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과장 백종현입니다.
2016년도 건강관리과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나머지 일반업무는 유인물로 대체하겠으며 다음으로는 따로 별지로 배부 해드린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5년 시행결과와 2016년 시행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미리 자료를 배포해 드리지 못한 점은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 보고는 지역보건법 제7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수립 등에 의거 지역보건의료계획과 매해 시행계획에 대하여 의회에 보고한 후 시도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계획수립의 주기는 지역보건의료계획은 4년 단위로 세우고 있으며 연차별 시행계획은 매년 수립하게 됩니다.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시행기간은 14년도에 수립하여 2015년도부터 18년도까지 4개년으로 수립하였습니다.
비전으로는 건강하고 행복한 시민, 더불어 살기 좋은 군산으로 설정하였고 수립하기 위하여 실무 TF팀을 구성하였으며 3차례 회의 후 계획안이 마련되었습니다.
지역보건의료 심의계획은 1월 25일 날 개최하였고 뇌졸중 사망률 제고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에 오늘 의회에 보고 드리게 되었습니다. 1월 말까지 전라북도에 시행결과와 시행계획에 대해서 제출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번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특징은 전반적으로 지역사회의 해결해야 될 문제를 3대 추진 분야와 12대 추진과제, 30대 세부사업으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으로 지역사회의 건강수준분석을 통한 내용은 뇌졸중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과 고혈압, 당뇨 등 지역사회의 위험인자로 급성장했다는 것, 그 다음에 암 검진 수검률이 향상이 필요하다. 금연환경 조성이 필요하고 자살증가와 정신질환 진료비가 급증하는 등 문제점으로 특징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지역사회 관심순위로는 뇌혈관질환의 예방관리사업과 금연과 절주사업, 3순위로 치매관리 사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역사회보건 자원은 의사 및 치과의사수가 전국 대비에 비해서 적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필요 의료서비스 미치료율은 14.8%로 전북에 비해 다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2015년도 주요 성과로는 금연사업 분야로 도우수기관 수상하였으며 서부건강지원센터 공모사업에 선정이 되었다는 것과 선유도 보건지소 신축 이전 하여 개소하였으며 치매관리센터를 보건소 2층에 개소하는 등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다음 장 2016년도 주요 시행계획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군산 전북대병원 조기 건립을 추진하겠으며 보건의료시설 확충과 의료장비보강에 힘쓰겠습니다. 사계절 환경친화적인 방역을 상시 운영하고 건강한 마을 만들기 사업에 희망루아파트와 보건지소 10개소 등의 확대, 실시하는 등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고 심뇌혈관 예방관리사업을 강화하여 건강검진 제고와 건강생활 습관의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의 조기증상 인지율 향상과 응급대처능력을 배양하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2016년도 신규사업은 기보고 드린대로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운영을 하겠으며 어린이건강증진실을 4월 중에 리모델링을 통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장 2016년도 달라지는 보건행정분야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관리과 소관 주요업무보고와 2015년도 시행결과, 2016년도 시행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