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사업소장 김성우입니다.
평소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하고 계신 행정복지위원회 위원님들과 조경수 위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시설관리사업소 소속 과장급 간부공무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2020년도 주요 업무에 대한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페이지에서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는 예술의전당관리과, 시립도서관관리과, 박물관관리과 3개 과, 11개 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원에 대한 현황, 부서별 주요업무, 예산 현황 등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2019년 주요 성과입니다. 시민에게 사랑받는 열린문화예술공간, 예술의전당 조성을 위하여 안전한 시설물 관리와 쾌적한 쉼터 공간을 조성하고 시민들의 감성을 충족시키는 시립예술단 공연 및 시민의 문화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기획 공연·전시, 우수프로그램 유치를 위한 국비공모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미래를 여는 도서관 인프라 조성을 위하여 주민친화형 작은도서관과 동부권, 옥구 공공도서관을 조성하고 있으며 지식정보 확산을 위한 도서 구입과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독서문화 진흥에 앞장서는 도서관 역할을 강화하였습니다.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최고의 근대역사박물관이 되기 위하여 특화된 운영으로 품격 있는 박물관으로 부상하였고 금강권 전시장 통합운영으로 체류형 군산관광의 축을 확대하였으며 근대 콘텐츠 기반의 다양하고 독특한 전시와 문화공연을 추진하여 군산 관광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10쪽 2020년 중점 추진방향입니다. 저희 시설관리사업소는 가족친화형 문화가 있는 삶을 제공하는 예술의전당,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미래를 여는 도서관, 명실상부한 최고의 근대역사박물관 추진을 목표로 예술의전당관리과는 안전하고 쾌적한 문화예술 공간 조성과 시민과 함께하는 시립예술단 운영, 고품격 문화예술 공연 및 프로그램 운영, 효율적인 대관을 운영하여 문화예술 도시로의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시립도서관관리과는 2020년 전국도서관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공공도서관 조성사업을 통한 도서관 인프라 조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독서문화서비스 향상, 지식정보 확산을 위한 지역서점 상호협력 및 장서 확충으로 도서관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박물관관리과는 금강권 관광활성화를 위한 금강권 전시시설을 연계하고 야간개관 및 공연으로 야간관광 활성화, 원도심 및 지역사회 인근 협력기관 연계와 근대역사문화 연구 보전을 통해 최고의 근대역사박물관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사업소 총괄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