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처음에 발령을 받고 보니까 정책개발계가 신설 되었는데 과연 정책개발계에서 시 전반에 대한 정책을 개발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다보면 저희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발굴해서 각 실과에 파급을 해야 좋을 것인가 여러 가지 고민을 많이 해 보았습니다마는 하루아침에 금방 시 정책을 개발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어서 시차를 두어야 하겠습니다.
제가 정책개발계하고 같이 업무에 대해서 토의한 결과 매주 1건씩이라도 우리 집행부에서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에 대해서 실무진들이 몰랐던 것, 개선해야 할 부분을 발굴해라 해서 현재까지 4건을 발굴했습니다.
시장님께서도 읍면동 순시 때 누차 말씀하셨지만 2008년도 방문의 해를 맞이해서 시와 시의 자매결연도 좋고 의회와 의회의 자매결연도 좋지만 우리 동과 서울시 수도권 동, 동 간에 자매결연을 맺어서 우리 지방에서 나는 농축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계기도 되고 서로가 정보교환을 해서 2008년도에 그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 그 다음에 국가예산 확보하는데에도 우리 해당부서와 유관기관, 국가단체, 해수청이나 한국 토지공사나 국토관리청이나 해서 실무진들끼리 실제로 업무협의를 체결해서 서로가 업무를 교환하는 취지로 자매결연 추진계획 1건 했습니다.
그 다음에 시정홍보 토탈 가이드라고 해 가지고 외국에서 손님들이 와서 어느 과를 가려고 하면 서로가, 제가 의회에 근무를 해보아서 알지만 의회에 손님들이 오면 각 부서에 다니면서 홍보자료를 전부 취합해서 갖다드립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시정홍보 토탈 가이드를 설치하자 해서 시장님 결심을 맡았습니다.
그 다음에 군산 벚꽃축제와 관련해서 공설운동장에서 주로 주관하는데 옛날처럼 전군도로 벚꽃 100리길이 아니라 지금은 많이 없어지고 운동장에 조금 남았는데 이것을 은파와 연계 해서 하는 것이 좋겠다 해서 저희들이 제안을 했습니다.
또 내년에 방문 해를 맞이 해서 읍면동별로 친절왕을 선발할 계획을 갖자 라든지 현재 4건을 발굴해서 해당실과한테 검토해 주십사 해서 해당부서에 공문을 의뢰 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확정되면 저희부서에서 구호만 그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추진을 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