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사업소장 김병래입니다.
보고에 앞서 시설관리사업 소속 과장급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항상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김난영 부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에서 7쪽까지 되겠습니다. 본 시설관리사업소는 예술의전당관리과, 시립도서관관리과, 박물관관리과 3개 과, 10개 계로 구성돼 있으며 직원현황, 분장사무, 재산현황, 위원회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 8쪽입니다. 2018년도 중점추진방향입니다.
저희 시설관리사업소는 시민문화 향유 증진과 수요자 중심의 시설유지관리를 목표로 감성 있는 품격의 예술의 전당을 운영하기 위하여 예술성과 작품성을 갖춘 공연과 전시를 기획하여 시민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키고 국비 공모사업을 통해 예산 절감은 물론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우수작품을 유치, 기획공연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식정보 확산 및 독서문화 조성을 위한 도서관 역할을 하겠으며 특색 있고 품격 높은 근대역사박물관 운영과 함께 주변 지역과도 상생하고 관광자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예술의전당관리과는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및 야외광장 조성으로 쾌적한 공간을 조성하겠으며 시민들의 저비용으로 다양한 문화예술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기업예산화공연과 국비공모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다양한 장르의 대관 운영으로 예술의전당 활성화와 품격 있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정착시켜 시민들 모두가 행복한 문화예술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립도서관관리과는 독서문화공간 인프라 구축을 위해 도서관 조성과 시설환경 개선을 통하여 시민과 어린이가 행복한 도서관 만들기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은 물론 시민들이 희망하는 장소를 확충하여 지식정보 확산과 건강한 독서문화 조성을 위한 도서관 역할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박물관관리과는 근대역사문화 전시, 공연, 기획전과 정책세미나, 근대문화 공연을 통해 역사의 올바른 이해와 애국애족 정신을 고취하고 박물관을 중심으로 벨트화 지역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주변지역과 주요 관광지를 연계한 행사추진으로 근대역사문화 대표관광지로의 입지를 확고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괄설명을 마치고 각 과별 주요업무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