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 한번 보겠습니다. 102페이지 각종 위원회를 보면 45개 위원회가 있습니다. 설치근거는 공직자윤리법이라든지 조례라든가 지방공무원법이라든지 이런 것에 의해서 설치가 되어 있는데 45개 위원회 중에서 11개 위원회가 1년 동안 위원회를 미개최했습니다.
그리고 8개의 위원회가 2년 동안 이 회의를 개최한 사실이 없습니다. 그러면 1년, 2년 합하면 19개로 총 위원회의 42%가 1년 내지 2년 동안은 회의를 한번도 개최하지 않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유명무실하고 또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이렇게 45개를 방대하게 만들어 놓고 운영할 필요가 과연 있느냐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예를 하나 들면 103쪽에 연번 28번 적조대책위원회라고 있는데 운영지침에 의해서 적조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놓았는데 2년 동안 한 번도 열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우리 군산시가 작년과 올해 적조때문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그런데 적조때문에 여름철에 비상이 걸렸는데 위원회가 한번도 열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30번을 보시면 이웃돕기위원회가 있는데 담당은 복지과입니다만 이것 역시 한번도 안 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과연 지금 어떻게 되는 것인가 궁금하고 어느 정도 자료가 무성의 하느냐 하면 239페이지 각종 위원회의 위원 중 중복 등록 현황이 있습니다. 이것을 본 위원이 세세하게 훑어보지는 않았지만 대충 본 것으로만 해서 C모, K모 여러 사람 본 위원도 포함되기 때문에 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빠진 사람이 더 많습니다. 이것을 지금 자료라고 내신 것입니까?
여태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어떤 식으로 해서 자료를 이렇게 무성의하게 내는지 본 위원은 모르겠지만 이것은 너무한 것입니다. 대충 훑어봐도 아마 여기서 위원님들 보시면서 본인도 포함되어 있는데 본인이 빠져있는 것을 느낄 것이고 해당위원회 위원님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이렇게 무성의한 자료로 행정사무감사를 받겠다는 집행부의 의도를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떻게 하자는 것인가, 그리고 작년과 재작년 행정사무감사 회의록을 보았는데 “미안하다, 주의하겠다, 앞으로 잘하겠다”하고 또 다음에 그대로 답습되고 그대로 되고 이것은 정말 문제입니다.
본 위원이 볼 때는 정말 우리 공무원들과 집행부의 자세가 변해야 하고 동료위원들이나 본 위원이 과장님이나 공무원에게 감정가지고 이러는 것은 아닙니다. 자료를 훑어보면서 이럴 수가 있나, 이렇게 무성의할 수가 있나, 굉장히 암담함을 느꼈습니다. 과장님! 답변 한번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