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 계장님, 우리 과장님보다 조금 더 전문적이실 것 같아서 보통 이렇게 우리가 서버가 하나로 안 돼 있고 하나가 다운될 걸 대비해서 몇 개인가를 더 만들어 놓죠? 그걸 몇 개로 해 놨어요?
(관계직원 석에서- 「지금 36개 서버를 가지고 이중화를 구성을 하는데요. 이중화라고 해서 72대가 되는 게 아니고 서버들끼리 서로 크로싱 되도록 이 서버가 죽으면 다른 서버가 대신할 수 있도록 그렇게 36대를 가지고 크로싱 방식으로 그렇게 이중화가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 계속 업무진행 중이거나 아니면 중앙하고 네트워킹 됐을 때 계속 업데이트하는 현실이 지금 되고 있는 그런 상황이죠? 근데 그 36대가 어떤 공격을 받았거나 아니면 전기가 나갔거나 이랬을 때에 교차로 해서 네트워킹이 될 수 있는 그런 부분에서는 완벽하게 돼 있는 거죠?
(관계직원 석에서- 「예, 잘 돼 있습니다.」)
이게 잘 아시겠지만 모든 업무를 컴퓨터를 근간으로 해서 하다보니까 이 컴퓨터가 문제가 생겨버리고 또 그 단말기 어느 한 곳에서 문제가 생겨서 전체로 퍼지게 되면 소위 말하면 국가전산망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만큼 이게 아주 지대하거든요.
그래서 요즘에는 유비쿼터스시대라고 그래서 그렇게 하고는 있지만 실제로 36개가 동시에 다운되거나 문제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느냐, 없느냐 그래서 방어체계를 어떻게 구축해 놓느냐 이런 것을 물어보고 싶어서 말씀드린 거예요.
그럼 문제가 없다는 거죠? 이게 지금 정부방침하고는 어떤 지금 정부지침 다 따라가 있는 거예요? 아니면은 우리 군산시가 지금 거기에 맞춰서 가고 있는 과정 중에 어느 정도인지 말씀해 주실 수 있겠어요?
(관계직원 석에서-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3.0 시대를 선언을 한데 이어서 중앙부처에서도 클라우드 방식의 그런 서버 구축이라든지 업무환경시스템 구축하는 것을 구상을 하고 있고 또 그 구상을 하는 과정에 우리 군산시가 일종에 표본적으로 벤치마킹을 하는 그런 대상으로 우리 군산시가 약간 어떻게 보면 상당히 앞서 가는 그런 겁니다.
또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도하지 않은 이런 클라우드 기반 환경의 PC를 사용함으로써 우리 직원들 역시도 최초로 하다 보니까 상당히 불편함을 때로는 말씀하시기도 하지만 미래지향적인 또 지금 예전 각각 PC를 사용했을 때 보다는 상당히 환경적인 부분에서도 또 직원들의 업무환경도 많이 개선이 되었고 우리 보안분야에 있어서도 한번에 방어망을 구축을 함으로써 모든 PC를 다 보호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을 구축하기가 쉽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은 힘들게 생각이 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이렇게 느껴지지만 향후에는 상당히 군산시가 다른 기관이나 다른 뭐에서부터 더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생각이 되고 이 또한도 정부3.0 내지는 공유와 협업체계를 구축할려고 하는 우리 중앙정부의 방침과도 잘 어울려서 나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게 근데 우리 군산시 시청사 내에만 쓰면 상관없지만 예컨대 금방 말씀하신대로 박근혜 정부3.0은 행정정보공개와 심리적 장벽을 없앤다는 차원에서 외부에서 인증을 하고 들어 왔을 때에 행정자료를 다 열람할 수 있게 돼 있잖아요. 그렇죠? 실시간으로,
그니까 비밀을 요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결재권자의 결재가 되면은 바로 누구든지 열람할 수 있게 돼 있어요. 이때에 방어체계가 문제가 없는지,
(관계직원 석에서- 「그 부분은 행정정보 공개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내부적으로 갖고 있는 시스템과 공개를 하는 그런 서버가 따로 구축이 돼 있습니다. 별도로, 우리 행정전산 유통관리체계가 별도로 구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여기서 기안을 할 때 기안자가 판단을 해서 이 기안문은 대민, 전 국민대상으로 공개가 가능하다 라고 지정을 한 문서에 대해서만 그것도 유통서버 관해서 공개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지정이 되어 있고 기안자가 비공개나 비밀문서로 지정을 하게 되면 공개되지 않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예, 우리 군산이 선진행정 클라우드를 한다고 하는데 이미 기업들은 다 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다만 행정기관에서 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그러긴 하겠지마는 어쨌든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클라우드가 만능은 아니죠.
또 시간이 지나면 또 데이터 저장방식이나 또 이런 또 다른 어떤 불법코드랄지 이런 것이 있을 수 있으니까 소위 정보통신 쪽은 밤에도 보이지 않는 전쟁과 같이 한다 이렇게 생각할 정도로 참 어렵습니다.
요즘에는 컴퓨터를 꺼놔도 끈 게 아니다 그런 정도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거고요. 계속해서 질문해도 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