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8대

226회

본회의

제226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본회의
  • [본회의]
  • 제226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20년 04월 06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부의된 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10시00분개의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6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의사계장 나오셔서 의정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김한규
의사계장 김한규입니다.
의정보고 드리겠습니다. 임시회 소집사항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지난 4월 1일 제225회(임시회)(폐회중) 1차 회의에서 제226회(임시회) 회기를 4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2일간 하기로 하고, 이한세 의원 외 6인의 의원이 임시회 소집요구를 하여 지방자치법 제45조 3항에 따라 4월 1일 집회공고를 완료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의원발의는 신영자 의원이 군산시 재난기본소득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였으며, 군산시장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여 총 2건을 소관 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정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경구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의사계장이 의정보고한 바와 같이 이번 임시회 에서는 신영자 의원이 발의한 「군산시 재난기본소득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집행부로부터 제출한「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등 총 2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소관 상임위원회에서는 안건을 심사한 후 제2차 본회의에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의장 김경구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26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는 2020년 4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참조)
·제226회(임시회) 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
안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김경구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26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동안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의 의원님은 선거구 순서에 의해서 신영자 의원님과 김경식 의원님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의사일정 제3항 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제2항,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에 의하여 김중신 의원 외 4인이 발의한 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장 김경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강임준 시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강임준
군산시장 강임준입니다.
사랑하는 27만 군산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김경구 의장님! 그리고 항상 시정발전에 깊은 관심과 성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 시민을 위해 조례안 심의와 추경예산 편성 등이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한 마음 한 뜻으로 협조해 주시고, 배려해주신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하나 하나 거론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기업과 단체에서 성금과 성품을 보내주셨고, 이름을 밝히길 사양하시며 꼬깃꼬깃 모은 수백만 원을 기탁해주신 어르신부터 시민을 위해 손수 마스크를 만들고 방역에 앞장서 주신 자원봉사자들, 본인이 힘든 상황에서도 의료진과 공무원, 대구에서 온 환자들을 위해 도시락과 간식을 만들어 오신 상인 분들까지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나눔과 사랑을 전해주신 자랑스러운 군산 시민 여러분께 무한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31일 군산에 코로나 바이러스 첫 확진자가 발생하고 67일이 지났습니다. 신종 감염병으로 인해 시민들은 평범한 일상을 누리지 못하고 사람의 발길이 끊긴 지역 상권은 신음하고 있으며 아이들은 여전히 학교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더해져 문을 닫는 상가들이 늘어나고 하루하루 생계를 이어가는 분들의 일자리가 위협받는 상황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지역경제가 고사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역경제가 더 이상 무너지기 전에 특단의 조치가 절실합니다.
좀 더 많은 시민에게 고르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고 좀 더 빠른 시일 안에 지역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례없는 지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시는 27만 군산시민 모두에게 동일한 생계비를 지원하는 군산형 재난기본소득 지원 사업을 제2회 추경에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제2회 추경예산안의 규모는 제1회 추경 1조 3,718억 3천만원 보다 201억 원이 증액된 1조 3,919억 3천만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제1회 추경 1조 2,185억 4,400만원 보다 순세계잉여금 201억원이 증액된 1조 2,386억 4,400만원입니다.
일반회계에 증액된 201억 원을 재난관리기금으로 전출하여 군산형 재난기본소득 지원 사업에 27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번에 지원되는 재난기본소득이 지역사회 내에서 돌고 돌아 가계경제에 작은 보탬이 되고 자영업자의 매출 상승과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더불어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등을 위한 별도의 지원대책 마련에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빨리 지금의 위기를 딛고 모두가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감염병 차단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행정 역량을 결집하겠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시민 여러분의 선한 영향력이 지역사회 곳곳에 따뜻함을 전했던 것처럼 재난기본소득의 선순환 효과가 지역경제를 일으키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라며, 다시 한번 김경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군산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는 것으로『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조)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부록에 실음)
------------------------------------
의장 김경구
강임준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강임준 시장님이 제안설명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서 각 상임위원회와 회부하오니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4월 6일까지 예비심사를 해주시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4월 6일까지 종합심사를 마쳐 주시기 바라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심사결과를 제2차 본회의에서 보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26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4월 7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09분 산회
출석의원(20명)
의원 김경구 의원 서동완 의원 서동수 의원 한안길 의원 설경민 의원 우종삼 의원 김영일 의원 이한세 의원 정길수 의원 조경수 의원 박광일 의원 배형원 의원 신영자 의원 김경식 의원 김중신 의원 지해춘 의원 김우민 의원 김영자 의원 송미숙 의원 정지숙
출석공무원(12명)
시장 강임준 부시장 윤동욱 자치행정국장 서경찬 경제항만혁신국장 안창호 문화관광국장 최성근 복지환경국장 김양천 안전건설국장 박인수 보건소장 전형태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창환 수도사업소장 최영환 시설관리사업소장 김성우 (참고사항 :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국장급 이상만 참석함)
회의록서명(4명)
의 장 김 경 구 (인) 의 원 신 영 자 (인) 의 원 김 경 식 (인) 사무국장 정 진 수 (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