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복지국장 김형철입니다.
항상 시정발전과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시고 우리 주민복지국 업무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배형원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주민복지국 과장급 이상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 소개)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국은 어린이가 행복하면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고 우리 모두가 행복하면 살맛나는 도시가 된다는 핵심가치를 시정의 중심에 두고 시민의 복지증진과 문화, 관광, 체육 분야에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군산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보고서 1쪽부터 17쪽까지 주민복지국 일반현황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도 우리 국 중점 추진방향으로는 어린이와 시민 모두가 행복한 군산 건설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최우선 과제로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 건설을 위해 시정 전반에 어린이, 청소년의 의견을 정책수립, 사업진행, 정책결정사안에 고려할 수 있도록 아동영향평가 및 아동실태조사를 추진하였으며 앞으로 어린이·청소년 의회 운영, 어린이 행복 신규사업 발굴을 추진하여 어린이에 대한 의견수렴은 물론 어린이의 안전, 건강, 보호, 창의력 개발 등을 위한 시책을 적극 개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어린이 행복도시 조성을 위한 확산단계로 어린이를 배려하는 사회 분위기 확산 및 전국 10단위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복지분야에서는 읍면동이 찾아가는 상담 및 맞춤형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읍면동 복지허브화 추진으로 복지 통·이장 지역사회 보장협의체 위원과의 촘촘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발굴하고 위기 가정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 시민의 복지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시민과 함께 온정이 넘치는 따뜻한 생활복지, 도움복지도시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족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가족 가치를 확산시키는 사회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 분야에서는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관광도시 기반을 갖추고 군산야행사업과 같은 즐겁고 멋스러운 문화예술행사를 개최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이는 문화예술 향유기반을 다져나가며, 군산 대표관광지 브랜드네이밍과 BI 제작, 가족과 함께하는 관광트렌드 변화에 맞는 마케팅 강화, 근대문화유산, 고군산군도, 군산시간여행축제, 오토캠핑장 등 컨텐츠를 활용하여 군산이 근대문화관광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이웃 서천 국립생태원, 전주 한옥마을 등과 연계시키고 홍보를 강화해서 관광객 200만 명 시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함께 하는 생활체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시민건강 향상 및 건전한 여가 풍토 조성에 이바지하고 지속적인 국제전국단위 스포츠대회를 유치하여 도시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명품체육도시로써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서 21쪽 과별 주요업무는 해당 과장으로 하여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