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지금 내가 볼 때에는 이 정도 가지고는, 물론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1차, 2차, 3차 계획을 세워서 진행을 하신다고는 하지만은 턱없이 부족한 게 너무 미약하다 이런 생각이 들고.
우리 이번에 행복위에서 홍콩 마카오 이런 데도 가봤지만 정말 외국인을 끌어들이고 우리 전 국민을 끌어들일 수 있는 명소화를 하려면 명소화답게 만들어야 되지 이런 하강시설이 잘못하면 이런 그냥 위기방편식으로 이렇게 만들어 버리면 오히려 이게 더 명소화가 아니라 오히려 더 보기 싫은 안 한만 못한 이런 상황을 만들어 놓을 수가 있다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제가 두 가지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뭐를 하나 하더라도, 지금 우리 새만금이 가장 지적받고 있는 사항이 뭐냐? 관광객이 와서 그냥 다 지나가고 있다, 많은 시민들이 우리 새만금의 그 좋은 입지여건을 만들어 놓고도 활용을 전혀 못하고 있다 하는 부분에 대해서 얘기들을 많이 하고 계시고.
또한 그거에 연계해서 비응항이 너무도 장사가 안 된다, 그러면 관광객이 당연히 와서 체류를 하게 되면 비응항도 활성화가 되겠죠.
그러나 이런 것들이 지금 입지여건이 맞지 않기 때문에 같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런 연고이기 때문에 정말 명소화답게 만들 수 있는 그 시설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세계 최고가 되도록 우리나라 최고가 되도록 좀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조금 있다 하는 것을 제가 지적하고 싶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 아까 서두에 말씀하신 대로 종합개발사업이 아직도 지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상당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 도시계획차원에서 계획이 세워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도시계획의 밑바탕이 되는 것은 바로 우리 관광에 연계된 그 계획이 밑바탕이 되어서 도시계획이 서야만이 거기가 되는 부분이지 도시계획이 앞서가는 것보다는 우리 관광계획이 앞서서 도시계획이 그 뒷받침을 해 주는 그 형국이 되어야지 그렇게 안 하면 안 된다.
그래서 그 부분을 우리 과장님과 국장님 정말 전문적으로 좀 심도 있게 연구를 해서 최상의, 세계 최고의 도시계획과 관광계획이 나올 수 있도록 연구를 해 주십사 이 자리를 빌어서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