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8대

226회

행정복지위원회

제226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26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20년 04월 06일

장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 자치행정국 소관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 자치행정국 소관
10시23분개의
위원장 조경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6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코로나19바이러스로 인한 국가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연일 애쓰시는 위원님들과 공직자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건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 자치행정국 소관
위원장 조경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추경예산안 심사 진행 요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안에 대한 소관 국장의 총괄설명을 생략하고 바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위원님들의 질의와 답변하는 순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본회의에서 실시한 제안설명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성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예산안 총 규모는 2020년 제1회 추경 대비 1.5%인 201억 원이 증액된 1조 3,919억 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1조 2,386억 원으로 제1회 추경 1조 2,185억 원 대비 1.6% 많은 201억 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일반회계의 주요 세입내용은 순세계잉여금으로 인한 보전수입 201억 원이 증액 계상되었으며 특별회계 주요 세입은 변동 없습니다.
일반회계의 주요 세출내용은 군산형 재난기본소득 지원사업 201억 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금번 제2회 추경예산안은 순세계잉여금 재원을 활용하여 코로나19 상황을 타개하고 지역경제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는 서민경제와 민생안정을 위해 편성된 것으로 검토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경수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일정별 추진계획에 의거 자치행정국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나오셔서 기획예산과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서경참
자치행정국장 서경찬입니다.
코로나 확산 방지에 애쓰시고 계시는 행정복지위원회 조경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에게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기획예산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57쪽이 되겠습니다. 코로나19 긴급 대응을 위한 군산형 재난기본소득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필요 재원을 일반회계 순세계잉여금으로 20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해서 설명을 간략하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경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형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형원 위원
예산 편성하면서 배분 즉 지원방식에 대한 고민을 여러 가지 하셨을 텐데 정확하면서도 신속하고 또 행정비용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방법 또 주민등록법상 여러 가지 동거인이랄지 문제가 야기될만한 거에 대한 검토는 어떻게 하셨는지 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시겠지만 전국적으로 재난기본소득에 대해서 여러 가지 각 지자체별로 얘기가 나왔었는데요. 저희들도 재산이라든지 여러 가지 모든 것을 포함해서 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고 판단해서 건강보험공단에 있는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해서 예를 들어서 85%라든지 100%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 검토를 많이 했었는데요.
말씀대로 행정적인 어떤 절차라든지 어떤 사회적비용이라든지 행정적인 처리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엄청나게 소요가 많이 되고 그리고 받으신 분들, 못 받으신 분들간의 갈등이라든지 여러 가지 다양하게 검토를 했고요.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는 상위 100%로 검토를, 아니 중위소득 100%로 검토를 했었는데요.
아시겠지만 중위소득이라고 하면 4인 기준으로 했을 때 480만 원 정도, 1인 가족으로 했을 때는 170만 원 정도 이렇게 됩니다.
근데 그런 것을 본인들이 가서 확인을 해야 되고 또 동사무소 가서, 주민센터에서 서로 이제 확인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절차라든지 복잡하기 때문에 그리고 말씀대로 재난기본소득이라고 하면 전체 시민들이, 시민들한테 지급을 해서 시민들이 일정기간에 신속하게 사용을 해서 지역경제가 순환되고 활성화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으로 가자는 취지로 해서 이렇게 결정하게 됐습니다.
물론 말씀하신대로 개인이라든지 아니면 4인 가족 중에 군인이라든지 다른 지역에 나가서 학업을 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그런 부분들은 대부분이 간편하게 위임을 받아서 수령할 수 있고 아이들 같은 경우는 말씀대로 부모가 다 수령할 수 있게끔, 위임 없어도 수령할 수 있게끔 이렇게 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시행하게 됐습니다.
배형원 위원
좀 우려되는 것이 2가지인데 첫째는 주민등록법상 동거인으로는 돼 있지만 실제로 여러 가지 정황상 재정적으로 소통하는 관계가 아닌 경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예컨대 일시 외국 몇 달간 거주를 한다든지 여행 이런 것, 또 그냥 주민등록만 놓고 실제로는 각자 생활하면서 연락을 못 받는다든지 이런 미수령의 문제랄지 또는 위임을 받는 데에 좀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하는 그런 문제에 대한 거를 확실하게 규명해야 하는 문제가 하나 있고요.
두 번째는 이거를 이제 제공하는데 행정비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현재 군산사랑상품권이랄지 이런 거에 특별한 표시를 해서 일정한 기간만 사용해라 이런 식으로 해가지고 하는 방법이 있긴 하나 이게 현실적으로 쉽진 않아요.
그러나 충전카드식으로 하게 되면 행정비용이 또 만만치 않게 나죠.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고민을 좀 어떻게 하셨는지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위임 같은 경우는 말씀대로 본인이 타 지역에 나가 있을 경우에 그리고 군인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여러 가지가 있긴 한데요. 그래서 위임이라고 하면 지금은 저희들이 각 동사무소라든, 주민센터라든지 아니면 언론 통해 가지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홍보를 했고 그리고 앞으로도 선불카드를 지급하게 되는데 선불카드가 수령해서 지급할 시기가 되면 주민센터라든지 아니면 언론이라든지 홍보를 통해서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홍보하겠지만 금방 말씀드린대로 위임이라고 하면 본인이 군인에 가 있을 경우에 그리고 그 가족이 세대로 구성이 돼있다고 하면 본인들이 위임받아서 아니면 군인이라는 것은 주민센터에서 확인이 되거든요.
그렇게 지급할 수 있고 물론 1인이 혼자 살면서 군인 가있을 경우에는 사실상 수령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군산에 주민등록 주소만 돼있으면 예를 들어서 정 본인이 이게 언제까지만 수령해라 그런 기준은 없기 때문에요. 언제든지 수령할 가능, 수령할 시기가 결정된 건 아니기 때문에 받을 수 있고 그리고 말씀하신 대로 이제 주소만 여기 있고 타지에 가있는 경우에는 인우라든지 아니면 이통장을 활용해서 홍보할 수 있는 방안 그리고 저희가 핸드폰이라든지 이런 걸 통해서 연락, 물론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굳이 주소만 두고 타 지역에 가 있는 분들까지 일일이 발굴해서 지원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니고요. 그런 부분들은 이 사항이 저희가 지급하는 것이 아니고 안전총괄과에서 전체적으로 세부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대응이 있을 것 같습니다.
배형원 위원
하여튼 주민등록법상이나 또는 뭐라고 그럴까요? 예를 들어서 그 기간 안에 사망을 했으면 사망일시에 대한 정확한 경계를 확실히 하는 문제 그리고 현재 충전식카드 방식으로 하려고 하는 게 지금 시의 방침인가요?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아니요. 선불카드라 해가지고 은행에서 10만원씩 입금해주면 그 카드로 그냥 사용,
배형원 위원
그러니까 그런데 그렇게 10만원씩 하게 되면 예를 들면 지금 현재 27만 몇 천개를 다 해야잖아요.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아니하고 보통 4인 가족, 3인 가족, 2인 가족 통계가 나오니까 30만 원 짜리, 20만 원 짜리, 40만 원 짜리 이런 식으로 해서 그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강구를 해서 하는 게 훨씬 더 행정비용을 낮추는 거지 무조건 10만 원 짜리 그러면 나중에 다 버려야잖아요. 그거.
그래서 저는 마그네틱 그걸로 하는 걸 좋아하진 않지만 굳이 그렇게 해야 된다면 군산시의 현재 가족단위의 숫자를 계산해서 비용을 좀 줄이는 행정비용을 줄이게 하는 게 더 옳다 보는 거예요.
근데 그보다 더 좋은 거는 현재 군산시가 발행하는 군산사랑상품권이나 이런 거에 특정한 표시를 해서 일정기간만 쓰게 한다든지 또는 이게 아까 말씀드린대로 지급기한을 올해 연말까지로 할 건지 아니면 1년 후까지 이런 뭔가 정확한 근거를 해서 송달체제 이런 거를 확실히 해가지고 부득이한 경우 예를 들면 외국에 갔다가 1년 후에 온다 이런 경우를 제외한 그런 세부적인 사항을 잘 해야 나중에 민원발생이 안 되지 그렇지 않으면은 일은 열심히 잘해서 시민들한테 호응은 얻었는데 나중에 그 후유 민원 시달려서 아주 힘들다고요.
이런 거에 대한 세부적인 거를 잘 했으면 좋겠고 좀 더 정밀하게 갔으면 좋겠다는 거예요.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예, 저희들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 선호하는 것이 상품권이기 때문에 상품권으로 검토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아시겠지만 상품권 유통기한이 5년으로 한정이 돼 있고 그래서 저희가 이것을 추진하는 것은 지역경제를 빨리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어서 3개월로 제한하려고 하기 때문에 상품권으로는 그런 제약요건이 있어서 예를 들어서 선불카드로 해서 물론 4인 가족 10만 원씩이면 40만 원 1개 카드 아니면 2인이면 20만 원 1개 카드가 있으면 좋겠는데 그것은 별도로 또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배형원 위원
행정은 편리하지만 자원의 낭비나 여러 가지 그런 게 좀 고려돼야지 않을까,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물론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선불카드 제작하는데 물론 회사에서는 비용이 들겠지만 저희들은 무료로 발급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배형원 위원
그냥 일률적으로 10만 원 짜리 하나씩?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예, 그렇습니다.
배형원 위원
40만 원 짜리 충전, 30만 원 충전 이런 건 없어요?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그런 계획은 없고요. 그것도 검토했는데 40만 원 짜리 한 장으로 받으면, 4인 가족 받으면 사용하기가 또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성인들이 4인이면 각자 사용하고 싶은데 한 장이면은 그런 불편도 따르기 때문에 차라리 한 장씩 배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배형원 위원
제 얘기는 그렇게 할 수도 있지만 말하자면 제가 4인 카드로 만들라는 뜻은 아니고 4인 카드용, 20만 원 짜리, 10만 원 짜리 이렇게 골고루 만들어 놓으면 굳이 한 가족이 40만 원 짜리 필요로 하는데 4개 줄 필요는 없잖아요.
이런 것처럼 그게 가능하다면 좀 비용을 줄이고 자원을 낭비하지 않는 차원에서 고려가 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거예요.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예, 이것은 아시겠지만 전국적으로 일회성으로 지금 하는 것이기 때문에요. 광주에서 추진하려고 하는 것이 뭐냐면 광주형 상생카드라 해서 한 개의 카드로 아동수당이라든지 여러 복지수당들을 다 접목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들을 지금 계획하고 있거든요. 저희들도 그런 카드 개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배형원 위원
하여튼 고민을 잘 하셔서 여러 가지 합리적인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고요. 최종결정이 좀 어려울 때는 의회의 의장단이랄지 이런 데다가 서로 소통 좀 하고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알겠습니다.
배형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경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으십니까?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그냥 정회를 하죠. 편하게,
위원장 조경수
그러면은,
서동완 위원
끝나고,
위원장 조경수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기획예산과를 끝으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관계공무원은 모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공무원 퇴장)
그럼 지금까지 심사하신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9분 회의중지
10시40분 계속개의
위원장 조경수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정회동안 심사하신 안건에 대하여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정회시 협의하신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26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1분 산회
출석위원(9명)
위원 조경수 위원 정지숙 위원 한안길 위원 우종삼 위원 김영일 위원 배형원 위원 지해춘 위원 서동완 위원 김영자
출석전문위원(1명)
전문위원 김성일
출석공무원(2명)
자치행정국장 서경찬 기획예산과장 고대성
회의록서명(1명)
위원장 조경수 (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