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제가 조금 더 설명을 드릴게요. 왜 본 위원이 그 말씀을 드리냐면 이게 지금 3년 전에는 각 읍면 단위로 해서 면에서 의뢰자한테 쉽게 얘기해서 슬레이트를 치워야 할 사람 의뢰자한테 선정을 해서 이렇게 해서 처리를 했어요.
처리를 하다보니까 전에도 지금 다시 똑같은 얘기인데 슬레이트를 지금 거주를 하시는 분이 슬레이트를 철거를 하면 다시 뭔가를 해서 또 지붕을 하겠죠. 슬레이트를 걷었으니까, 근데 그게 이제 빈집이었을 경우 슬레이트를 걷고 나면 그 밑에 있는 또 집 자체가 있을 거 아닙니까. 그러면 거기에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쓰던 모든 쓰레기 이제 안 쓰면 쓰레기죠. 우리가 근데 모든 뭐라고 할까요. 기구나 뭐 이런 것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 자체가 비가 오고 이렇게 하면 이제 비가 맞고 해서 거기에는 뭐 예를 들어서 오일도 있을 수 있고 기계 쓰다 말은 것도 있을 수 있고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이게 시골에 많은 현상이니까요. 그러면 이제 그놈이 침출수가 이제 비가 오면 우수가 이제 와서 빗물들이 땅으로 해서 침출수가 되고 그면 제2의 지금 이게 이 사업을 한 이유가 물론 석면에서, 석면이기 때문에 이걸 처리하기 위해서 한 건데 제2의 지금 오염원이 되는 거예요.
근데 3년 전에는 뭣을 냈냐면 그렇게 하다보니까 의뢰인들이 예를 들어 지금 여기 처리비용 가구당 약 물론 헤베당 틀리니까 약 288만 원 정도 썼으니까요. 이제 이거 단위가 중요한 게 아니고 하여간 어떻게 됐든지 200이든 300이든 자기 집에 슬레이트 철거만큼의 돈은 나올 것 아닙니까요. 그러면 그놈에다가 밑에 쉽게 얘기해서 처리비를 할 것을 어차피 우리 지역 군산지역 분이 했다 이 말이에요. 그러다보니까 한꺼번에 인력이 들어오고 한꺼번에 하기 때문에 돈이 저렴했어.
근데 지금 작년에 아마 남원업체하고 올해 김제업체가 아마 일괄입찰로 하다보니까 아마 된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사람들은 슬레이트만 걷어가 버려. 쉽게 얘기하자면, 근게 슬레이트만 이 돈으로 해서 걷어가고 나머지 이 부분이 이제 문제란 말이에요. 그럼 새로 또 군산에 있는 업자를 대서 하다보니까 그분도 그분은 또 그분대로 새로운 인력과 장비가 들어와야 하니까 단가가 높아진다 이 말입니다.
그래서 최고 한 가구당 우리가 지금 어떤 농가나, 농가를 떠나서 우리 주민을 위해서 협조사항으로 이 슬레이트 철거문제에 대해서 국가에서 비슷한 세금을 해서 여기다 보조해주는 거 아니겠어요. 근데 결론에 가면 또 농가에 또 우리 주민들한테 또 손해를 보게 만들더라 이 말이에요. 최저 50만 원에서 100만 원 이상의 손해를 보게 해요.
결론에 가면 왜냐면 한 번에 이게 일괄로 우리 지역에 있는 업체가 하면 슬레이트를 철거하러 와서 그 인원들이 나머지 부산물들을 또 꺼내고 하고 장비가 들어와서 한꺼번에 일시에 해서 가는데 이 업체는 따로 됐으니까 와서 슬레이트만 걷어갖고 간단 말입니다. 그럼 따로 의뢰를 하면 또 군산업체가 와서 또 이렇게 하니까 당연히 단가는 높아지겠죠. 이런 폐단들을 우리가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제가 전에 한번 봄에 주문한 적이 있는데 그래서 지금 그렇지 않으면 그분들이 여기다 방치한답니다. 그냥 가라앉혀버리면 이건 사실상 슬레이트를 처리 안 한 것만 못하지 않습니까. 어떻게 보면, 그래서 이게 또 다른 환경오염의 요인을 발생시키지 말고 차라리 이것을 우리시에서 조금 어차피 해서 아까 이제 그런 말씀하셨는데 하더라도 그 3년 전에는, 3년 전엔 했으니까 그런 시스템으로 한다면은 그래서 우리 의뢰인들한테 보다 더 이익이 있고 그 다음에 이렇게 하니까 외지업체가 지금 슬레이트를 가져간단 말이에요.
물론 우리 업체도 될 수는 있겠지만 낙찰이 안 되니까 어쩔 수 없는 거 아니겠어요. 그러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좀 감안해서 우리가 시에서 우리 행정에서 고생을 하시더라도 하면 우리 군산시에 있는 업체가 이거 처리도 해서 그래도 좀 할 것이고 우리 의뢰인들은 의뢰인대로 이익을 볼 것이고 그러니까 이게 여러 모로 좋지 않습니까요. 그래서 이런 부분을 우리가 심도 있게 갈 필요성이 있다.
그래서 자료요청을 좀 하겠습니다. 13년, 14년도 우리 슬레이트 이 철거한 농가수하고 그 다음에 분명히 철거를 했으면 뭐 주택과나 멸실 신고도 했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처리증을 줬겠죠. 슬레이트 처리증 말고요. 분명히 슬레이트 처리증은 분명히 들어왔을 겁니다. 그러니까 돈이 지불되었을 것이고요. 나머지 폐기물 처리를 어떻게 했는지 그 현황 파악을 해서 주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