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님 저번 간담회 때도 한번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요, 좀 이제 아쉬운 부분이 도시재생사업을 군산시가 좀 늦게 시작하지 않았나는 생각이 들어요. 그 원도심 쪽 돌아다녀 봐서 알지만은 조금 전에 위원님들도 얘기하신 것처럼 이미 주거환경 개선이든지 아니면 뭐 위험지구로든지 뭐든지 해서 많이들 지금 털려나갔어요.
그리고 본 위원이 자료요청을 해서 받아보니까 월명동, 선양동 이쪽 원도심 쪽 한 5년도 것을 제가 인구 추세 를 한번 봤어요. 봤는데 계속 인구가 빠져요. 인구가, 그런데 빠지는 이유 중에 하나가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은 대표적인 요인이 우리시에서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주거 정비사업이라든지 아까 뭐 재난지역이라든지 뭐 이런 것들을 하면서 보상을 해주고 그 집들을 다 헐어내고 거기 살고 있는 주민들이 거기에 정착을 하지 못하고 이제 시내 쪽으로 나오는 거죠.
그래서 도시재생사업이 좀 늦게 시작한 것은 아쉬움이 좀 있고 또 하나는 지금 여기 뭐 여러 가지 사업들을 하신다고 이렇게 되어 있어요. 되어 있는데 이게 과연 우리 군산시의 특성을 살리는 사업인지를 좀 먼저 봐야겠다라는 그런 부분이 있어요.
지금 뭐 동국사 같은 경우는 관광객들, 방문객들 위해서 주차장도 만들고 뭐도 하고 이렇게 편의시설 지금 만든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저희가 위원들이 일본 연수를 가든지 가보면은 일본 같은 경우는 어떤 절이라든지 뭡니까, 관광지 무슨 성이라든지 갔을 때 인근에다가 주차장 있는 데가 거의 없더라고요. 차를 받쳐놓고 제가 보고 싶어서 하는 곳을 가기 위해서는 한참을 걸어가는 그래서 그 양쪽으로 상가들이 형성이 되어 있고 그래서 관광도 하고 쇼핑도 하는 이렇게 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제 우리는 그렇게는 안 되어 있다고 하지만은 어떤 관광시설을 보기 위해서는 우리시에서는 인근에다 그냥 주차장 만들어주는 거예요. 인근에다, 그러니까 어떤 현상이 나타나면은 관광버스들이 오게 되면은 이 사람들이 관광객들을 거기다 풀어놓고 뭐 2시간이든 3시간이든 놔두는 게 아니라 주차장에다 내려놓고 보고 싶은 것 보고 차 타고 또 다른 데를 가는 거예요. 이것은 좀 잘못된 마인드더라, 그래서 저희들이 일본의 예를 들어봐서도 사람들이 주차를 주차장에 해놓고 지역을 관광하면서 목적지에 가는, 예를 들어서 동국사를 간다, 그러면 동국사 인근에 주차장이 있으면 안 되고 최소한 근대역사박물관이나 이런 쪽에 좀 멀리 주차장을 만들어 놓고 사람들이 걸어서 원도심을 구경도 하고 소비도 하고 하면서 동국사를 보고, 그리고 또 다시 오는 이렇게 해야 진정한 군산이 관광도시가 되지 않겠냐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 내용을 보니까 좀 그런 부분들이 아쉽고 우일극장 얘기도 지금 저희 뿐만 아니라 지금 행복위에서도 계속 나오는 부분이에요.
근데 그런 부분들은 뭐 문화예술촌을 만든다고 하는데 저희가 원도심 살린다고 문화예술촌을 만든다고 하는데 과연 군산이 문화예술촌으로써 거기가 얼마만큼 그런 역사성이 있는지도 한번 봐야 되거든요.
그런 것들을 좀 하실 때 좀 신중을 좀 기해서 해주시고 이 사업이 그냥 형식적으로 하는 사업이 되지 않도록, 그리고 특히 하나 우리가 지금 근대역사 저 뭡니까, 월명동이랑 지금 거리 해놓았는데 지금 얘기를 들어보면 아쉬운 점들이 거기에 이제 옛날 일본식 가옥들이나 이런 것들이 다 저희가 정비 했잖아요.
그러면은 거기에 지금 사용되는 자재들은 2010년산, 2012년산이 쓰여질 수 있는, 쓰여질 수밖에 없죠. 우리가 옛날 걸 복원해서 갖다 쓰는 건 아니니까.
그렇지만은 요즘에는 뭐 약품처리하든지 여러 가지 처리를 해서 2012년산이지만은 2천 뭐 30년대에 그렇게 세월의 흔적이 보이는 그런 것들로 해서 처리를 해서 건물을 짓는다는 거예요.
그런데 우리 군산시 같은 경우는 근대역사 거리를 가면은 말은 근대역사거리 1930년 거리라고 하는데 건물들은 그냥 새 건물로 되어 있으니까 이런 것들이 좀 뭐랄까 관광객들이나 이런 분이 봤을 때 그런 감동이 좀 떨어지는 거죠.
그래서 향후에는 지금 사업들이 여러 가지 사업한다는데 그런 거 하실 때 참고하셔가지고 그런 것들을 좀 세월의 흔적이 보일 수 있는 그런 자재들, 그런 처리를 좀 해서 좀 하면은 관광객들한테도 더욱더 인상 깊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좀 그런 것을 참고하셔가지고 좀 사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