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운 1·2동 신풍, 문화, 송풍동 출신 김중신 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원고로 갈음하겠습니다.
군산은 군산조선소의 중단과 GM 군산공장 폐쇄로 6,000여개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고, 경기침체로 인한 인구감소가 2016년도 847명, 2017년도 2,554명, 2018년도 2,352명, 2019년 9월까지 1,765명이 감소하여 2016부터 현재까지 7,719명이 감소하였고 현재 9월말 인구가 27만 880명으로 27만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지방재정 감소와 경기침체의 대책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먼저 관광에서 길을 찾았으면 합니다. 일본 관광청의 분석 자료를 보면 1대8대25대81이라는 공식이 있습니다. 지방인구 1인이 감소하면 1년간 그 지역 내에 순환하는 재화의 감소가 연간 한화로 1,250만원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만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광이라고 합니다.
1년간 1,250만원 이상을 소비하는 인구 1인을 채우는 방법이던지, 채우지 못하면 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해 해외 관광객 8명이 와서 지역에서 1박을 하고 돈을 쓰고 가면 1,250만원의 지역재화가 채워지는 효과가 있고, 국내 관광객의 경우는 25명이 지역에 와서 1박을 하고 돈을 쓰고 가야 하고, 숙박을 하지 않는다면 81명이 다녀가야 인구 1인이 줄어든 1,250만원의 효과가 있다는 자료를 보았습니다.
일명 교류인구 대책입니다. 일본이 시작한 경제전쟁에서 우리가 일본여행을 가지 않으면 일본의 소도시들이 치명타를 입는다는 생각을 갖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관광에는 종합적인 정책이 필요하지만 축제를 통해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고 단시간에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군산의 대표적인 축제에는 7회째 하는 ‘시간여행축제’, 4회째 하는 ‘야행’, 14회째 하는 ‘꽁당보리축제’가 있습니다. 군산은 천혜의 비경 고군산군도, 세계에서 가장 긴 33km의 새만금방조제, 근대역사문화공간, 도심 속에 아름다운 월명공원과 은파유원지, 그리고 청암산, 군산내항과 일제수탈의 현장, 도심 속의 불교사찰들, 동백대교와 하구둑이 있습니다. 이 자원들을 잘 활용하면 국제해양휴양도시 군산이 될 수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상해를 여러 번 방문했습니다만 최근에 갔을 때 상해의 야경은 홍콩야경에 버금가는 아름답고 멋있는 야경이었습니다. 최근 시진핑 주석의 지시에 따라 중국 전체의 주요 도시에 아름다운 야간경관조명을 조성하라고 지시가 내려졌다고 합니다. 홍콩하면 야경이 떠오르듯이 군산에도 야경이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동백대교 야간경관조명은 예산 40억을 세워 내년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동백대교 경관조명과 함께 근대역사문화 공간인 도심권과 내항 일원에 야간경관조명을 설치했으면 합니다. 공공건물은 물론이고 개인건물에도 보조금을 지원해서라도 아름다운 야간경관조명을 설치하면 야경이 아름다운 관광도시 군산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은파호수에도 주위에 있는 건물들에 야간경관조명을 더 확대 설치하고 2006년에 설치한 은파분수 대신에 새로운 음악분수를 설치하여 아름다운 분수 쇼를 볼 수 있게 만들면 최고의 관광지 군산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중국 마카오에 음악분수 쇼를 관람하기 위해 비싼 관람료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는 점을 감안했으면 합니다.
지난주 성공적으로 끝난 시간여행축제는 대표 프로그램 4개, 공연 프로그램 12개, 체험프로그램 19개, 부대프로그램 17개로 행사를 잘 치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라는 개념으로 1930년대의 근대역사문화를 보여주고 있지만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군산의 현재의 모습과 미래의 군산을 나타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첨가하여 과거, 현재, 미래가 살아있는 다양한 축제가 됐으면 하고 축제의 행사 속에도 군산의 농수산품도 홍보하여 판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공간도 조성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군산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이 군산시의 따뜻하고 친절함을 느낄 수 있는 군산 시민의식 운동을 전개했으면 하고 선유도와 구암동에 있는 살아있는 역사적 이야기가 담긴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조성하면 외국인도 찾아올 수 있는 근대역사 해양관광휴양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군산이 되어 다시 인구도 증가하고 경제도 회복되어 살기 좋은 군산이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