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국장 이장식입니다.
항상 시정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는 김종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먼저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자치행정국은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참여 행정서비스 제공과 투명하고 유능한 서비스 정부3.0 구현으로 국정과제의 적극적인 추진과 시민토론 활성화로 시민이 시정에 참여하는 미래지향의 정책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중경협단지 조성을 위한 기관간의 협의, 신항만 문제라든지 방수제 또 새만금개발사업, 명소화사업 등 여러 가지의 문제를 새만금 중심도시 조성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첫 번째로 행정력 집중을 통한 효율적인 시정운영을 위해서 우선 농정부서를 통합을 했고 새만금담당관과 국제협력과를 통합하고 또 어린이행복과를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을 추진을 했고 두 번째로 읍면동의 다양한 민원과 시민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104건의 건의사항을 접수, 처리, 신속 통보하는 현장행정을 추진을 했습니다.
세 번째로는 군산~서천간 현안사업에 대한 상호협력 및 교류를 위해서 군산, 서천 행정협의회가 활발히 재개되어 진행 중에 있고 네 번째로는 국가사업을 통한 지역발전을 추진하고자 그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발로 뛴 결과 2016년 국가예산 반영액은 전년 대비 1,267억이 증가한 8,491억 원이며 국회 심의에 적극 대응을 해서 국가예산 1조원 시대를 반드시 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건전재정 운영을 위한 노력입니다. 올해 우리시 예산규모는 9,239억 원으로 일반회계 7,670억 원, 특별회계 1,569억 원이며 2014년 대비 약 6%가 증가가 되었습니다. 건전재정 유지를 위해서 지방채무 증가를 억제를 하고 채무에 대한 조기상환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지방세입 확충 노력을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민생활과 기업경영에 직결되는 불합리한 지방규제를 11개 분야로 나누어서 총 39건의 개선대상 과제를 발굴하였으며 그중에 건축조례 등 5건을 개정완료하고 지방산업단지 분양조례 등 29건의 자치법규가 개정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새만금 1, 2호방조제 행정구역 결정 심의 적극 대응과 새만금내부개발사업 또 새만금 방조제 명소화사업 등을 내실 있게 추진을 해서 앞으로 도래될 새만금시대에 철저히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로 사망자의 6종, 다시 말씀드려서 사망자에 대해서 신고를 할 때 재산조회 통합처리가 가능한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개시로 우리 시민이 체감하는 그런 민원제도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내학생들의 학력신장 및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서 군산교육 발전재단에서 맞춤형 교육사업을 추진해오고 있고 또한 100세 시대 시민의 다양한 평생교육사업을 여러 가지를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총괄보고를 간략히 마치고 소관 부서별 업무에 대해서는 과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