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국장 김진권입니다.
항상 시정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배형원 행정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먼저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자치행정국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국 과장급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 소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5페이지에서 16페이지까지는 일반현황은 업무보고 책자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페이지 17페이지 2016년도 추진성과가 되겠습니다.
저희 자치행정국은 소통과 신뢰에 기반한 시민중심의 창의행정을 통한 시민이 행복한 고품격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50만 국제관광기업도시 군산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행정 구현을 위해 나라사랑 및 애향심을 고취하고자 각 지역별 무궁화 거리 및 태극기 거리 조성, 노후청사 신축을 통해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 및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설치, 민원 야간접수창구 및 여권택배제 운영으로 시민 불편 해소화 및 정부 3.0 및 희망등대정책토론단 운영을 통한 시정의 시민참여도 제고에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2016년 4월에 세종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창조경제선도모델 공유를 위한 MOU를 체결하여 창조경제시정을 구현하였으며, 우리시 성장동력인 2017년 국가예산은 현재 9,130억 원이 기재부에 반영되어 국회 심의 중에 있습니다.
건전재정 운영 및 자주재원 확보를 위해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 및 체납 지방세의 강력징수를 통하여 지방재정 확충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만금 광역생태공원 및 탐방로 조성공사 6월에 준공, 새만금 동서2축도로 공사 추진 등 새만금 내부기반시설 조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4월 중국 선양에서 개최된 제3회 자매우호도시 교류회 참석, 새만금 문화학당 운영, 세계지방정부연합 아-태지역 전북총회 군산개최 등을 통하여 글로벌 도시 위상을 제고한 바 있습니다.
학력증진 및 주요대학 진학률 향상을 위한 고교설명회 및 학부모 특강, 토요광장 실시, 문해교육 지원사업, 지역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 평생학습관 운영, 배달강좌 운영 등을 통하여 100세 시대 시민이 행복한 평생교육체계 구축을 적극 추진해 갔습니다.
다음은 페이지 22쪽 2017년도 추진방향입니다.
2016년에 추진한 사업들을 바탕으로 2017년도에는 보다 더 적극적으로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시정을 구현하고 대형 국책사업 발굴 및 신규사업 발굴을 통해 국가예산 확보, 시민과 기업이 체감하는 규제개혁 추진, 대외 소통행정을 적극 추진하겠으며 새만금방조제 명소화 사업을 비롯한 새만금 내부개발의 조속한 추진 및 2017년 10월 중에 우리시에서 개최하는 제4회 국제자매우호도시 교류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국제교류 내실화를 추구하겠습니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총력 징수를 통해 건전한 재정을 위한 세수확보에 역량을 결집하겠으며 시민 체감 민원제도 운영 및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끝으로 창의적 미래인재육성과 학력증진 도모, 교육과 문화가 함께하는 평생학습의 장 조성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교육 실현을 위해 적극 뛰겠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 자치행정국 주요업무보고 총괄보고를 마치고 소관 부서별 업무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