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8대

224회

본회의

제224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개회식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본회의
  • [본회의]
  • 제224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0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20년 02월 20일

장소

본회의장
10시00분개식
의정계장 고종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계장 고종훈입니다. 지금부터 제224회 군산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맞추어 일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경구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경구
존경하는 군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님들과 강임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0년 경자년을 맞이하여 여러분들과 함께 올해 첫 임시회를 개회하게 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도 여러분들이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성취되고 항상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제8대 의회와 민선 7기는 출범 이래 일본의 경제보복과 군산시의 당면한 지역경제 어려움 속에서도 민ㆍ관이 하나가 되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과 상용차 혁신성장 사업의 예타면제를 이끌어 냈으며, 또한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을 통해 폐쇄됐던 한국지엠 군산공장을 명실상부한 전기차 생산의 메카로 탈바꿈시키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군산이 다시 일어서고 활력 넘치는 도시가 되기 위해 마중물을 탄탄히 쌓은 한 해였습니다.
다시 한번 지난해 열과 성을 다하여 활동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과 최선의 노력을 해주신 강임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군산시가 추진하는 몇몇 사업들이 군산시의회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근거없는 낭설이 나돌아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으로 유감을 표합니다.
군산시의회는 의회 본연의 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시민이 뽑아준 스물 한명의 의원들은 아주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서 모든 안건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정의 과오를 의회에 떠넘기는 행위는 지방의회 민주성에 대한 심각한 도전일 것이며, 더 나아가 시민의 뜻을 대변하는 군산시의회의 대표성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행위나 다름 없다고 생각합니다.
강임준 시장님께서는 신년사에서 경사이신의 자세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설사 의회와 집행부가 시정방향에 대한 의견이 달라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그 책임을 회피하거나 의회에 전가하는 일은 앞으로 절대 없길 바라며,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모든 과정을 감수하고 받아들이면서 시민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시정에 임해 주셔야 진정으로 신뢰받는 군산시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군산시의회는 앞으로도 집행부와의 동반자적인 협력관계의 틀 속에서 철저히 시정을 견제하는 역할에 충실할 것이며, 중요사업이나 시급한 사항에 대한 보고 누락, 의회 경시에 대해 간과하지 않을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개회되는 제224회(임시회)는 일반안건과 업무보고 청취 등의 일정으로 9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금년 주요업무보고 청취에서 현장중심의 생활의회를 실천하고 시민들의 의견청취 결과를 집행부에 전달하는 등 시민의 참뜻을 대변하는 의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의회 본연의 의무인 시정의 견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루는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강임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도 올 한 해 숨김없는 행정을 통해 의회와 신뢰를 쌓고 함께 힘을 모아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시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로 존중하면서 성숙한 행정을 실행하여 민선 7기의 주요정책이 열매를 맺는 해로 만들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더불어 최근 코로나19가 생각보다 확산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도 여덟 번째의 확진자가 발생하여 시민 불안이 가중되는 상황 속에서도 확진자 동선공개와 자가격리자들의 일대일 관리, 신속한 정보제공, 취약계층 마스크 보급 등으로 발빠르게 대처해주신 강임준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격려와 박수를 보냅니다.
또한 지역 내 확산방지를 위해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군산시 방역지침을 따라주신 시민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현재 뜻하지 않게 국내에서도 지역감염 사례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공직자와 시민들께서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가운데 지금처럼 모든 시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지혜롭게 대처해 나간다면 우리 군산의 경제도 머지않아 다시 우뚝 일어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올 한 해에도 건강하고 행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하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정계장 고종훈
이상으로 제224회 군산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시10분 폐식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