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강성옥의원 5분자유발언
강성옥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207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8.02.07 수요일
회의록 제7대 제20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20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강성옥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강성옥 의원입니다.
지난해 군산을 찾은 관광객은 3백만 명이 넘었습니다. 현대중공업 폐쇄와 한국지엠 위기 등 지역경제 위기 속에서도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올해 군산시는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개통과 고군산 투어 2층버스 운행, 시간여행마을 조성 등을 통해 5백만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발표 하였습니다. 이러한 군산시의 시정방향에 지지를 보냅니다.
하지만 철길마을, 근대역사박물관 등을 돌고 인근 서천이나 전주로 이동하거나 새만금과 신시도 고군산군도를 돌아보고 부안으로 떠나는 관광객이라면 삼백만, 오백만이 와도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체류형 천만 관광객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합니다.
지난 2월 2일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사업 업무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중 고군산군도에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선도사업으로 케이블카와 씨 워크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기본구상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다 속을 걷는 씨 워크 외에도 섬에서 섬으로 바다 위를 걷는 스카이 워크도 개설해야 합니다. 군산시는 새만금개발청의 업무계획에 맞추어 전담팀을 만들고 대책을 수립할 것을 제안합니다.
두 번째로 근대역사를 주제로 한 관광 상품 확대를 위해 근대문화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제안드립니다.
근대문화테마파크에는 1930년대 군산의 생활상을 재현한 거리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영화, 드라마, 웹툰, 미술, 문학 등 문화예술 발전의 발판이 되고 체류형 천만 관광도시 군산을 만드는 동력으로 될 것입니다.
학자들은 체류관광객 한명이 하루에 사용하는 비용을 13만원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천만 관광객일 때 1조 3천억원의 경제 효과가 있습니다.
2016년 현대중공업 1년 매출이 1조 3천억이었습니다.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일자리 산업입니다. 석유화학도시 여수는 국가사업을 통해 천만 문화관광도시로 탈바꿈 하였고 전주는 한옥마을이라는 콘텐츠로 천만 관광도시가 되었습니다.
군산은 근대관광도시라는 독창적인 콘텐츠와 고군산군도라는 자연경관이 살아있습니다. 군산시는 관광산업에 대해 중장기 비전 제시를 통해 천만관광도시를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군산시 재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해 군산시에서는 일반회계기준 7,566억원이었으며 자주재원은 4,103억 원이었습니다. 세출예산을 보면 법적의무경비 2,217억원, 고정 필수경비는 654억원, 보조사업 시부담 1,576억원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자체사업 여력, 즉, 가용예산은 마이너스 344억원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6년은 마이너스 44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건 올해 플러스로 전환되었다는 것입니다.
군산시 재정지표의 심각성은 고정․필수 경비의 증가입니다. 고정․필수 경비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건축물 운영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8년도 군산시가 운영하는 건축물에 대한 냉난방비와 전기료, 청소 등과 같은 공공운영비는 547억원으로 자주재원의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군산시는 읍면동을 비롯하여 복지관, 도서관 등 수십 개의 크고 작은 건축물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건축물 신축에 앞서 공공운영비의 과다지출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수립하여야 할 것입니다.
특히 복지 문화 욕구가 높아질수록 재정지출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공공운영비를 줄이는 방안으로 공공시설에 대한 공동사용 등과 같은 방법을 연구, 시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토요일과 일요일에 사용하지 않는 읍면동사무소를 청소년들에게 개방하여 청소년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방법,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종교시설을 비롯하여 지역사회 시설물을 평생학습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을 연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당장의 편리만을 따지기 보다는 신축보다는 기존 건축물을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바라며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