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방경미의원 5분자유발언
방경미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207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8.02.07 수요일
회의록 제7대 제20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20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방경미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경제건설위원회 방경미 의원입니다.
5분발언을 배려해주신 존경하는 박정희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지난 1989년 개관해 군산의 유일한 복합 문화예술 공간으로 자리 잡았던 군산 시민문화회관이 군산예술의 전당 개관으로 그 기능을 상실하면서 5년이라는 기간 동안 제대로 된 활용방안이 마련되지 않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군산시민문화회관은 문화예술의 공간이 전무하던 당시 문화 예술인과 지역 주민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건립돼 24년 동안 각종 행사는 물론 청소년의 자율공간으로 활용되고 각 단체와 지역 예술인들의 발표장과 전시공간으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2013년 군산예술의 전당 설립 후 사용이 중단되었고 군산시에서는 이 시설물을 처리하기 위해 5차례에 걸친 수의계약을 시도했으나 모두 유찰되어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한 채 군산시 재정 부담만 가중시키고 있는 상태입니다.
군산시는 지난 몇년 간 시민문화회관을 다시 활용하겠다, 시 재정상황 악화로 매각을 추진하겠다, 지난해에는 보강공사를 통해 소공연장으로 활용하겠다 등등 수차례 계획을 변경했지만 아직까지도 명확한 활용 방안과 목적을 찾지 못하고 오랜 기간 논란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말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시민문화회관 처리문제가 더이상 지연돼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군산시민문화회관의 지속적인 활용을 위해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군산시민문화회관은 본래의 설립 목적에서 벗어난 용도로 사용되거나 철거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입니다.
군산시민문화회관은 현대건축의 거장인 고 김중업 선생의 마지막 유작으로 단순한 건축물이라기보다는 시민들의 예술문화 활동 증진을 위한 목적이라는 의미가 담긴 소중한 예술작품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하나의 예술품은 돈으로도 환산할 수 없기에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난 용도로 사용되거나 철거되어서는 절대 안될 것입니다.
둘째, 시민문화회관 공연장과 전시장은 아마추어 공연가들의 공연과 시민들의 행사 장소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군산예술의 전당은 대공연장 1,200석, 소공연장 450석으로 전국에서도 뛰어난 수준의 공연장이지만 전문가나 이벤트 업체 위주의 공연과 전시관으로 사용되고 있어 청소년이나 대학생, 일반 동호인 등의 사용은 사실상 어렵고 전시장 또한 1층과 3층에 각 1개씩밖에 없어 수요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전시장이 3층에 위치하고 있어 1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전시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민문화회관은 접근성이 용이하고 858석의 중간 규모의 공연장을 갖추고 있어 유치원, 초·중·고, 대학생, 일반시민들의 상시 공연 및 발표회장, 회의장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3개의 전시장을 상설전시장으로 활용하여 시민문화회관을 지역 내 아마추어 작가들의 작품을 언제든지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전문가들은 예술의 전당에서 공연 전시를 한다면 예술의 전당이 갖는 한계를 보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운영 관리의 문제입니다. 시민문화회관과 가장 연관이 많은 문화예술 전문단체에게 위탁할 것을 제안합니다.
지금까지 군산시가 시민문화회관 활용 및 매각 등 여러 가지 계획을 추진해왔지만 결국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명확한 방향과 목적을 정립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예술 분야의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예술전문단체에 위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타 지자체에서도 예술전문단체에게 문화시설을 위탁하는 사례가 많이 있으며 위탁경영 방식으로 상시공연과 전시, 문화예술 체험 및 강좌 등을 신설하여 시설을 대여해준다면 근대역사박물관에서 은파호수공원까지 이어지는 볼거리가 연결되고 도시 공동화 현상이 사라져 예전처럼 주변 상권 활성화를 통한 활력 넘치는 지역으로 변모하여 진정한 문화 관광의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문동신 시장님! 이제는 더 이상 지체해서는 안 됩니다. 시장님의 남은,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임기동안 하루라도 빨리 군산 시민문화회관이 시민들의 곁으로 다시 돌아와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창작활동을 누릴 수 있고 누구나 편히 이용할 수 있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본 의원이 제안한 사항을 적극 검토하여 정책에 반영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촉구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