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6대

145회

본회의

제145회 군산시의회 (2차정례회) 본회의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145회 군산시의회 (2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10년 12월 21일

의사일정

1.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의결의 건 3. 시정질문 답변의 건(서동완 의원) 4. 삭감 복지예산 즉각 편성 촉구 건의문 채택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의결의 건 3. 시정질문 답변의 건(서동완 의원) 4. 삭감 복지예산 즉각 편성 촉구 건의문 채택의 건
10시02분 개의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5회 군산시의회(제2차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의사일정 제1항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의거 지난 11월 23일부터 11월 29일까지 7일동안 각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부서별로 감사를 실시하였는 바 그 실시 결과에 대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장이신 강성옥 의원님 나오셔서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성옥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강성옥 의원입니다.
2010년도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동법시행령 제39조에 의거 11월 23일부터11월 29일까지 7일간 실시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감사 지적사항과 의정활동을 통한 시민들의 애로사항 청취, 시정업무 추진에 대한 자료수집 등을 통하여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로 행정의 불합리한점을 바로 잡고 재발방지는 물론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감사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금번 감사를 통하여 제기된 지적사항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면 사회단체 보조금 지원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 수의계약 및 각종 용역 계약 시 지역경제 활성화 조치 미흡, 군산 대표축제 및 축제 부서와 축제 위원회의 역할 부족, 감사자료 및 감사 지적사항 처리부진 등 총 57건의 크고 작은 문제점을 지적하여 해당부서가 시정조치 및 대책마련을 할 수 있도록 감사 지적사항을 결과보고서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관련부서에서는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업무연찬과 관계법령 숙지 등을 통하여 유사한 사례로 다시 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더욱 노력하여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하여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금번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성실하게 감사에 임하여 주신 동료 위원님들을 비롯하여 집행부 관계공무원 모두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2010년도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의원님들께서는 감사결과를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강성옥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이신 최인정 의원님 나오셔서 경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인정 의원
경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최인정 의원입니다.
2010년도 경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11월 23일부터 11월 29일까지 7일간에 걸쳐 항만경제국, 건설교통국,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시설관리사업소, 새만금지원담당관 소관 사무 전반에 대하여 시민생활 및 지역발전과 결부된 주요사항에 대한 사전 자료 요구와 주요사업 등에 대한 그동안의 업무보고서 및 지역 현안관련 각종 언론 보도자료 등을 참고하여 전반적으로 심도 깊게 검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효율적인 행정행위의 개선대책 마련 및 시정을 촉구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행정이 시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행정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총괄적으로 감사결과를 말씀드리면 행정 각 분야에서 대부분의 공무원들이 국가적으로는 유례없이 장기화 되고 있는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 맞서 싸우며 지역적으로는 본격적인 새만금시대를 맞이 하여 군산 개항 이래 최대의 도약 기회로 삼아 모든 시민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 어느 때 보다도 불철주야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다만, 감사를 통해 나타난 공무원들의 관렵법 미숙지 및 소극적이고 구태의연한 민원업무 처리로 인해 행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는 사항 등은 시급히 시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분야별 감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항만경제 분야에 대한 감사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공장유치, 지원,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해 적극적인 노력과 성과를 거양하였으나 이제 이에 따른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이 실질적인 수혜를 입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수립과 업무추진에 있어 법률적인 문제를 확실하게 연찬할 것을 주문하였으며 보조금 지급과 관련해서는 대상자 선정과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 등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 건설교통 분야에 있어서는 각종 사업에 대한 조기착공 및 민원사업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으나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에 있어 단위사업 기간이 7?8년 소요되어 민원 불편사항이 발생하는 바 어려운 재정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의 방법으로 단위사업이 최대 3?4년 안에 완공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것 등을 촉구하였습니다.
농업기술 분야는 농업인을 위한 각종 시책 발굴과 기술지도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류에 영합하는 사업 추진보다는 실질적으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농가에 필요한 기술개발 및 특화작물 개발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해외연수 및 연구활동을 해나갈 것 등을 주문하였습니다.
상하수도 분야에서는 맑은 물 공급과 유수율 상승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나 배수지 관리에 있어서는 보수공사 미실시 등 유지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어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 등을 촉구하였습니다.
끝으로 시설관리사업소 분야에서는 실질적으로 시민과 밀접하게 접하고 있는 시설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노력하고 있으나 체육시설 관련 홈페이지 관리, 장애인 편의시설 미흡 문제 등 체육시설 관리 분야 전반에 대하여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것 등을 주문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경제건설위원회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총괄적으로 보고 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금번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가 원안대로 채택되어 지적된 사안들이 빠른 시일 내에 시정개선 됨으로써 시민의 불편 해소와 생활편익 및 복리증진에 기여하여 신뢰받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부탁드리며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기간동안 열과 성을 다하여 적극적으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 주신 위원님들과 진지한 자세로 감사에 임해 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모두에게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0년도 경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최인정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두 분께서 보고하신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가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채택된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동법시행령 제51조 2항,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7조 2항의 규정에 의거 집행부에 이송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의원님들께서 지적한 사항을 개선하여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단의 노력을 경주하여 주시기 바라며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작성하여 의회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참조)
ㆍ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
----------------------------------------
안건
2.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의결의 건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신 한경봉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경봉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한경봉 의원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2011년도 예산안 심의에 수고해 주신 동료 의원님과 원활한 의정활동 추진에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조부철 부의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예산안 심의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도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의 총괄규모를 말씀드리면 2011년도 예산안 총규모는 전년도에 비하여 6.4%인 427억 8,400만원이 증액된 7,119억 5천만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전년도 예산인 5,778억 6,700만원 보다 7.9%인 453억 6,700만원이 증액된 6,232억 3,400만원으로 편성하였고 특별회계는 전년도 예산인 912억 9,900만원 보다 2.8%인 25억 8,300만원이 감액된 887억 1,600만원으로 편성 되었습니다.
주요 심사내용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의 세출부분에서는 행사실비보상금 및 민간경상보조로 지원하는 사업에 대하여 전년도에 비해 증액 계상된 사업 등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를 삭감하였고, 또한 주차시설 확충 및 정비 사업 예산과 관련 용역결과 등급에 따라 시급한 곳부터 주차난 해소를 할 수 있도록 지역별 형평성 및 장기적 관점에서 주차시설 확충계획을 다시 수립하여 시행 할 것과 군산시 전체적인 주차 수요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함께 타당성 및 적정성에 의구심이 가지 않도록 철저한 검토 후 2011년 추경예산에 편성할 것을 주문하며 관련예산 25억원을 일괄 삭감 하였습니다.
자체사업 부분에서는 사업의 타당성, 시급성, 합목적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시기 조정 등이 필요한 사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해당부서에서 추진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이러한 심사과정을 거쳐 배부해 드린 조서와 같이 일반회계의 세입예산은 원안가결 하였고, 세출예산 66억 4,674만원을 감액 전액 예비비로 계상하여 수정가결 하였으며 특별회계의 세입세출예산은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예결특위에서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조)
ㆍ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한경봉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결의 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신 내용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시정질문 답변의 건(서동완 의원)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정질문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시정질문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2의 규정에 의하여 경제건설위원회 서동완 의원님께서 시정질문을 신청하셨습니다.
시정질문 및 답변은 먼저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이어서 시장님의 답변을 듣고 난 후 보충질문과 보충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보충질문과 보충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며 먼저 시정질문을 하신 의원님의 보충질문과 시장님의 보충답변 후에 다른 의원님께 보충질문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정질문 시간은 20분이며 보충질문의 경우 답변시간을 포함하여 15분을 초과할 수 없으므로 발언시간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서동완 의원님 나오셔서 시정질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의원
안녕하십니까? 경제건설위원회 나운 3동 서동완 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본 의원의 시정질문은 두가지입니다. 첫번째 공공의료에 대한 군산시 정책입니다.
본 의원이 지난 144회(임시회)를 통하여 군산의료원 의료진의 문제와 1일 입원비가 다른 지역에 비해 최고 9만원이 넘게 2배 이상 비싸고 98년 원광대학병원 위탁 당시 149억원이던 부채가 2009년 380억원으로 불어 부채비율이 191%로 지난 12년 동안 원광대학병원의 군산의료원 위탁운영이 부실경영이었다는 것에 대하여 발언 하였습니다.
그러나 본 의원의 발언에 대하여 군산의료원 직원들이 사실과 다르다며 항의를 하였고 본 의원은 추후 자료수집을 하여 잘못한 것은 사과를 하고 혹 문제가 더 있으면 밝히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먼저 본 의원의 지난 발언이 경영권과는 무관하며 맡은 바 업무에 열심히 땀 흘려 일하는 직원들에게 누를 끼쳤다면 이 자리를 빌어 사과를 드립니다.
하지만 본 의원은 군산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져야 할 군산의료원을 부실 덩어리로 만든 원광대학병원과 군산의료원 경영진의 무책임함에 군산시민과 더불어 분노 하지 않을 수 없음을 거듭 말씀드립니다.
군산의료원 원장은 언론을 통해 본 의원의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며 지방의료원 300병상 이상 8개 병원의 연평균 수술 건 수는 2,446건이지만 군산의료원의 수술 건 수는 3,964건이고 고난이도의 수술을 포함한 많은 수술로 입원환자 1인당 평균진료비는 높을 수밖에 없고 원광학원이 의료원 위탁운영 이후 괄목할 의료서비스 향상이 이뤄졌다고 강조하고 군산의료원의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라북도의 더 많은 지원과 군산의료원 장례식장 확장을 말하였습니다.
(빔프로젝트 상영)
그러나 화면에서 표1과 같이 300병상 이상 7개 의료원의 2009년 결산서를 비교해 본 결과 원장의 말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오히려 1일 입원비 뿐만 아니라 1일 평균 진료비도 5만 1,248원으로 3만 7,187원의 홍성의료원 보다 1만 4천원이 넘게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원광대학병원 특진교수가 직접 초빙돼 고난이도 수술 등을 직접 하여 평균진료비가 높다고 하였지만 화면에 표2와 같이 환자이송 비율은 6%로 28개 의료원 중 제일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료원 전체 평균 환자이송율이 2.8%이고 가장 낮은 경기의료원 수원병원의 0.5%와 비교하면 12배나 많고 전체 평균보다 2.6배나 환자이송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개한 2009년 주요 수술 통계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를 보면 고난이도 수술을 선천성 심장기형수술, 뇌종양 등을 포함하여 8개로 구분하였는데 군산의료원의 경우 이에 해당하는 수술은 단 한 건도 없다고 합니다.
특진교수들이 한 고난이도 수술은 대체 무엇이고 몇 건을 했는지 자료에는 한 건도 없다고 하고 환자 이송은 28개 의료원 중 제일 많다는데 위 사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유독 군산 시민들만 병이 심각하여 특진의사들도 손을 쓰지 못하고 더 큰 병원으로 이송하였다면 군산시민들은 불안해서 군산에서 어떻게 살겠습니까!
위 사실도 문제이지만 더욱더 군산시민을 분노케 하는 것은 군산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져야 할 군산의료원 원장이 군산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회복하고 살리는 치료는 뒷전이고 장례식장 사업, 즉 군산시민들이 많이 죽어야 돈을 번다는 발상으로 장례식장을 확장해야 한다는 것은 그동안 군산시민들을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진료하고 치료하였는지, 혹, 환자 한 명 한 명을 돈으로만 바라보고 경영한 것은 아닌지 군산의료원 원장의 몰지각한 단면을 보여주는 처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산 시민들의 의견과 건강ㆍ생명권을 철저하게 무시한 전라북도와 김완주 도지사는 군산 시민들을 철저히 무시하며 군산의료원을 재위탁하기로 결정하였고 공모에 원광대학병원 단 한 곳만 접수되어 지난 17일 군산시민을 대변하는 인사가 단 한 명도 없는 가운데 적격ㆍ부적격 심의를 하여 원광대학병원에 다시 재위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는 화면에 표3과 같이 전라북도 직접운영을 대다수의 군산 시민이 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군산 시민의 건강과 생명권이 군산 시민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참히 짓밟히는 군산시에 치욕적인 결정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군산 시민이 이용하는 시설의 위탁 결정을 하는 심의위원 중에 군산시를 대표하는 인사를 단 한 명도 포함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까?
또한 군산의료원은 그동안 지급명세서에도 없는 원광대 파견자 인건비 전출, 병원장 부당노동행위 2건 및 부당해고 1건, 매년 군산의료원 직원 30여명의 정기호봉 승급 정지, 2010년 원광대학교 파견자 임금 인상 및 소급분은 이미 지급 하였으나 군산출신이 대부분인 군산의료원 직원의 임금인상은 동결만 주장하여 노사관계 뿐만 아니라 원광대학병원 파견자와 군산의료원 직원 간의 갈등 심화가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군산 시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고 위 내용이 사실이라면 군산의료원 원장을 포함한 경영진들은 즉시 사퇴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약에 위 내용이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군산 시민들을 무시하며 할 테면 해보라는 식의 버티기로 일관한다면 군산의료원을 12년간 부실 경영한 원광대학병원에 재위탁은 문제가 있음을 군산 시민들에게 알리고 군산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 보다 장례식장으로 돈을 벌겠다는 군산의료원 원장을 비롯한 경영진 퇴진 및 군산의료원 전라북도 직접 운영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펼칠 것입니다.
아울러 이처럼 군산시민 뿐만 아니라 군산출신 직원들을 홀대하는 원광대학병원에 재위탁된 것은 그동안 수많은 군산 시민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군산시의 안일한 행정과 대책 없는 대형병원 유치를 하겠다는 헛구호로 군산 시민들을 현혹하는데 행정력을 낭비한 문동신 시장께서는 책임을 모면하지 못할 것입니다.
문동신 시장께서는 군산의료원 재위탁을 결정하는데 군산 시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어떠한 노력을 하셨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공공의료에 대한 군산시의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동신 시장께서는 군산의료원의 관리권한이 전라북도에 있다는 말만 되풀이 하지 마시고 군산의료원을 이용하는 대다수가 군산 시민임을 다시 한번 인지하시고 공공의료 기관인 군산의료원이 군산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질 수 있도록 대책에 대하여 성실한 답변 바랍니다.
두번째 산지전용 허가시 산림보호 대책입니다. 군산시는 월명공원과 청암산 등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숲속에 시민들이 이용하고 자연 속에 편안한 쉼을 즐길 수 있고 또한 시민들을 비롯한 숲속을 찾는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편백나무 등 건강에 유용한 많은 나무들을 정책적으로 식수하였습니다.
이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매우 만족하고 점차 소문이 나 많은 사람들이 찾아 산림녹지과에서는 2011년 예산에 약 1억 5천만원을 책정하여 편백나무 등 더 많은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기로 하였고 의회 역시 좋은 사업이고 정책이라 공감하여 예산을 통과하였습니다.
하지만 편백나무 등을 심어 건강한 숲을 만들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마다 수천만원의 예산을 세우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건축허가 등으로 인한 산지전용을 하는데 있어 철저한 관리감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로 인해 화면을 보시는 바와 같이 수령이 수십년이 넘고 직경이 약 40cm, 나무둘레가 1m가 훨씬 넘는 나무들 포함하여 수십 그루의 나무들이 불법으로 벌목되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보시고 계시는 사진들은 본 위원이 나무들을 마구 베어 집을 짓고 있다는 민원을 받고 현장에 가서 휴대폰으로 직접 찍은 사진들입니다.
처음 민원을 접수했을 때 건축을 하다보면 “나무 몇 그루 베어 낼 수 있겠지”라는 생각에 현장을 갔는데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화가 났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등산로의 나무들을 그것도 집을 짓겠다고 허가 받은 지역을 벗어나 나무를 베고, 더 심각한 것은 집을 짓기 위한 공사와는 전혀 상관 없이 등산로 안에까지 들어와 나무들을 베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공사를 하다가 실수로 또는 작업성을 높이기 위해 나무를 베어낸 것이 아니고 다른 목적을 가지고 나무를 베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군산시민 모두가 이용하고 아울러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나무들이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무참히 베어진 것입니다. 이러한 곳이 어디 한두곳이겠습니까?
어쩌면 지금 이 시간에도 어느 곳에서 수 십년이 훌쩍 넘은 나무들과 숲이 개인들의 사리사욕으로 베어지고 훼손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산지전용허가를 받아 건축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산림기술사를 통해 입목축척조사서를 작성하여 나무의 종류, 수량, 두께별로 산출합니다. 산림녹지과에서는 통상적으로 사업자가 제출한 입목축척조사서를 검토 후 산지전용허가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현장방문 검토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문동신 시장께서는 2010년 산지전용허가 요청이 몇건 있었고 허가는 몇건을 하셨는지, 그리고 현장방문 검토는 몇건을 하셨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불법산지전용 적발 건 수와 행정조치 사항도 말씀해 주시고 향후 나무와 숲을 보전하기 위한 군산시 대책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들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데에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얼마나 자연과 친화적이고 보존이 잘 되었는가가 중요한 요건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군산시에서도 해마다 수 억원의 예산을 들여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군산시에 있는 나무와 숲은 어느 개인의 소유가 될 수 없습니다.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의 소중한 재산이고 우리 아들, 딸들을 비롯 후손들에게 잠시 빌려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우리가 우리의 안일함으로 자연을 훼손시킨다면 후손들에게 어떠한 조상으로 기억되겠습니까? 우리 모두 깊이 생각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시정질문을 마치며 지난 11월 19일부터 오늘까지 33일간 안건심의 및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의를 받고 하기 위해 수고하신 집행부와 동료 의원님들의 수고에 감사를 드리며 10일 남은 2010년 건강하고 행복한 한해로 마무리 하시고 2011년 새해에는 건강과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을 이루시고 건강하시고 소통과 화합으로 발전하는 군산시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서동완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서동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시장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문동신
오직 군산 발전만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해 오신 조부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서동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공의료에 대한 군산시 정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전라북도 지방의료원으로 공공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군산의료원은 1925년 도립병원으로 개원하여 경영의 어려움에 처한 상태에서 지난 1998년 11월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원광대학교 병원에 위탁을 실시 올해까지 12년동안 군산의료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17일 전라북도는 군산의료원 수탁기관 선정 심사위원회를 열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제5기 수탁기관으로 학교법인 원광학원을 선정하였습니다.
위탁자 결정은 경영역량, 책임경영 의지, 위탁운영 계획, 공공의료기능 수행실적과 운영경험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각계각층의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수탁기관 선정 심사위원회를 열어 적격여부를 심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정심사위원회는 공정성을 위해 비공개를 원칙으로 진행되었고 전북도 내 모집 및 전국 모집에 단독으로 응모한 학교법인 원광학원이 선정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시민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것에 비해 군산의료원의 입원비, 외래진료비, 환자 이송 비율 등이 타시도 의료원에 비하여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난 것에 대하여 전적으로 공감하면서 시장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에 관한 사항은 의료의 고유 권한이며 생명과 직결되는 매우 전문적인 판단과 조치가 필요한 경우로 신중한 평가와 판단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우리나라의 의료체계는 1차는 의원급, 2차는 병원, 3차는 상급 종합병원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군산의료원은 각고의 노력으로 2010년 11월에는 전국 지방의료원 식스(6)-시그마 경진대회에서 최우수기관상 및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급성 심뇌혈관 질환 및 고위험 수술환자 발생시 군산의료원은 2차 기관으로 환자조치에 한계가 있어 의료인, 장비, 시설 등이 갖추어진 3차 기관으로 환자를 이송하는 것은 의료의 특수성을 감안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군산의료원 재위탁과 관련 우리시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간 시에서는 의료원 위탁과 관련하여 환자이송 문제, 고액 진료비 문제, 전북도 직영 건 등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제반 사항에 대해 문제점이 보완되도록 하기 위해서 전북도에 의견반영을 위한 협조공문을 발송함은 물론 보건소장을 통하여 군산 의료원장에 대한 의견수렴과 제144회(임시회)에서 서동완 의원님께서 5분발언 및 군산시민의 여론을 통해 제기되는 보완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전라북도에 의견을 개진하는 한편,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군산 시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만 실질적인 관할기관이 아닌 업무의 특성상 일정한 한계가 있었음을 솔직히 말씀드립니다.
그러나 더 나은 의료원 운영을 위하여 향후에도 전북도에서 군산의료원 운영에 관한 용역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반영,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 있다는 것을 추가로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우리시 공공의료서비스 개선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면 2011년 군산의료원에 심혈관센터를 개소하기 위해 80억원 정도의 국도비를 지원받아 지하 1층, 지상 3층, 연건평 750평 규모로 건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또한 질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설 및 장비보강을 위해 국도비 예산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의료 취약 인구를 위한 진료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진료비 감면 등 의료안전망 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으며 치매환자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보건교육 지원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강화토록 하고 법정전염병 환자 격리병동 및 병상을 운영하여 전염병 등 집단환자 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내년도 수송동에 보건소가 준공되면 질병예방, 재활, 건강증진 및 복지기능이 강화된 체계화 된 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구축 및 활성화로 시민의 질병을 사전 예방하고 건강증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제3차 의료기관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에 부응하고 군산시 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대형병원 유치 노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민간병원 유치의 경우를 예로 들면 경제논리에 입각한 수익성 분석에 따라서 투자여부를 결정하는 민간 병원의 속성에 비춰볼 때 우리시는 개발도상의 여건선상에 있는 도시로써 미래 경쟁력 부문에 있어서는 장점이 부각되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현실적인 투자요인, 즉, 일정수의 인구 또는 국제공항 같은 인프라 등의 요인을 감안해 보면 어느 정도 유예기간이 필요함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으며 따라서 향후 대형병원의 유치 시 수익분석적인 측면이 요구되는 민간병원을 우선 당장 유치하는 것 보다는 보다 공익적인 측면이 요구되는 공공의료 기관에 대해 유치방향을 가늠하는 것이 현실적인 유치전략이라 판단되는 바 앞으로 여건이 성숙하기 전까지는 시민 여론수렴 및 시의회와 긴밀히 협의하여 우선 공공의료기관을 유치하는 방향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전북대학병원과는 병원 설립을 위해서 MOU를 체결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두번째 산림전용 허가시 산림보호 대책에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산지구분 및 전용허가 절차를 살펴보면 산지관리법 제4조 규정에 따라 산지의 합리적인 보전과 이용을 위하여 특별한 행위제한을 받지 않고 개발이 가능한 준보전산지와 산림의 보전을 위해 관리하는 보전산지로 구분되며 대부분 산지전용은 준보전산지에서 이루어집니다.
산지전용 절차를 살펴보면 건축법 등 다른 법률에 의하여 산지전용 협의요청을 하면 산림조사서 등 구비서류와 산지관리법 제18조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20조의 산지전용 허가기준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검토한 후에 저촉사항이 없으면 산지전용 허가를 처리하게 됩니다.
수목조사 및 현장확인 방법은 국가기술 2급 이상의 산림경영기술자가 산림조사서를 조사ㆍ작성하여 제출토록 되어 있으며 산지전용 허가 기준인 당해년도 군산시 ㏊당 평균 입목축적 기준에 적합한지의 여부와 현장확인을 통해 적정여부 등을 종합 검토한 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물으신 우리시의 금년도 산지전용 현황을 말씀드리면 지금까지 총 41건의 허가가 있었습니다. 용도별로 살펴 보면 건축 28건, 도로건설 6건, 기타 7건을 처리 하였습니다.
불법 산지전용 적발 건 수와 행정조치 사항으로는 금년도에 총 9건을 산지관리법 위반으로 사법처리와 행정조치인 훼손지 복구명령 등의 조치를 취하였으며 훼손 유형별로 보면 묘지조성 6건, 경계침범 1건, 진입도로 조성 등 2건입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성산면 둔덕리 일원 산지전용지 주변 위반행위에 대하여는 작업중지 및 복구명령을 하여 현재 복구 중에 있고 이와 별도로 산지관리법 위반으로 수사 중이며 훼손지 복구 완료 후에 작업을 재개토록 할 계획입니다.
향후 나무와 숲을 보전하기 위한 군산시의 대책은 산지전용 신청 시 관련규정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는 경우 산림경관을 고려한 전용계획 수립여부 등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가급적 산지전용 구역 내 우량목은 보전토록 유도 하겠으며 부득이 한 경우 이식 가능한 수목은 사업부지 내 조경수로 활용하여 산림자원이 낭비되지 않도록 지도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치유의 숲 조성사업 등은 지속적인 조림사업과 숲가꾸기를 통해 산림의 다양한 가치와 편익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건강한 숲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불법 훼손지에 대하여는 사법처리, 훼손지 복구 등 더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하고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여 산림보호 및 불법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시에서는 작년도부터 우리 군산에 나무 1천만그루 심기 운동을 하고 있다는 것도 아울러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서동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시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보충질문을 받겠습니다. 참고로 보충질문은 본 질문과 관련된 사항만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 시장님 답변에 대하여 서동완 의원님 보충질문 있으십니까?
(서동완 의원 의석에서 -「예」)
서동완 의원님과 시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충질문과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의원
시장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먼저 한 두가지 정도 확인 하겠습니다. 시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이번에 군산의료원 공모를 하는데 전북을 포함해서 전국으로 모집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원광학원만 응모를 했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여건이 안 되니까 그럴 수 있는데 항간에 소문이 어떻게 있느냐 하면 이미 원광학원으로 위탁을 결정해놓고 지금 하는 것이다, 쉽게 얘기해서 요식행위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병원, 그러니까 원광병원 보다 더 큰 병원들이 전북에도 있고 또 전국단위로 보면 더 많이 있을 것 아닙니까?
그런데 이런 병원이 쉽게 얘기해서 자존심이 상하니까 들러리 하기 싫다, 우리 병원이 뭐가 아쉬워서 저런 원광병원에 들러리를 서 주냐 그래가지고 참여를 하지 않았다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들이 너무나 안타까운 부분이 있고 또 하나는 시장님, 3년 전 그때에도 위탁심의를 했지 않습니까? 혹시 이때에 우리시에서 참여하신 것 알고 계십니까? 기억이 잘 안 나십니까?
시장 문동신
예. 기억이 잘 안 납니다.
서동완 의원
그것은 한번 보건소장님을 통해서 확인하여 보시고, 제 기억이 정확할 지 모르겠지만 그때 부시장님인가 시에서 한 명 참여했고 의원들 중에서도 전에 계시던 윤요섭 위원님이 참여를 했습니다. 군산의 의견을 반영한다고 해가지고 제 기억으로는 그때 2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전혀, 더 발전해서 군산 시민들의 의견을, 그런 문제점들 많이 있다고 어쨌든 의회에서도 지적을 당하고 했으니까 좀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했어야 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3년 전에 군산시 공무원, 그리고 군산시의회에서 1명씩 해서 2명을 심사위원으로 참여시켜서 군산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번에는 그것들을 배제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한번 더 확인해 보시고, 시장님 임기 내에 그리고 여기 계신 의원님들의 임기 내에 이제 6기를 재위탁할 것인지 도로 직영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3년 후이니까, 그렇죠?
시장님 말씀에 공문으로 지금 군산시의 의견을 제출했다고 했는데 그때에는 우리 군산시에서 군산 시민들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들을 전에처럼 위원으로 해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그것을 도에다 3년 후에는 꼭 강력하게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것을 당부드리고, 그리고 산림보호 대책에 대해서 산림기술사가 작성한 임목축척조사서를 보고 허가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보전산지는 그것이 좀 덜한데 준보전산지가 사실 문제입니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으니까 하는데, 물론 어려움은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쨌든 시장님께서 말씀하시는 나무 1천 그루 심기 이런 사업들, 그리고 치유의 숲도 조성하고 이런 것들은 어떻게 보면 우리시 정책 중에 하나이지 않습니까?
그렇다라고 하면 준보전산지도 산림기술사가 입목축척도를 조사해서 가져오면 담당 공무원들이 그것만 보고 그냥 허가 해 주는 것이 아니라 준보전산지 같은 경우는 좀 수고스럽더라도 가서 진짜 그것과 사실이 아닌지 확인도 하고, 이런 데 또 어떻게 소문이 났느냐 하면 큰 나무들이 있으면 허가가 안 나니까 건축할 사람들이 나무에 미리 약을 주든지 아니면 어떻게 훼손하든지 이 나무를 죽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그런 것들도 확인 좀 하고 진짜 그 사실과 맞게 되어 있는지 안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서 중보전산지를 할지라도 우리시에서 철저하게 관리감독 해서 보전하게 되면 더 좋지 않겠는가 그렇게 생각합니다. 참고하셔서 정책에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문동신
알겠습니다.
서동완 의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서동완 의원님,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장님의 답변에 대한 의원 여러분의 보충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이상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시정질문과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오늘 시정질문을 통해 제기된 문제점과 대안을 답변에 끝내지 마시고 심도 있게 검토하시어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4. 삭감 복지예산 즉각 편성 촉구 건의문 채택의 건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삭감 복지예산 즉각 편성 촉구 건의문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안자이신 강성옥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성옥 의원
나운1,2동 출신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강성옥 의원입니다.
먼저 제145회 군산시의회(제2차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삭감된 복지예산 즉각 편성을 촉구하는 건의문』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조부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12월 8일 정부와 여당은 4대강 예산편성을 위해 서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사회복지 예산 1조 1천억원을 삭감하였습니다. 이는 반서민적인 예산편성이며 더 나아가서는 중앙정부의 사회복지 비용을 지방정부에 전가하려는 것입니다.
지방재정의 경우 2004년 국가사무 중 사회복지 관련 업무 67개를 지방으로 이관하여 지방비 부담률이 높아졌습니다. 지자체에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중앙정부의 사회복지예산 삭감은 서민들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지자체에게는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삭감된 예산은 기초노령 연금, 장애인 연금, A형간염, 필수예방접종 백신 예산 등 서민생활 안정과 직결되는 예산으로 반서민적 예산편성이 분명합니다. 특히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 전액 삭감은 분노를 넘어 허탈함마저 들게 하였습니다.
정부가 버린 우리 아이들을 우리 지역 사람들이 먹이겠다는 심정으로 건의문을 채택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건의문이 만장일치로 채택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당부 드리며 건의문을 낭독해 드리겠습니다.
『삭감된 복지예산 즉각 편성을 촉구합니다.』
2010년 12월 8일 정부는 4대강 예산편성을 위해 2011년 예산안을 날치기 처리 하였습니다. 공정한 사회, 서민정치를 하겠다는 정부가 스스로 ‘서민 희망예산’이라 부른 예산안을 강행 처리하면서 서민의 생활안정을 위해 필요한 복지예산을 삭감했습니다.
삭감된 복지예산을 보면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지원 사업 283억원, 영유아 예방접종 확대예산 339억원, A형간염 필수예방접종 백신지원 63억원, 산모 신생아 도우미 지원 310억원, 양육수당 2,744억원, 기초노령연금 611억원,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예산 200억원, 장애인연금 313억원, 청소년공부방 예산, 저소득 노인, 장애우 등 사회적 약자에게 절실한 예산들입니다.
삭감된 복지예산의 집행은 지방이양 사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와 여당의 강행처리로 삭감된 예산사업은 이제 지방정부가 책임을 져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모라토리엄을 선언한 지방자치 단체, 직원의 임금 지급이 어려운 자치단체가 대두된 지 오래입니다. 지방재정의 위기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민생복지 예산 1조 1,000억원 삭감은 각 지방정부에게 재정적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처사입니다.
군산시의 경우 자립도가 27.4%밖에 되지 않는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이 없다면 사회복지사업 추진이 힘들어집니다. 특히 군산시 세출의 25% 이상을 차지하는 사회복지와 보건예산은 국도시비로 사업을 추진합니다.
그런데 이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 지방정부에게 큰 부담이 되고 예산부족으로 사업집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저소득층과 서민들이 큰 피해를 보게 됩니다.
당장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지원의 경우 경제가 어려워지고 지방정부의 열악한 재정자립도가 겹쳐 한시적으로 운영한 사업이었습니다.
그래서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예산증액을 요구하였으나 최종확정 예산이 0원이 되었습니다. 방학 동안에 아이들을 굶게 둘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지방정부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듯 정부가 강행처리로 싹둑 잘라버린 복지예산이 다시 복구되지 않는다면 복지사각지대는 더욱 확대되고 지방정부의 예산 부담도 늘어나게 됩니다.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와 정부가 정쟁이 아닌 서민복지를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삭감된 복지예산을 신속히 편성하여 서민생활의 안정과 지방정부의 재정부담을 줄여줄 것을 강력히 건의합니다.
2010년 12월 21일
군산시의회 의원 일동
지금까지 본 의원의 건의문을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참조)
ㆍ삭감 복지예산 즉각 편성 촉구 건의문 (부록에 실음)
----------------------------------------
의장직무대리 조부철
강성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삭감 복지예산 즉각 편성 촉구 건의문 채택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신 내용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가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채택된 건의문은 청와대와 국회 등 관련부처에 송부하여 우리 의회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을 끝으로 지난 33일 동안 행정사무감사 및 2011년도 예산안과 각종 안건 심사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금번 (제2차정례회) 회기동안 회의장에 출석하시어 의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의 대해서도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우리는 금년 한해를 되돌아보고 2011년도의 시민의 복된 삶과 새만금 명품도시 군산발전을 위한 새출발을 다짐하면서 이제 아쉽지만 한해를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이제 2010년 한해의 의정활동을 모두 마치고 2011년 신묘년 새해에는 새로운 마음으로 민의의 전당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뵙고자 합니다.
아울러 금년 한해동안 우리 군산시의회에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을 베풀어 주신 30만 군산시민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50만 국제관광 기업도시 군산건설을 위해 한해동안 각고의 노력을 다해오신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가오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 가정에 항상 건강과 웃음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145회 군산시의회(제2차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언합니다.
감사합니다.
11시 02분 폐회
출석의원(22명)
의원 조부철 의원 강태창 의원 김경구 의원 설경민 의원 신경용 의원 김영일 의원 진희완 의원 김성곤 의원 김종식 의원 정길수 의원 박정희 의원 최동진 의원 김종숙 의원 유선우 의원 최인정 의원 강성옥 의원 이복 의원 한경봉 의원 서동완 의원 엄문정 의원 함정식 의원 채경석
출석공무원(49명)
시장 문동신 부시장 이학진 자치행정국장 김종희 주민생활지원국장 고성술 건설교통국장 최현규 보건소장 이재문 농업기술센터소장 장두만 상하수도사업소장 정진술 시설관리사업소장 김치주 공보담당관 권유원 감사담당관 임용기 정보통신담당관 김화우 새만금지원담당관 조성구 총무과장 김진권 기획예산과장 조경수 회계과장 이후용 세무과장 황호종 징수과장 김영화 민원봉사과장 전금철 인재양성과장 김형철 지역경제과장 김덕이 항만물류과장 김창환 농정과장 이주태 해양수산과장 김재섭 산림녹지과장 고석빈 주민생활지원과장 김옥주 복지지원과장 김용구 여성복지과장 안승호 문화체육과장 김인생 관광진흥과장 이장식 환경위생과장 한일덕 청소과장 안창호 도시계획과장 이희영 건설과장 강영준 공영사업과장 신용식 건축과장 김병옥 교통행정과장 김양천 재난관리과장 김상석 토지정보과장 한상욱 보건사업과장 이진석 농촌지원과장 채진석 기술보급과장 고종원 수도과장 서경찬 하수과장 박인수 체육시설관리과장 장춘근 시립도서관관리과장 김강욱 문화회관관리과장 고평자 철새생태관리과장 김장원 차량등록사업소장 이갑성
회의록서명(4명)
의 장 고석강 (인) 의 원 김종식 (인) 의 원 정길수 (인) 사무국장 고명수 (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