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전라북도에서 우리 군산시 두 군데가 되었는데 마리나가 세 가지 있습니다. 4만㎡, 10만㎡, 20만㎡ 3가지가 있는데 비응도에 4만짜리 레포츠를 신청했고 신시도에 리조트 형으로 해서 20만㎡짜리가 신청되었습니다.
본 위원이 설명을 하겠습니다. 군산시 섬에 중복되는 이런 것들을 간단하게 불러나가겠습니다. 선유도에 보면 호안 침식방지로 해서 한군데에 집중된 것입니다. 73억 3천만원, 지방어항개발로 해서 118억 5,700만원, 어촌체험마을로 해서 5억원, 관광기반시설 조성으로 10억원 그렇게 해서 한군데에 되어 있고 또 거기에 2차, 3차 어촌종합개발, 3차 도서종합 개발 해가지고 도서종합개발 3차로 424억 6,500만원, 2차 종합개발로는 50억원 해 가지고 중복된 것들이 많습니다.
본 위원이 왜 이러한 것들을 장황하게 설명하느냐 하면 야미도에 어촌관광단지 조성 60억원짜리가 있는데 2차 종합개발에 선양장 연장10m 또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 항만물류과 할 때 비응항은 적합하지 못하니까 야미도에 마리나항을 붙였으면 좋겠다, 그러면 지금 얘기하고 있는 비응항은 짧아서 레포츠로 했는데 리조트도 가능하기 때문에 그러한 것에 접목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것인데 야미도에 어촌관광단지 주차장을 중간보고회를 통해서 저희가 들었지 않습니까? 그런데 너무 작고 앞으로 연간 500에서 1천만명의 관광객이 올 수 있는 새만금의 초입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들이 정해진 금액 가지고 우리가 어쩔 수 없이 하는 것 보다는 이러저러한 것들이 종합적인 계획에 의해서 더 큰 틀이 나와야 한다 하는 아쉬움이 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과장님한테 항만물류과와 또 우리과라든가 다른 과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사업들을 종합적으로 뭉쳐서 좀더 크게 야미도를 할 수 있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과장님 그러한 것들은 항만물류과와 같이 상의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추후에는 그러한 종합개발이 중복되지 않고 한두군데 큰 선이 나올 수 있도록 하여 주시고 올 여름에 경제건설위원들이 개야도와 어청도를 갔다 왔습니다. 어청도에 다리 놓고 있는 것 굉장히 아름답고 좋았습니다. 거기에 우리 위원들이 등을 달아줄 것을 주문하고 앞으로 추가될 것이 그때 저희한테보고할 때 20억원이 든다고 했습니다. 20억원이 들면 그것을 빨리 끝내야 되는데 한 해에는 20억원을 투자할 수 없지 않습니까?
그러면 한 2년 내로 끝날 수 있도록 10억원, 10억원 그러한 계획들이 올라와야 되는데 그러한 계획들이 올라오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또 개야도 같은데도 위원님들이 가서 보니까, 왜냐하면 선유도 같은 데는 한군데에 집중되는 것을 본 위원이 불러 드린 것이고 개야도 같은 데도 순환도로를 했는데 반쪽 순환도로가 되었습니다. 반절은 그냥 막혀 있습니다. 이러한 것도 어떤 용역이나 개발계획을 통해서 계획이 나와야 되는데 아쉽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것들을 내년 예산을 앞두고 전체적으로 개발계획을 세워주었으면 좋겠다는 것, 그리고 어청도도 시작된 것 어항으로 빨리 끝낼 수 있도록 계획들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에서 시에서 면허지 내준 것이 있습니다. 면허지를 통해서 수협에서 영어자금 시설자금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러한 저리자금을 갖다가 면허지에 잘 하면 되는데 유령면허지가 많다는 것입니다. 본 위원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관리도, 명도에 집중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검찰의 조사가 해마다 몇 번씩 계속 되고 몇년마다 계속되는데 이러한 것들 관리 잘못했다고 해서 행정에서 불똥을 맞습니다. 우리 직원들 검찰조사 시작하면 서류뭉치 들고 검찰 왔다갔다 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일이 없도록 사전에 행정에서 철저하게 단속해야 됩니다. 단속하고 취소시킬 것은 취소시키고, 운영을 안 하는데 취소를 하자니 자금을 갚아야 됩니다. 자금을 갚을 수 없으니까 본 위원이 파악한 정보에 의하면 아만 담당 계장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타 도 사람들한테 와서 하는 시늉만 해달라 그렇게 관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것들을 행정에서 미리 알아서 어떠한 조치가 취해져야지 취해지지 않으면 나중에 행정에서 곤란하니까 그러한 일이 없도록 과장님께서 철저하게 관리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