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질의하실 위원님,
(침묵)
제가 몇 마디 말씀 드릴게요. 국장님이랑 과장님, 사실은 총무과도 같이 들었으면 좋겠어요.
문재인 정부가 다음 개헌에서 ‘연방제 수준으로 지방분권을 강화하겠다’ 이런 방침이 섰고 그래서 현재 지방자치단체가 갖는 권능이 크게 세 가지인데 그중에 하나를 더 추가해서 복지자치권을 확대하겠다고 그랬습니다.
이 얘기는 복지관련 예산, 인력 그리고 복지정책의 지방분권화가 강화될 걸로 그렇게 예측을 하고 있고 제가 알기로 현재 의료법상 의료인, 노인복지법상 요양보호사 그리고 복지인력확충에 포커스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중앙부처에서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자료제출이나 이런 것들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 읍면동의 경우에 복지허브화사업을 하죠? 시내권의 경우에 세 군데를 하나씩 묶어서 해요.
그러면 복지인력들이 과거에는 자기가 근무하고 있는 동에 복지자원만 갖고 했지만 3개씩 묶어놓으면 각각의 모든 사회복지사들이 세 군데 읍면동의 모든 자원을 다 알아야 되기 때문에 인구가 똑같다고 치고 3배가 증가되는데 사실은 플러스 알파가 더 되는 거죠. 그렇죠?
그런데 단순히 숫자로 봐서 3개동을 하나씩 묶어가지고 그중에 한 동에 이제 주안점을 둬서 3개를 이렇게 통할하도록 이렇게 한다는 것은 이건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라는 거예요.
이 허브화 관련해서 전에 교육도 받고 그랬지만 시민 1명이 가지고 있는 복지자원이 1개가 아니에요. 10명 늘어나면 10개 늘어나는 게 아니라 한 100개나 200개쯤 늘어난다고요, 일이.
그런데 단순하게 3개동 하나씩 묶어갖고 한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다, 이 업무나 조직의 내용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결과라고 그렇게 생각을 해요. 근데 군산시는 계속 밀어붙이려고 합니다.
국장님 분명히 말씀하셔야 돼요. 총무과하고 기획예산과하고 해서 이걸 정확히 다시 판단해 보셔야 됩니다.
그리고 똑같은 일을 하는 데에 있어서 누구는 팀장이고 누구는 계장이고 이런 식으로 하면은 곤란하다는 거예요.
이 허브화가 현장행정을 중심으로 해서 지속적으로 현장에 나가서 많은 복지데이터들 찾아서 계속 입력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돼요. 기존의 방식하고는 다르다는 거예요.
이런 문제에 대해서 우리 총무과, 기획예산과가 이걸 정말 직시하고 있는지 정말 잘 따져봐야 됩니다. 이거 간과해선 안 되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는 지금 이제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그런 정책을 본다면 우리가 기업이나 민간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를 많이 발굴해서 군산시 정책으로 써먹어야 돼요. 기존에 딱딱한 방식으로는 곤란하다는 거예요.
거의, 특히 복지관련이나 이런 전권들은 지자체한테 다 준다고 보셔도 될 겁니다. 그리고 책임을 져야 돼요.
근데 과연 군산시가 지금 이런 거에 대한 준비를 하고 계시는지, 좀 긴장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기획예산과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서에서는 이 시간에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 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과장님 애쓰셨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