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5대

132회

본회의

제13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13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09년 04월 27일

의사일정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4. 2008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5. 본회의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4. 2008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5. 본회의 휴회의 건
10시11분 개의
의장 이래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2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담당 나오셔서 의정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고경수
의사담당 고경수 입니다.
먼저 제13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소집 경위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21일 운영위원회에서 제13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를 2009년 4월 27일부터 4월 30일까지 4일 동안 개최할 것을 의결하여 지방자치법 제45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4월 21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전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강태창 의원님이 발의한 군산시 친환경농업 육성지원 조례안, 강태창, 나종성 의원님이 공동 발의한 군산시 빗물이용시설 설치 조례안, 김종식 의원님이 발의한 군산시 출산장려금 지원 조례안, 서동완, 진희완 의원님이 공동 발의한 군산시 근로자 자녀 장학금 지원 조례안, 강성옥 의원님이 발의한 군산시 축제 발전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박희순 의원님이 발의한 군산시 여성발전 기본 조례안, 운영위원회 발의로 2008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비롯하여 집행부로부터 군산시 주민투표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3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 의정활동 사항입니다. 4월 1일 중국 청도 군산통상사무소 개소식에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서 참석하여 통상교류 확대방안에 대하여 협력하였으며 4월 3일에는 군산 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군산 쌀 소비 촉진을 위하여 제3회 군산 쌀문화 축제에 의원님들께서 참석하였습니다. 4월 10일에는 고창에서 개최된 전북 시ㆍ군의회 친선체육대회에 의장님과 의원님들이 참석하여 타시군 의원님들과 친목을 도모하였으며 4월 26일에는 제6회 군산새만금 전국마라톤대회에 많은 의원님들께서 참석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정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래범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의사담당이 의정보고한 바와 같이 군산시 친환경농업 육성지원 조례안을 비롯한 20건의 안건에 대하여 소관 상임위에서는 심도 있게 심사한 후 2차 본회의에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김종식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을 듣고 난 후에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5분 자유발언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2조 2의 규정에 따라 5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김종식 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식 의원
교육지원금 운영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의 강구에 대하여 5분 발언을 하겠습니다.
만물이 생동하는 봄처럼 새만금 내부개발과 함께 군산이 역동적으로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뿌듯해집니다. 군산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문동신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수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5분 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이래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오래 전부터 군산시 인구가 감소하여 시장님께서 취임이래 기업 유치와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여 노력하신 결과 인구감소는 멈추고 소폭이지만 인구증가 추세로 변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합니다. 인구감소의 여러 가지 요인 중 열악한 교육환경과 실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감한 교육지원 예산을 확보하고 인재양성과를 신설하여 남다른 열정을 쏟은 결과 가시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행 3년차가 되는 이 시점에서 더 좋은 성과와 발전을 위해 우리의 교육지원 정책을 전반적으로 한번 점검해 볼 때라고 생각합니다. 새만금 시대에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한 인재양성과 1년 예산이 85억 5,600만원중 고교별 학력증진비로 2008년 27억 1천만원을 집행했고 2009년 19억 7,500만원의 예산이 책정되었습니다. 또 주말학력신장반을 운영하기 위해 10억 1,850만원의 예산을 세워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 37억 3천만원의 막대한 예산을 세워 학교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원하는 돈에 비해서 성과가 미흡하고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시에서 지원하는 학력증진비는 교육주체에 대한 지원이 아니라 교육보조금 형태의 지원이기 때문에 교육발전의 한계가 있는 데다 너무 많은 재정적 지원을 해 주는 것 같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규정 제4조를 보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당해 년도 보조사업에 대하여 보조사업대상 사업 및 예산에 대해 통지하고 보조신청서를 제출하도록 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각 학교별로 교육증진 프로그램을 세워 그 사업에 대해 시의 보조금을 요청하면 시에서는 계획서를 심층분석 후 예산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세금으로 지원하는 학교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매년 계획의 분석과 평가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군산은 거의 시민의 세금으로 출연한 총자산 38억원의 시민장학회와 총자산 82억원의 교육발전진흥재단을 통합시켜 단합된 모습으로 군산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진흥재단에서 매년 연합고사 1등에서 20등까지 800만원, 21등에서 50등까지 350만원씩을 주고 있는 장학금제도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생의 등록금이 과다하지도 않은데 우수한 중학생을 관내 고등학교에 유치하기 위해서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라리 장학금 액수를 줄여 더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지원금도 각 학교 특성에 맞게 다양한 사업계획을 세워 제출하면 검토한 후에 지원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닙니까?
일부 학교에서는 군산시 돈을 못 먹으면 바보라는 유행어가 생겼다고 합니다. 학교지원금이 어떤 명목으로 쓰여지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시민의 세금이 주머니의 쌈짓돈처럼 쓰여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2007년 전북외고와 2008년 군산시 12개 고교에 군산시에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학교에 지원했지만 2년간의 결과는 과거와 비교할 때 일류대학 진학률이나 일반대학 진학률이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습니다. 무조건 재정적 지원만 하는 것을 지양(지양)하시고 교육전문가들과 같이 연구, 노력하여 최대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세워 주시기 바랍니다.
전교에서 10등 이내의 최우수 학생을 위한 주말학습도 더 많은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된다고 합니다. 일부 학생들이 주말학습을 탈피하는 경우를 생각하면 개선의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지금처럼 종로학원 선생님들 위주로 하는 주말학습반과 학생이 자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군산시의 학원을 선택하여 공부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군산에도 종로학원 선생님들보다 더 잘 가르치는 선생님들도 있다고 합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생활수준도 높기 때문에 그들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교육이 계속될 때 군산시가 아무리 많은 장학금을 준다 하더라도 타시도로 나갈 학생들은 계속해서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육복지 차원에서 농어촌 및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급식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불황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워져 학교급식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차상위계층의 결식 학생들에게도 관심을 가지시어 누구한테도 말못하고 배고픔을 당하는 학생들에게 급식비 지원을 확대해 방황하지 않고 공부에만 열중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세금이 쓰여지는 곳은 경제원칙에 따라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정책과 소외받는 학생들에게 희망과 위로가 될 수 있는 정책을 개선하고 개발하여 살고 싶은 군산, 새만금 시대의 허브도시인 군산이 교육과 문화가 복지와 함께 꽃피우는 50만 국제해양 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정진의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래범
김종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김종식 의원님의 5분 발언을 심도 있게 긍정적으로 검토하시어 시정에 반영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의장 이래범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132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는 의원 여러분께 미리 배부해 드린 일정별 추진계획서와 같이 2009년 4월 27일부터 4월 30일까지 4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제132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는 2009년 4월 27일부터 4월 30일까지 4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의장 이래범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132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동안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의 의원님은 선거구 순서에 의해 강성옥 의원님과 나종성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제132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 강성옥 의원님과 나종성 의원님께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의장 이래범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안자이신 정길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수 의원
군산시 다 선거구 경제건설위원회 정길수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래범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42조 제2항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의 규정에 의거 금번 제13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를 하고자 합니다. 이는 평소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의정활동을 통하여 현장에서 보고들은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함은 물론 시책추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의 개선을 위한 대안제시와 관계공무원의 답변을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한 관계공무원의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이 만장일치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도 회의장에 출석하여 의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래범
정길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정길수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에 대하여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2008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의장 이래범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08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8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은 지방자치법 제134조 및 동법 시행령 제82조 및 83조와 군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의 정수는 3인 이상, 5인 이하로 하고 위원은 재무관리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 중에서 의회가 선임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의회 의원은 결산검사위원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으며 위원 중 2인은 시장이 배수 추천하는 자 중에서 의회가 선임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법규 규정에 의하여 2008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은 의회 선임위원으로 경제건설위원회 소속 조부철 의원님과 재무관리에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김선섭님을 선임하고 시장이 배수 추천한 자 중 이규호님과 강경기님을 2008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2008년도 회계 군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5. 본회의 휴회의 건
의장 이래범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9년 4월 28일부터 4월 29일까지 상임위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32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4월 3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4분 산회
출석의원(24명)
의원 이래범 의원 이건선 의원 진희완 의원 양용호 의원 조부철 의원 김성곤 의원 김종식 의원 정길수 의원 강성옥 의원 나종성 의원 박진서 의원 강태창 의원 고석강 의원 박정희 의원 배형원 의원 이성일 의원 한경봉 의원 김우민 의원 서동완 의원 윤요섭 의원 장덕종 의원 김종숙 의원 박희순 의원 채옥경
출석공무원(94명)
시 장 문 동 신 시 장 부 이 학 진 자 치 행 정 국 장 오 승 일 항 만 경 제 국 장 강 민 규 주민생활지원국장 이 종 예 건 설 교 통 국 장 백 형 일 보 건 소 장 이 재 문 농업기술센터소장 최 재 봉 상하수도사업소장 오 귀 일 시설관리사업소장 김 종 희 공 보 담 당 관 이 후 용 감 사 담 당 관 김 치 주 정 보 통 신 담 당 관 김 창 환 총 무 과 장 김 진 권 기 획 예 산 과 장 조 경 수 회 계 과 장 김 정 옥 세 무 과 장 김 혜 자 징 수 과 장 이 진 석 인 재 양 성 과 장 김 형 철 지 역 경 제 과 장 김 덕 이 투 자 지 원 과 장 이 종 홍 농 정 과 장 이 주 태 해 양 수 산 과 장 김 재 섭 산 림 녹 지 과 장 임 용 기 농수산물유통과장 김 경 남 주민생활지원과장 고 성 술 복 지 지 원 과 장 김 옥 주 문 화 체 육 과 장 고 명 수 관 광 진 흥 과 장 이 희 영 환 경 위 생 과 장 장 석 환 청 소 과 장 장 춘 근 도 시 계 획 과 장 최 현 규 건 설 과 장 강 영 준 공 영 사 업 과 장 조 삼 현 교 통 행 정 과 장 김 용 구 재 난 관 리 과 장 조 성 구 토 지 정 보 과 장 한 상 욱 보 건 사 업 과 장 안 승 호 건 강 관 리 과 장 백 종 현 농 촌 지 원 과 장 박 영 규 기 술 보 급 과 장 채 진 석 수 도 과 장 이 판 식 하 수 과 장 김 상 석 체육시설관리과장 권 유 원 청소년회관관리과장 김 화 우 문화회관관리과장 김 양 천 철새생태관리과장 고 석 빈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