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8대

210회

본회의

제210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10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18년 07월 04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경제건설 위원 선임의 건 2.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위원장 선거 3.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경제건설위원장 선거 4.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 선임의 건 5.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부의된 안건

1.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경제건설 위원 선임의 건 2.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위원장 선거 3.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경제건설위원장 선거 4.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 선임의 건 5.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10시02분개식
의사계장 이철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이철민입니다. 먼저 회의진행에 앞서 군산시 회의규칙 제5조의 규정에 따라 제8대 군산시의회 의원님으로 당선되신 의원님들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책상에 놓인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을 올리신 후 의장님의 선창에 따라 선서문을 낭독하여 주시고 마지막에 의원님 본인의 이름을 말씀하시면 서 오른손을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경구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8년 7월 4일
군산시의회 의장 김경구(선서인)
서동완 의원, 서동수 의원, 한안길 의원, 설경민 의원, 우종삼 의원, 김영일 의원, 이한세 의원, 김성곤 의원, 정길수 의원, 조경수 의원, 박광일 의원, 배형원 의원, 김종숙 의원, 신영자 의원, 유선우 의원, 김경식 의원, 김중신 의원, 김우민 의원 의원, 김영자 의원, 송미숙 의원, 정지숙 의원(이상 22인)
의사계장 이철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민선7기 군산시장으로 당선되신 강임준 시장님의 제8대 군산시의회 개원 축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강임준
존경하는 군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경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제8대 군산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오늘 이 자리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군산의 희망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것 같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에서 남다른 열정과 노력으로 시민의 선택을 받으신 군산시의회 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의회는 출범한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민의 뜻을 받들어 복리증진과 행복추구를 위해 최선을 다해온 민의의 전당이며 다양한 갈등을 풀어내고 지역발전을 만들어가는 통합의 장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우리시 발전을 위한 군산시의회 노력과 성과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제8대 군산시의회에서도 군산시와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지역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을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군산 현대조선소 가동중단, 한국지엠 군산자동차공장 폐쇄 등 우리시는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과 소통하는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민이 만드는 자치도시, 모두가 잘 사는 경제도시, 문화가 흐르는 관광도시, 골고루 누리는 행복도시, 더불어 쾌적한 안전도시 5가지 민선7기 시정운영 기본방침을 바탕으로 시민이 함께 하는 자립도시 군산을 만들기 위해 매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경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사회에서 우위를 점하고 군산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 제8대 군산시의회의 역할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군산시의 위기 극복을 위한 힘과 지혜를 한데 모아 시민과 소통하는 공감하는 시정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경륜과 지혜, 그리고 열정과 사랑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임기 중 시민의 의견을 겸허히 수렴하고 의회와 상생하면서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군산, 경제활성화를 통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시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리겠습니다.
의사계장 이철민
강임준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간부공무원들께서는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부공무원 퇴장)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잠시후 제210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0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경제건설 위원 선임의 건
의장 김경구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경제건설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원만한 회의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10시09분 회의중지
14시19분 계속개의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의원 정수는 군산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회 운영위원회는 7명, 행정복지위원회는 11명, 경제건설위원회 11명의 의원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선임은 군산시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결정되는 사항으로 상임위원회는 여러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내용과 같이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은 한안길 의원님, 우종삼 의원님, 김영일 의원님, 김성곤 의원님, 조경수 의원님, 배형원 의원님, 김종숙 의원님, 지해춘 의원님, 서동완 의원님, 김영자 의원님, 정지숙 의원님 11분,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은 서동수 의원님, 설경민 의원님, 이한세 의원님, 정길수 의원님, 박광일 의원님, 신영자 의원님, 유선우 의원님, 김경식 의원님, 김중신 의원님, 김우민 의원님, 송미숙 의원님 11분의 의원님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복지위원회,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에 앞서 후보등록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과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후보등록을 하고자 하는 의원님은 잠시 후 정회시간 내에 신청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1분 회의중지
14시39분 계속개의
안건
2.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위원장 선거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선거를 위한 후보등록이 완료되어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후보자 등록결과 행정복지위원장 후보자는 조경수 의원이 단독후보로 등록하였습니다.
회의규칙에 의하여 후보자로 등록한 의원의 정견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은 10분 이내로 해주시기 바라고요, 조경수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일 의원 의석에서-「의장님! 상임위원장 선거와 관련해서 긴급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자 하는데 허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14시40분 회의중지
15시10분 계속개의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조경수 의원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경수 의원
존경하는 김경구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군산은 직업을 잃은 노동자의 눈물과 더이상 희망을 품고 살지 못하는 청년들의 한숨으로 행복한 군산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든 때에 제8대 군산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에 출마하기 위해 책임감과 무거운 마음으로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위원장은 단순히 위원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진행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지방자치와 군산시 발전의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욕심보다 시의회 고유 권한인 행정을 견제하고 입법기능을 충실히 하며 민의를 대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8대 군산시의회 상반기 2년은 무엇보다도 의회의 위상과 새로운 역할정립이 필요한 때입니다. 새로운 역할 그것이 바로 시민과의 소통, 집행부와의 균형 있는 견제, 선배, 동료 의원 간의 존중과 배려로 새로운 의회상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저는 지난 4년 간의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효율적인 의회, 집행부와의 유연한 견제, 30만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소통과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열린 의회, 시민과 함께 하는 의회로써 기능을 다하며 군산시의회 의원들의 권익보호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또 진정한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명실공히 30만 시민의 민의를 수렴하는 대의기관으로써의 선진의회를 만들겠습니다.
특히 의원 상호간의 존중과 배려, 대화와 타협으로 효율적인 의회상을 정립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동료 의원 개개인의 의원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높이며 집행부와의 합리적 협조를 통해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행정복지위원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오늘은 제8대 군산시의회 상반기가 시작되는 둘째 날입니다. 진실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고 바른 정직함으로 의회를 섬기며 선배,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하는 의회, 상식과 순리가 통하는 의회, 시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승리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구
조경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고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위원장 선거에 대하여 표결을 선포합니다.
투표용지는 화면에 보이는 견본 투표용지와 같으며 기표방법은 기표소에 마련된 기표용구로 기표하고자 하는 의원성명의 찬성 반대 우측의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투표방법과 유․무효 투표처리는 의사과장의 별도 설명이 있겠습니다.
어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님들은 오늘도 다시 한 번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투표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다음은 의사과장님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황대성
의사과장 황대성입니다.
지금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시는 순서는 선거구 순서에 따라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투표하시겠으며 김경구 의장님과 감표위원 두 분은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용지 모형은 화면에 보이는 견본 투표용지와 같습니다. 기표방법은 단독후보의 경우 찬반 오른쪽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기표용구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기표하는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하고 투표용지에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기권으로 처리되겠습니다. 기타 판정은 의장님과 감표위원의 협의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경구
의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은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및 명패함 확인)
투표함과 명패함이 이상 없다고 확인되었습니다.
의사과장님은 투표하실 의원님의 순서를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시17분 1차투표 첫번째 개시
의회사무과장 황대성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가선거구 서동수 의원님, 한안길 의원님, 설경민 의원님은 자리하고 계시지 않습니다.
나선거구 우종삼 의원님.
다선거구 김영일 의원님도 현재 자리에 계시지 않습니다.
다선거구 이한세 의원님.
라선거구 김성곤 의원님.
라선거구 정길수 의원님은 현재 자리에 계시지 않으십니다.
라선거구 조경수 의원님.
마선거구 박광일 의원님.
마선거구 배형원 의원님은 현재 자리하고 계시지 않으므로, 바선거구 김종숙 의원님. 바선거구 신영자 의원님.
바선거구 유선우 의원님 자리에 계시지 않습니다.
사선거구 김경식 의원님.
사선거구 김중신 의원님.
사선거구 지해춘 의원님.
아선거구 김우민 의원님 자리하고 계시지 않습니다.
비례대표 김영자 의원님.
다음 부의장님이신 서동완 의원님.
의장님이신 김경구 의원님.
감표위원 송미숙 의원님.
감표위원 정지숙 의원님.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15시24분 1차투표 첫번째종료
의장 김경구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25분 회의중지
15시43분 계속개의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과장님은 투표하실 의원님의 순서를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시44분 1차투표 두번째 개시
의회사무과장 황대성
계속해서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라선거구 정길수 의원님.
아선거구 김우민 의원님.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15시45분 1차투표 두번째종료
의장 김경구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투표가 종료되었음을 선언합니다.
그럼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출석의원 수와 같은 1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도 17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그러면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7표 중 찬성 16표, 반대 1표입니다.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조경수 의원님이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행정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3.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경제건설위원장 선거
의장 김경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경제건설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경제건설위원장 후보자는 신영자 의원이 단독으로 후보등록 하였습니다. 회의규칙에 의하여 후보자로 등록을 한 의원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신영자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영자 의원
군산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에서 이런 모습을 보여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원구성 과정에서 2년 전과 같은 편가르기 갈등에 대해 안타깝고 23명 시의원 모두 자기반성을 시민들에게 사과말씀 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죄송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의원님, 동료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제8대 전반기 경제건설위원장 후보로 출마한 신영자입니다.
저는 이번 경제건설위원장을 출마하기 전까지 걱정과 선배, 동료의원들에게 누가 되지 않을까 고민도 했습니다.
그러나 부족한 제가 훌륭하신 의원님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출마하게 된 동기는 의원님들의 격려와 지지에 힘입어 출마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저는 4년의 짧은 기간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우리 의회가 당면한 문제는 무엇이며 시민으로부터 존경받고 신뢰받는 의회를 위하여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저에게 위원회를 이끌어 갈 기회가 주어진다면 군산 시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군산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내부 만족이 없이는 시민 만족도 없습니다. 친절하고 따뜻한 의회, 조금 부족해도 함께 할 수 있는 의회, 편안한 마음으로 소통하는 그런 의회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합리적인 예산집행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효율적 집행을 통해 군산시 재정건전성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를 위해 적정한 시기에 사업비가 집행될 수 있도록 역할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위원회의 의사결정뿐만이 아니라 선배, 동료 의원님들과 의견 수렴하여 소통과 화합을 통해 민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에게 우리 의회에 대한 기대는 모범적이고 모범적인 지방의회가 정착되는 그런 모습일 것입니다.
시민의 공공이익과 지역발전을 위해 동료 의원들과 지혜를 모으고 군산시의원으로서 사명감과 자신감을 가지고 시민의 대변자로서 집행부를 견제하는 의원뿐만이 아니라 집행부와 동반자로서 본연의 업무수행과 함께 상호협력에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일 것입니다.
위원장으로서 투명성과 건전성 견지하여 신뢰받는 의회가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들으며 열린의정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저의 업무추진비는 낱낱이 공개하고 우리 위원회를 위해서 사용하겠습니다.
끝으로 무더운 날씨에 건강과 가정의 행운을 기원하면서 의원님들의 따뜻한 마음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구
신영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고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경제건설위원장 선거에 대하여 투표를 선포합니다.
투표용지는 화면에 보이는 견본 투표용지와 같으며 기표방법은 기표소에 마련된 기표용구로 기표하고자 하는 의원성명의 찬성 반대 우측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투표방법과 유․무효 투표처리는 의사과장의 별도설명이 있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투표준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 착석)
다음은 의사과장님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황대성
의사과장 황대성입니다.
지금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시는 순서는 선거구 순서에 따라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투표하시겠으며 김경구 의장님과 감표위원 두 분은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용지 모형은 화면에 보이는 견본 투표용지와 같습니다. 기표방법은 단독후보의 경우 찬반 오른쪽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기표용구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기표하시는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하고 투표용지에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기권으로 처리되겠습니다. 기타 판정은 의장님과 감표위원의 협의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경구
의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은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및 명패함 확인)
투표함과 명패함이 이상이 없다고 확인되었습니다. 의사과장님은 투표하실 의원님의 순서를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시56분 1차투표 개시
의회사무과장 황대성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선거구 서동수 의원님과 한안길 의원님은 안 계시고, 나선거구 설경민 의원님 자리하고 계시지 않습니다.
나선거구 우종삼 의원님.
다선거구 김영일 의원님 역시 자리하고 계시지 않습니다.
다선거구 이한세 의원님.
라선거구 김성곤 의원님.
라선거구 정길수 의원님.
라선거구 조경수 의원님.
마선거구 박광일 의원님.
마선거구 배형원 의원님 자리하고 계시지 않으므로, 바선거구 김종숙 의원님.
바선거구 신영자 의원님.
바선거구 유선우 의원님 자리하고 계시지 않으므로, 사선거구 김경식 의원님.
사선거구 김중신 의원님.
사선거구 지해춘 의원님.
아선거구 김우민 의원님.
비례대표 김영자 의원님.
부의장이신 서동완 의원님.
의장님이신 김경구 의원님.
감표위원 송미숙 의원님.
감표위원 정지숙 의원님.
이상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6시02분 1차투표 종료
의장 김경구
수고하셨습니다.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투표가 종료되었음을 선언합니다.
그럼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출석의원 수와 같은 1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도 17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그러면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7표 중에서 찬성 17표, 반대 없습니다.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하신 신영자 의원님이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경제건설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상임위원회별 부위원장 호선과 의회운영위원 추천을 위한 상임위원회 회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회 회의가 끝나는 즉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05분 회의중지
16시31분 계속개의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호선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정지숙 의원님, 경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은 박광일 의원님이 각각 호선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안건
4.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 선임의 건
의장 김경구
의사일정 제4항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각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인 정지숙 의원님, 박광일 의원님 두 분과 김영자 의원님, 우종삼 의원님, 김우민 의원님, 김중신 의원님, 송미숙 의원님 7분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방금 선출된 의회운영위원회 중에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 후보등록을 하고자 하는 의원님께서는 정회시간에 신청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 중 행복·경건위원회 부위원장은 제외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32분 회의중지
16시34분 계속개의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후보등록이 완료되어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건
5.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의장 김경구
의사일정 제5항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후보자는 김중신 의원이 단독으로 후보등록을 하였습니다. 회의규칙에 의하여 후보자로 등록한 의원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중신 의원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중신 의원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다 알다시피 2017년 군산조선소의 폐쇄와 2018년 5월 지엠한국 군산자동차의 폐쇄로 군산경기는 악화일로에 빠지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롯데아울렛 군산몰의 개점으로 지역상가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다니다보면은 임대란 글자가 너무나 많이 눈에 띄는 것이 매우 애석하게 생각합니다.
이 어려운 때 우리 8대 의회는 막중한 책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 이 위기의 군산을 살기 좋은 군산으로, 도약의 군산으로, 희망의 군산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의원님들 모두가 힘을 합쳐서 시장님하고 시민들하고 합쳐서 헤쳐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8대 의회는 정말로 중요한 그런 역사적인 책무를 갖고 있는 의회라고 생각합니다. 시민한테 사랑받는 의회, 시민한테 박수 받는 의회를 만들도록 우리 의장님하고 부의장님하고 상임위원장님들하고 함께 힘을 합쳐서 헤쳐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16년 만에 복귀한 의원입니다. 나이도 어떻게 보면 원로의원으로서 돼버렸습니다. 오직 군산시민만 바라보고 또 군산발전만 생각하면서 집행부를 확실히 견제하고, 또 대안제시 하면서 의회와 집행부와 호흡을 맞추면서 이 어려운 군산경제와 군산을 구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의회는 정말 성숙한 의회로써 발돋움하기 위해서 제가 초선의원들 위주로 해서 스터디그룹을 만들어서 공부하는 의회, 연구하는 의회, 대안제시 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말로 어려운 때에 군산시민들한테 정말 박수 받을 수 있는 그런 아주 멋진 의회를 만드는데 조금이라도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하고 그 역할을 해내겠습니다.
어려운 선거를 치르시고 이 자리에서 이렇게 만난 거에 대해서 정말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정말 축하한다고 축하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오늘도 여러 가지 좀 안 좋은 모습들을 봤는데 서로서로 협치하며 화합하고 단결해서 군산이 이 어려움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우리 모든 의원님들과 저와 힘을 합쳐서 헤쳐나가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구
김중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고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에 대하여 표결을 선포합니다.
투표용지는 화면에 보이는 견본 투표용지와 같으며 기표방법은 기표소에 마련된 기표용구로 기표하고자 하는 의원성명 찬성 반대 우측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투표방법과 유․무효 투표처리는 의사과장의 별도 설명이 있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투표준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다음은 의사과장님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황대성
의사과장 황대성입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실 순서는 선거구 순서에 따라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투표하시겠으며 김경구 의장님과 서동완 부의장님과 감표위원 두 분은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용지 모형은 화면에 보이는 견본 투표용지와 같습니다. 기표방법은 단독후보의 경우 찬반 오른쪽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두 군데에 기표를 하거나 기표용구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기표하는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하고 투표용지에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기권으로 처리되겠습니다. 기타 판정은 의장님과 감표위원의 협의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경구
의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은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및 명패함 확인)
투표함과 명패함이 이상 없다고 확인되었습니다.
의사과장은 투표하실 의원님의 순서를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시43분 1차투표 개시
의회사무과장 황대성
나선거구 우종삼 의원님.
다선거구 이한세 의원님.
라선거구 김성곤 의원님.
라선거구 정길수 의원님.
라선거구 조경수 의원님.
마선거구 박광일 의원님.
바선거구 김종숙 의원님.
바선거구 신영자 의원님.
사선거구 김경식 의원님.
사선거구 김중신 의원님.
사선거구 지해춘 의원님.
아선거구 김우민 의원님.
비례대표 김영자 의원님.
부의장이신 서동완 의원님.
의장님이신 김경구 의원님.
감표위원 송미숙 의원님.
감표위원 정지숙 의원님.
이상 자리에 계신 의원님 모두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16시48분 1차투표 종료
의장 김경구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투표가 종료되었음을 선언합니다.
그럼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출석의원 수와 같은 1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도 17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그러면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7매 중 찬성 17표로써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하신 김중신 의원님이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호선을 위한 위원회 회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님은 행복·경건위원회 부위원장님은 제외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51분 회의중지
17시10분 계속개의
의장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호선 결과 부위원장은 우종삼 의원님이 호선되었습니다.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상임위원장과 상임위원이 모두 선출되었습니다. 그럼 앞으로 상임위원회를 이끌어 갈 상임위원장님들의 당선 인사를 듣겠습니다.
먼저 김중신 의회운영위원장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당선인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중신 의원
감사합니다. 부족한 저에게 성원을 보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제 소신 다른 거 없습니다. 우리 군산시의회가 시민의 사랑받는 의회, 성숙한 의회, 또 우리 의원들 간에 단합하고 화합하고 서로 협치할 수 있는 그런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님, 부의장님, 또 우리 상임위원장님들과 함께 열심히 하겠습니다. 하여튼 멋진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구
김중신 의회운영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경수 행정복지위원장님 당선인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경수 의원
감사합니다. 우리 의원님들의 마음을 너무 많이 받았습니다. 이 마음 잊지 않고 끝까지 가겠고요, 서로 상호 존중하며 배려하며 그렇게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더욱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구
조경수 행정복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영자 경제건설위원장님 당선인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영자 의원
감사합니다. 부족한 점이 참 많이 있는 저입니다. 그러나 우리 의원님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서 머리를 맞대고 우리 군산의 위기타파를 위해서, 또한 군산발전을 위해서 시의원으로서 본분을 잃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구
신영자 경제건설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어제와 오늘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장단 선출과 상임위원회 구성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방금 세 분의 상임위원장님의 당선 인사에서도 나왔듯이 이제 우리는 제8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원구성을 계기로 시민들을 위한 초심과 같은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고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 선진 군산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합시다.
새로이 구성된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의정활동으로 행복한 군산시를 건설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30만 군산시민과 동료의원 여러분의 가정마다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제210회 군산시의회(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15분 산회
출석의원(23명)
의원 김경구 의원 서동완 의원 서동수 의원 한안길 의원 설경민 의원 우종삼 의원 김영일 의원 이한세 의원 김성곤 의원 정길수 의원 조경수 의원 박광일 의원 배형원 의원 김종숙 의원 신영자 의원 유선우 의원 김경식 의원 김중신 의원 지해춘 의원 김우민 의원 김영자 의원 송미숙 의원 정지숙
회의록서명(4명)
의 장 김 경 구 (인) 의 원 서 동 수 (인) 의 원 한 안 길 (인) 사 무 국 장 정 진 수 (인)
출석 공무원(8명)
시장 강임준 부시장 한준수 자치행정국장 김인생 건설교통국장 박인수 보건소장 전형태 농업기술센터소장 안창호 수도사업소장 김양천 시설관리사업소장 김병래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