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구강보건사업에서 치아 홈메우기 같은 경우 초등학교 1,2,3학년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치아 홈 메우기를 하고 있고 구강보건실은 5개 학교에 배치되어서 거기는 집중적으로 구강보건센터로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
예.
일단은 국비 예산을 통해서 저희가 시행하라는 지침 때문에 설치 했고 학생 수는 많은데 의료기관과 접근성이 어려운 곳, 치과 병원 다니기 힘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구강검진을 하기 위해서 설치 했습니다.
지금 구강보건센터를 얘기하십니까?
예산은 그렇게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구암은 학생 수는 많은데 치과와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그리고 저희가 공문을 교육청으로 보내면 거기에 있는 보건간호사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적극적으로 유치하려고 하고 선정은 이런 이런 식으로 학생 수가 얼마, 지역으로는 외진 곳 몇 가지 구분 해주면 구암 같은 곳에서는 보건교사 선생님이 상당히 적극적으로 유치에 희망을 표명해서 신흥하고 구암은 다른 지역 보다 우선해서 설치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
선정을 저희가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구강보건실은 그 안에 치과 유니트까지 같이 완비가 됩니다.
그래서 학교의 사정상 그런 실을 제공하지 않으면 저희가 구강보건실 설치를 못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 때 3군데, 그 다음에 2군데 이렇게 연차적으로 했었는데 더 이상 이 사업이 지원되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 신설되지 않았습니다.
신설된 곳은 없고 기존에 있는 곳,
예. 계속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있는 학교를 뜯어서 다른 학교에 설치하고 그러기가 힘든 상황도 있고, 아무튼 여기 내에서는 저희가 꾸준하게 관리를 통해서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평가를 해야 되니까 그런 부분도 이해하여 주셨으면 감사 하겠습니다.
예.
아니, 그 사업을 못하는 것이 아니고 면단위는 인근 보건지소에 치과하고 연계해서 구강보건사업을 같이 병행하고 있습니다. 면단위는 소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시단위도 그 외 지역에 있는 학교들은 저희 구강보건실에서 연차적으로 계획을 통해서 언제 언제 계속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전체적으로 하나도 안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 조금 더 많은 구강보건사업을 지원,
예. 건강증진실이라든지 이동진료차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