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복지국장 장남수입니다.
항상 시정발전과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시고 저희 주민복지국 업무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김종숙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주민복지국은 어린이가 행복하면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고 우리 모두가 행복하면 살맛나는 도시가 된다는 핵심가치를 시정의 중심에 두고 시민의 복지증진과 문화, 관광, 체육분야의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군산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5년도 우리 국 중점 추진 방향으로는 어린이와 시민 모두가 행복한 군산건설이라는 목표에 두고 최우선 추진과제로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건설을 위해 민선 6기 기간 중 총 60개 사업, 1,045억 원을 투자하여 어린이들이 밝고 맑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앞으로 아동영향평가 및 아동실태조사, 어린이, 청소년의회 운영 등을 추진하여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아동권리를 보장하고 모든 시책에 어린이 참여가 바탕이 되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시책 개발과 사회분위기 정착을 위한 기틀을 다져 전국 시 단위 최초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복지분야는 올해 7월 1일부터 가구 여건에 맞는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등 선정기준을 다층화 한 맞춤형 급여 시행에 따라 복지혜택이 더 넓어지고 지원 범위가 더 두터워졌습니다.
읍면동 주민센터, 지역주민, 사회단체와 촘촘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공공복지 실현으로 저소득 소외계층 보건, 의료, 주거 등의 모든 분야에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의 복지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시민과 함께 온정이 넘치는 따뜻한 생활복지, 도움복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가족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가족 가치를 확산시키는 사회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문화, 관광, 체육분야에서는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관광도시 기반을 갖추고 즐겁고 멋스러운 문화, 예술행사를 개최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이는 문화예술 향유 기반을 다져 나가며 근대문화관광 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이웃 서천 국립생태원, 전주 한옥마을 등과 연계시키고 홍보를 강화해서 100만명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함께 하는 생활체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시민건강 향상 및 건전한 여가 풍토 조성에 이바지하고 지속적인 국제, 전국단위 스포츠대회를 유치하여 도시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명품 체육도시로써 위상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국 주요업무에 대하여 항시 위원님들과 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업무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이상으로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과별 주요 업무는 해당과장이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