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시정질문

역대시정질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박정희의원 시정질문
박정희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82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4.10.16 목요일
회의록 제7대 제182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관련 영상회의록 준비중입니다.
박정희 의원 시정질문 내용
동료 의원인 이 복 의원님께서 아주 좋은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는데 비단이 복 의원님 뿐만이 아니라 모두가 축제의 기간 동안에 이런 문제점들을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난 6년간 원도심의 근대건축물 복원으로 모두가 다 반신반의를 했지만 전국적으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은 것만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원도심 발전에 많은 관심과 정책을 제안을 해주셔서 원도심이 이렇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신 시장님께 먼저 감사를 드리면서 두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원도심의 관광객을 위한 기본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하루에 박물관에 축제기간 동안에 1만 2천명이 들을 정도로 폭발적으로 많은 관광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관광객들이 이 원도심 일원에서 잠시 잠깐 쉴 공간이라든지 아니면 화장실 문제라든지 또한 거기에 주차장 문제까지도 문제가 되어서 군산을 찾아오면 원도심을 관광객으로 관광을 하려고 하면 관광객들은 기본적으로 불법주차 딱지 하나는 떼어갖고 가야 그것이 군산을 관광하는 그러한 기본적인 그러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원도심 일원에 동국사에 오전만 해도 5천명 이상이 들어왔는데 주차장이 한 곳도 없습니다. 히로쓰 가옥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루에 히로쓰 가옥에 1만명 이상이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화장실도 전혀 없습니다. 곳곳에 쓰레기 거치대도 하나도 없어서 테이크아웃으로 들고 다니던 그러한 쓰레기들을 전부다 길거리에다 놓고 갈 수밖에 없는 그러한 상황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이 걸어다니고 관광을 하는 이러한 관광객들을 위해서 기본적인 쉼터 구성이라든지 화장실 문제라든지 또한 주차장 문제를 반드시 해결을 해주셔야만 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하나 드리고 다시 하나 말씀드릴 것은 이 경관지구에 있어서는 원도심 근대역사문화 경관지구 지정이 꼭 필요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새로 건축하는 건축물들이 기본 1~2층 구조로 되어 있는 원도심 일원에 한 동짜리 아파트가 가운데 딱 박히게 그렇게 건설을 하는 그러한 경우들이 있어서 이 지역을 지속적으로 근대역사 건축물 복원을 하는 그러한 형태로 만들려고 하면 거기에 대한 지구지정에 대한 제안이 좀 필요하겠다, 그 부분에 대해서 검토를 즉각적으로 해주셔야만이 새로 건축하거나 리모델링을 해서 근대 건축물을 보존하고 하는 그러한 곳에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군산시가 기본건축물 디자인 도안을 이 경관지구 내 지구지정 내에 지구 안에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기본디자인을 해주지 않으면 무분별한 그러한 건축물들이 난립할 것이고 기본도안도 우리가 추구하는 근대건축물의 형태가 아닌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마음대로 해서 근대건축물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이 될 것 같지가 않아서 경관지구지정을 반드시 해주셔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야만이 이 지역에 와서 건축물들이 집중화 된 근대건축물들이 집중화되어 있어서 그것을 볼거리, 즐길거리 그러한 상태가 될 것 같다라고 하는 마음으로 도시재생사업으로 경관지구지정을 반드시 해주시기를 그렇게 부탁을 드리고 벨트화사업 지구인 박물관 일원 내에서 경관지구로 가려면 아까 우리 이 복 의원님이 중요한 지적을 해주셨는데요, 4차선 도로인 대형차량이 그냥 마구 달리는 그런 지역입니다.
그런 지역을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 체계가 되려고 하면 신호등이 하나가 있기는 하지만 너무 멀리 있고 또한 그곳을 안전하게 건너려고 하면 거기에 대한 토요일이나 아니면 축제기간 동안에는 4톤 이상이라든지 2톤 이상의 차량들은 제한을 해주시는 그러한 간판을 붙여놓던지 그것이 안 된다라고 한다면 다른 지역을 가니까 양 도로를 연계를 하는데 있어서 다리를 아주 아름답게 만들어서 그 다리조차도 볼거리가 제공될 수 있는 그런 아름다운 다리로 만들어서 이렇게 건널 수 있는 그러한 체계를 마련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러한 체계도 꼭 반드시 필요하지 않나,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제언을 드리는데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군산시가 근대역사 건축물들을 활용한 원도심 개발에 대해서 군산시가 비단 한 지역에 속한된 것이 아니고 군산시가 정책적으로 그 지역을 개발을 해야만 전주 한옥마을에 버금가는 그러한 상황이 군산시에도 도래하지 않을까 그런 마음에 관계공무원을 비롯한 시장님과 관계공무원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 전부 다 총력을 기울여서 군산시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근대문화도시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협조를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