4개소로서 건널목 관리에 많은 인원과 비용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개통될 미장로건널목에 대하여 민간위탁을 우선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예산절감의 효과가 있다면 전 건널목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입니다.
팔마 고가교는 76년에 건설되어 현재 30년이 경과된 노후 교량으로서 박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겨울철 통행 위험과 유지보수 등의 문제가 있어 철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검토한 바도 있습니다마는 철도폐지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교량철거는 교통 통행상에 문제가 있어서 당분간 보류하고 더 좋은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로 택지개발지구내 주차장 부지 관리의 문제점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공영택지개발시 발생한 주차장 부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공영개발이나 택지개발시 공영주차장 부지에 대한 문제점 지적은 매우 중요한 내용이며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현행 법률상의 모순있는 사안이기도 합니다.
현행 도시개발법이나 택지개발 촉진법에서 단지개발을 할 때에는 주차장부지를 적정하게 계획하도록 되어 있어 주차장 확보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주차장 부지는 공공용지로 하여 무상으로 하지 않고 매각용지로 하도록 되어 있고 또한 주차장법에서 공영주차장이라 하더라도 부지면적의 30% 이내에서 근린생활시설을 하도록 되어 있어서 일부에서 이를 악용하는 것이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 문제는 비단 우리시만의 문제가 아니고 전국적인 현상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도록 중앙정부에 몇 차례 건의한 바도 있으나 아직까지 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법률개정 전에 단지개발 시 국토계획법상 지구단위 계획을 통하여 주차장 부지에 관리사무실 이외의 용도는 건축을 할 수 없도록 방침을 정하여 시행중이며 최초로 비응항 민간개발사업에 적용하여 주차장 부지는 사실상 매각이 불가능하고 순수한 주차용지로 사용될 수 있도록 조치한 바도 있습니다.
앞으로 모든 공영개발시에 이러한 계획을 통해 변칙사용을 못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이 지적하신 나운3택지 일명, 지곡동지구내 주차장 부지에 대하여 즉시 실태를 조사하여 위법사항이 있으면 모두 행정조치 하겠습니다.
수송택지 지구에 대하여는 택지개발계획 승인시에 교통영향 평가에 따라서 주차장 수요를 감안하여 충분한 부지가 확보되어 있으므로 추가예산 사용은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박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무상귀속이나 원가로 매입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송지구에 대한 사업비 정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수송지구 사업은 지구가 지정된 후10년이 지난 2004년에 착공되어 이제 준공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수송지구는 우리시가 50만 국제관광 기업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지역으로 우리시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마무리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 사업비정산에 대하여는 우리시가 주도하고 관내 회계사로 하여금 참여케 하여 투명하고 정확한 정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박희순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시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보충질문을 받겠습니다. 참고로 보충질문은 본 질문과 관련된 사항만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조금전 시장님 답변에 대하여 박희순 의원님 보충질문 있으십니까?
(박희순 의원 의석에서 -있습니다.)
박희순 의원님과 시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충질문과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희순 의원
시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본 위원이 질의한 것중에 페이퍼 코리아선에 대한 답변이 없어서 다시 한번 질문 드립니다.
페이퍼 코리아선으로 인하여 경암동 주민이 많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대안이 있으시면 답변하여 주십시오.
시장 문동신
아까도 답변을 드렸습니다마는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는 면밀히 검토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희순 의원
본 의원이 군산역을 가 보았는데 군산역에서는??우리 군산시에서 아무런 대안이나 말이 없다??고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군산역은 사실 공사로서 수익이 창출되지 않으면 운행을 축소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서 언젠가 군산역이 폐쇠될 경우 페이퍼 코리아선은 화물만이 문제가 아니고 페이퍼 코리아 회사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대한 대안을 듣고 싶었습니다.
시장 문동신
군산역은 2011년에 사용을 종료하는 것이 현재 철도청의 의견입니다.
그런데 저는 그것도 중요하지만 철도 역내 수만평의 부지가 완전히 쓰레기더미로 쌓이는 것이 사실상 더 급했습니다.
그래서 내부적으로는 철도청에서도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아울러 보고 드립니다.
박희순 의원
시장님! 군산역으로 인해서 중동사거리와 미원동 길이 떨어서 시민들이 돌아서 운행하고 생활하고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대한 대안은 있습니까?
시장 문동신
그것도 이쪽 철도청 부지와 같이 해결을 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거기 뿐만이 아니고 구도심권 안에 있는 구시장 주차장도 상당히 문제가 많기 때문에 아울러서 복합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박희순 의원
답변 감사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양용호
박희순 의원님 그리고 시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장님 답변에 대한 의원 여러분의 보충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보충질문 할 의원님이 없으므로 시정질문 하신 박희순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오늘 시정질문을 통해 지적된 문제점과 대안을 답변에 끝내지 마시고 심도있게 긍정적으로 검토하시어 즉시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15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5월 1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산회
출석의원(24명)
의원 양용호 의원 고석강 의원 이래범 의원 진희완 의원 조부철 의원 김성곤 의원 김종식 의원 정길수 의원 강성옥 의원 나종성 의원 박진서 의원 강태창 의원 이건선 의원 박정희 의원 배형원 의원 이성일 의원 한경봉 의원 김우민 의원 서동완 의원 윤요섭 의원 장덕종 의원 김종숙 의원 박희순 의원 채옥경
출석공무원(43명)
시장 문동신 부시장 장재식 자치행정국장 오승일 경제산업국장 강민규 주민생활지원국장 문혁주 건설교통국장 박금덕 보건소장 문형천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재봉 시설관리사업소장 오귀일 공보담당관 고성술 감사담당관 신각균 정보통신담당관 김창환 총무과장 이종예 기획예산과장 김종희 회계과장 이규호 세무과장 강경기 민원봉사과장 김정옥 인재양성과장 조경수 지역경제과장 이종홍 투자항만과장 김진권 해양수산과장 김재섭 산림녹지과장 임용기 복지지원과장 김혜자 문화체육과장 김치주 관광진흥과장 이희영 환경위생과장 이재문 청소과장 정진술 도시계획과장 황천묵 건설과장 권태연 주택과장 손서안 교통행정과장 김성희 재난관리과장 김학모 토지정보과장 박태경 보건사업과장 장춘근 농촌지원과장 박영규 기술보급과장 채진석 수도행정과장 이창규 수도과장 김형우 하수과장 이덕봉 체육시설관리과장 유정섭 청소년회관관리과장 이판식 문화회관관리과장 변영식 철새생태관리과장 고석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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