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국장 백형일입니다.
항상 시정발전과 교통행정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한경봉 경제건설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어린이 교통공원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린이 교통공원은 군산시 국가산업단지 내에 2005년 8월 30일날 조성된 교육장으로써 8만 640㎡의 부지에 이론학습장 3개소와 영상관 및 야외체험 학습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직원은 7명이며 자원봉사자가 6명 해서 연 1억 3천만원의 운영비로 관리하고 있으며 2005년 8월부터 금년 10월 현재까지 약 6만 6천명의 어린이가 교통안전 교육을 이수하여 총 1,800만원의 입장료 세외수입을 징수하였습니다.
타 지역 운영사례를 보면 전국 45개어린이 교통공원 중 40%인 18개소가 위탁운영 중에 있으며 참여정부 시대 민간행정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서 민간위탁이 더욱더 확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시도 전문성과 노하우가 있는 민간단체에 위탁관리 하고자 안건으로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교통공원 위탁은 지방자치법제104조,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27조, 군산시 어린이 교통공원 설치 및 운영조례 제9조, 군산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제4조 내지 8조의 규정에 근거하고 있으며 민간위탁 대상사무는 교육운영 및 시설물 전반으로 위탁기간은 3년의 범위 내로 하돼 필요시 연장하며 최장 5년 이내로 할 계획입니다.
민간위탁 소요예산은 운영인력 인건비와 운영비를 포함하여 연 2억 6,900만원으로 이는 현재 운영 예산 4억 4,500만원의 60%가 되겠습니다.
민간위탁 방법은 민간위탁 동의안이 가결되면 대상자를 공개모집하며 위탁사무 수행에 필요한 인력, 기구 및 기술 수준 등을 객관적으로 심사평가 하여 우수 민간단체를 선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상으로 어린이 교통공원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면서 아무쪼록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