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님, 홈페이지 관리를 하시는데 저희가 홈페이지를 보게 되면 홈페이지 내에 위에 제일 상단에 보면 통합검색란이 있지 않습니까. 통합검색란에다가 사실은 이제 포털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비교를 할 수는 없겠습니다마는 포털사이트에서 치면은 여기도 그렇게 돼있긴 돼 있어요. 이제 사이트별로 그 다음에 문서 자료별로 이렇게 나와 있는데 사실은 링크가 돼 있긴 하지만 연결을 하면은 본인이 원하던 자료로 직접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그간 확인했던, 많이 확인했던 자료들 순으로 해서 올라오더라고요. 지금 정렬이 그렇게 돼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사실은 이 통합검색란이 물론 통합검색란을 쳐가지고 관련된 자료들을 또 검토해보다가 그 안에서 또 들어갈 수는 있겠지만 검색이 용이하지 않으신 분이나 그런 분들은 사실은 통합검색란에 쳤을 때 정확히 본인이 원하는 자료에 접근하기가 몇 단계를 거쳐야 된다. 그니까 통합검색란이 있으나 없으나 위에 최초에 뜨는 드림민원실 소통과 참여 이거 전체보기를 해가지고 거기서 들어가는 거나 별반 다를 게 없다라는 거예요.
그래서 이 통합검색란은 검색을 했을 때 그 유관되는 각 부서랄지 자료랄지 그것이 일목요연하게 쭉 떠야 되는데 그런 것들이 정확히 뜨질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몇 가지 자료 민원사항이 요구가 많이 될 수 있는 민원인의 입장에서 검색란에 한번 쳐보고 접근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이건 뭐 저희 지자체에 있는 홈페이지만의 이유는 아니겠습니다마는 어떤 시스템적으로 개발을 하셔서 통합검색을 했을 때 그 유관될 수 있는, 만약에 영유아 세자녀 가정의 지원금 치면은 그 지원할 수 있는 근거랄지 아니면 그것이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많이 민원제기 되는 사항들 있잖습니까. 그런 것들을 링크를 다양화 하시던지 시스템적으로 개발을 하셔가지고 바로 통합검색란에 소제목만 치더래도 바로 접근 1, 2차 정도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그런 부분을 유지를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