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항만국장 안창호입니다.
경제항만국 기업지원과 소관 부의안건인 스마트 건설기계용 융복합부품 평가기술기반 구축사업, 중소형선박 기자재 품질 고도화센터 구축사업, 중대형 상용차부품 글로벌 경쟁력 강화사업 이상 3건의 출연금 동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스마트 건설기계용 융복합부품 평가기술기반 구축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19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거점 공모사업으로 건설기계부품연구원 본원이 위치해 있는 오식도동 814-6번지 내에 올해부터 5년간 국비 100억 원 등 총사업비 199억 원을 투입하여 스마트 건설기계 시험연구동 건립과 스마트 건설기계 시험설비 구축 및 기업 지원을 하는 사업입니다.
지속 성장 중인 군산 건설기계산업 육성과 4차산업 혁명에 따른 스마트 건설기계 기술 확보 그리고 지역산업위기 극복을 위해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제11조 등에 근거하여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도비와 시비 각각 8억 4,500만 원씩 총 16억 9천만 원을 19년도 출연금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본 사업은 산업위기 지원대상으로 이미 올 7월 정부 추경에 국비 8억 6천만 원이 조기 확보되었으며, 내년에 스마트 건설기계 시험연구동 실시설계를 완료 후 완공 착공하여 본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중소형선박 기자재 품질 고도화센터 구축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거점 공모사업으로 사업시행자인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과 함께 협약체결을 거쳐 오식도동 515번지에 올해부터 5년간 국비 100억 원 등 총사업비 187억 원을 투입하여 중소형선박 기자재 품질 고도화센터를 건립하고 선박 기자재 시험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대체산업 육성이 절실한 상황으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 19년도 출연금으로 도비와 시비 각각 13억 원씩 총 26억 원을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이미 올해 본예산과 추경에 국비 20억 3천만 원, 도비와 시비 각각 5억 원이 반영되어 현재 사업추진 중에 있으며 19년도 사업비를 확보하여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중대형 상용차부품 글로벌 경쟁력 강화사업 출연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2017년 4월에 자동차융합기술원을 사업시행자로 선정하고 전북도 등 관련기관과의 협력체결을 거쳐 2018년 현재 국비 74억 7,500만 원, 도비 21억 5천만 원, 시비 17억 5천만 원을 확보하여 2차년도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12월 주행시험장 안에 중대형상용차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저마찰시험시설이 완공될 예정입니다.
지난 4월 5일에 고용과 산업위기대응지역 선정과 관련 정부 추경에 국비 45억 원이 조기 편성되었으며 이에 맞춰 시에서도 7억 5천만 원을 추경으로 편성하여 2차년도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대형상용차 및 특장산업을 통하여 산업위기를 극복하고 지원사업으로 시비부담금 4억 원을 19년도에 출연하고자 지원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